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지사항 동영상Tip 원격제어 기업교육
 
인문학 365 문학/고전 문학의 숲을 거닐다 천진난만한 마음, 동심에 대하여
 
  천진난만한 마음, 동심에 대하여   
강좌소개  
선입견이나 고정 관념, 인간 중심의 판단 기준이 스며들지 않은 마음의 상태를 동심(童心)이라고 한다. 아동문학가들이 말하는 동심의 정의와 동시에 나타난 동심에 대해 알아본다.
강사명 : 이안 난이도 : 초급
구성 : 16분 06초 수강료 : 1,000원
관련강좌 : 어린이문학 이론
구플레이어
1. 다음은 우리나라 아동문학가인 이원수와 이오덕이 (이것)에 대하여 한 말이다. (괄호)안에 들어갈 단어는?

"( )이란 천진한 마음이며 흐려지지 않는 눈이고 솔직한 입이다." --- 이원수,『시와 교육』중에서

"( )은 어른들의 장난감도 아니고, 옛날을 회상할 때 잠기는 늙은이들의 그리움의 세계도 아니다. 그것은 삶의 터전에서 온갖 부정과 역경과 싸우면서 끝내 지켜나가는 순수한 인간 정신이며, 끊임없이 자라는 선의 마음 바탕이며, 온 민족의 어린이와 어른의 마음 바다로 확대해 갈 수 있는 정심(正心)이며, 문학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키워 나갈 수 있는 인간의 본성인 것이다." --- 이오덕, 『아동문학의 문제점』중에서
시심
동심
애국심
측은지심
2. 다음은 명나라 말기의 사상가 이탁오가 쓴 <동심론>이란 글의 일부이다. 이 글이 실린 책으로, '태워 없어져야 할 책'이라는 의미를 지닌 이탁오의 저서명은 무엇인가?
한서(漢書)
사기(史記)
고문진보(古文眞寶)
분서(焚書)
3. 3. 다음의 두 시를 읽고 느낄 수 있는 감정 중 가장 적절한 것은?

<개구리>

청개구리가 나무에 앉아서 운다.
내가 큰 돌로 나무를 때리니
뒷다리 두 개를 펴고 발발 떨었다.
얼마나 아파서 저럴까?
나는 죄 될까 봐 하늘 보고 절을 하였다.

- 백석현(안동 대곡분교 3학년, 1969.5.3)

<뱀>

학교 오는 길에
뱀을 보았다.
뱀은 죽어 있었다.
입은 돌멩이에 찢겼다.
누가 이랬는가?
나는 아이들이 밟을까 봐
막대기에 걸쳐서 내버리고 왔다.

- 김인향(문경 김룡초 5학년, 1972.7)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고 자신이 생각하는 옳지 못함에 저항하고자 하는 마음, 즉 동심에서 자연스럽게 우러나온 행동이 표현되었다.
저급하고 유치한 정서를 보여준다.
시골 어린이들의 촌스럽고 무지한 아이들의 수준을 보여준다.
주변 사물에 대해 대충 보아 넘기지 않는, 뛰어난 자연관찰력이 도드라진 시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