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지사항 동영상Tip 원격제어 기업교육
 
인문학 365 인문지식 하룻밤에 섭렵하는 경제학 네비게이션 화폐란 무엇인가?
 
  화폐란 무엇인가?   
강좌소개  
상품 생산 사회, 자본주의의 도래를 알린 화폐. 화폐가 지니고 있는 의미와 역할에 대해서 살펴보고, 공산주의가 가졌던 화폐에 대한 다른 시각을 알아본다.
강사명 : 강신준 난이도 : 중급
구성 : 18분 12초 수강료 : 1,000원
관련강좌 : 그들의 경제, 우리들의 경제학 : 마르크스 『자본』의 재구성
구플레이어
1. 20세기 최악의 사건 중 하나로 불리는 킬링필드(Killing Fields)는 1975년부터 1979년까지 캄보디아에서 공산주의 유토피아를 건설하겠다는 명분하에 200만 명(당시 캄보디아 전체인구의 4분의 1)의 양민이 학살당한 사건이다. 다음 중 이 사건의 주도자로, 당시 캄보디아의 총리이자 무장단체 ‘크메르루주(Khmer Rouge)’를 이끌었던 인물로 올바른 것은?
론 놀(Lon Nol)
이디 아민 (Idi Amin)
호치민(Ho Chi Minh)
폴 포트(Pol Pot)
2. 다음은 하나의 상품에 내재된 노동과 가치의 이중성에 관한 독일의 경제학자 칼 마르크스(Karl Marx)의 이론을 도식한 것이다. 괄호 안에 들어갈 말로 알맞은 것은?

┏━ 사용가치 ━━ 구체적 유용 노동
상품 ┫
┗━ 교환가치 ━━ ( )
물질적 소모 노동
추상적 인간 노동
사회적 착취 노동
봉건적 농업 노동
3. 경제학에서 설명하는 일반적 등가물(等價物)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올바른 사실이 아닌 것은?
모든 상품을 간단히 교환할 수 있으므로, 시장 교환의 편의성을 높여준다.
일반적 등가물은 그 사회에서 보편적으로 생산, 사용되며 손쉽게 교환 가능한 물건이어야 했다.
농업 사회에서는 곡물, 유목 사회에서는 가축, 어업 사회에서는 생선뼈·조개껍데기 등이 그 역할을 했다.
(3)과 같은 과거의 등가물들이 발전하여 오늘날 통용되는 ‘현물 화폐’ 체제가 자리 잡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