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365 인문지식 현대인을 위한 심리학 &정신분석학 레시피 한국인의 증후군, 억압이 만든 화병 극복법
 
  한국인의 증후군, 억압이 만든 화병 극복법   
강좌소개  
참는 것이 미덕인 한국 사회의 흔한 증후군, 화병! 억울한 감정을 억지로 참으면 신체적, 심리적 증상이 생기는 것은 당연하다. 현대인에게 필요한 심리학적 화병 극복법과의 만남.
강사명 : 전우영 난이도 : 초급
구성 : 24분 24초 수강료 : 1,000원
관련강좌 : 심리학에 눈뜨다: 마음을 여는 키워드
구플레이어
1. 이것은 한국적 증후군으로 분노의 억제 때문에 발생한다. 억울한 감정은 있는데 억지로 참고 억누를 때 발생하며,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불면증, 피로, 소화불량, 식용부진 등의 신체적 증상이 나타나며 심리적 증상으로는 불안, 우울, 초조, 공황 등이 나타난다. 참는 것이 미덕인 한국 사회에서 잘 발생하는 이 정신 장애를 무엇이나 부르는가?
우울장애(Depressive disorder)
화병(Hwa-byung)
공황장애(Panic disorder)
광장공포증(Agoraphobia)
2. 분노의 억제 때문에 발생하는 병을 한국적 증후군을 화병(Hwa-byung)이라고 부른다. 이것의 특징으로 맞지 않는 것은?
화병은 솔직한 감정 표현을 억누르는 한국 사회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질병이다.
한국 남성들은 감정 표현에 자유롭지만 여성들, 특히 며느리들은 감정 표현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화병을 얻게 되는 경우가 많다.
화병의 핵심 원인은 모든 문제를 남에게 털어놓을 수는 없다는 점에 있다.
화병의 증상으로는 불안, 우울, 죽음이 임박했다는 두려움, 호흡곤란, 동통 등이 있다.
3. 억울한 감정은 있는데 억지로 참고 누르다 보면 화병(Hwa-byung)을 앓게 될 수 있다. 다음 중 화병과 화병을 앓을 때의 대처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일기 쓰기 등 혼자서 감정을 삭이는 방법은 부작용이 많으므로 가급적 어려움을 털어놓을 상대를 찾는 것이 좋다.
암과 같은 질병에서 병에 '투쟁'하는 사람들이 절망하는 사람보다 생존율이 높은 것처럼, 자기 감정을 드러내고 터뜨리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통 사회에서는 며느리들의 만성 질환이었으나 오늘날은 남성, 시어머니까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은 질환이 되었다.
미국의 사회심리학자 페니베이커는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건강한 이유를 속마음을 터놓을 상대가 많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m19907 잘 봤습니다. 일기 써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