• 공지사항 동영상Tip 원격제어 기업교육
 
인문학 365 철학/사상 개념으로 본 세계철학사 소크라테스 핵심 체크: 무지의 지, 산파술, 다이모니온
 
  소크라테스 핵심 체크: 무지의 지, 산파술, 다이모니온   
강좌소개  
“나 자신이 모른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말했지만 유사 이래 최고의 현자로 추앙받는 소크라테스. 소크라테스의 핵심 철학인 무지의 지, 문답법인 산파술과 합리주의자였던 그가 경청한 다이몬의 소리까지 체크해본다.
강사명 : 김주일 난이도 : 중급
구성 : 21분 48초 수강료 : 1,000원
관련강좌 : 소크라테스 : 철학의 칼을 든 사제
구플레이어
1. 다음 네 가지 책은 소크라테스의 가르침을 그의 제자가 대화 형식으로 엮은 것이다. 이 책들을 저술한 철학자는 누구인가?

『파이돈(Phaidon)』, 『에우티프론(Euthyphron)』, 『크리톤(Kriton)』, 『소크라테스의 변론』
플라톤
히포크라테스
소피스트
데모크리토스
2.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말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인 ( )는 상대방으로 하여금 스스로 진리를 발견하도록 도와주는 대화와 토론을 ( )에 비유하였다. 그는 스스로 진리를 낳진 못하지만 진리를 낳는 것을 도와줄 수는 있다고 했다.
플라톤 - 산파술
아리스토텔레스 - 산파술
소크라테스 -산파술
소크라테스 - 복화술
3. 다음 중 소크라테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소크라테스는 스스로의 무지함을 아는 것을 배움의 출발로 보았고 이를 '무지의 지'라고 한다.
소크라테스는 합리주의자였지만 때때로 영적인 소리, 다이몬의 목소리를 경청했다.
소크라테스는 자신보다 현명한 사람을 찾기 위해 스스로 현명하다고 하는 사람들을 찾아다니며 어려운 질문을 반복하였다.
소크라테스는 자신이 깨달은 진리를 설파하기 위하여 생전에 수많은 저작을 남겼다.

tom611 소크라테스는 왜 사형을 앞에 두고 도망갈 수도 있었는데 도망가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