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지사항 동영상Tip 원격제어 기업교육
 
인문학 365 문학/고전 로쟈의 러시아 문학 산책 솔제니친의 수용소 문학, 『이반 데니소비치의 하루』①
 
  솔제니친의 수용소 문학, 『이반 데니소비치의 하루』①   
강좌소개  
소련사회를 정면으로 비판한 솔제니친! 그의 생애와 문학 세계를 알아보고, 러시아 해빙기 문학을 대표하는『이반 데니소비치의 하루』를 당시 소련시대와 비교해보며 분석해본다.
강사명 : 이현우 난이도 : 중급
구성 : 20분 52초 수강료 : 1,000원
관련강좌 : 로쟈의 러시아 문학 기행 Ⅱ : 현대 러시아작가 7인을 만나다
구플레이어
1. 이 작품은 1951년 스탈린의 강제 노동 수용소로 보내진 이반 데니소비치를 묘사한 소설이다.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작가 솔제니친은 담담한 필치와 유머를 사용해 수용소 수감자들의 현실을 효과적으로 고발하는데 성공했다. 다음 중 이 작품의 제목은 무엇인가?
『이반 데니소비치의 죽음』
『이반 데니소비치의 역경』
『이반 데니소비치의 최후』
『이반 데니소비치의 하루』
2. 솔제니친의 소설『이반 데니소비치의 하루』를 설명하기 위해 필요한 개념 중 가장 적합하지 않은 개념은 무엇인가?
사실주의
반체체주의
다다이즘
인간중심주의
3. 『이반 데니소비치의 하루』의 작가 솔제니친의 이력과 그의 사상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포병 장교시절 스탈린을 비판한 대가로 선고받은 10년간의 수용소 생활은 솔제니친 저항 문학의 시발점이 됐다.
솔제니친은 구소련 체제를 비판하고 서구 자본주의 체제를 이상적 모델로 생각했다.
1970년 노벨상을 수상한 솔제니친은 그로부터 4년 뒤인 1974년에 소련에서 추방돼 미국으로 망명했다.
소련 체제가 무너진 후인 1994년, 솔제니친은 복권되어 고국으로 돌아갈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