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지사항 동영상Tip 원격제어 기업교육
 
인문학 365 철학/사상 백가쟁명! 사상가 열전 정치의 발견 - 로크와 루소
 
  정치의 발견 - 로크와 루소   
강좌소개  
계몽주의의 두 사상가 로크와 루소는 정부와 시민, 인간에 대해 설명하기 위해 다양한 주장을 했다. 정부와 시민의 관계를 계약으로 성립된 경제적 사고로 본 로크와· 문명이 인간을 불평등하게 만든다고 보고, 자연으로 돌아가라고 주장한 루소의 견해를 통해 정치란 무엇인지 고민해보자.
강사명 : 이정우 난이도 : 중급
구성 : 23분 24초 수강료 : 1,000원
관련강좌 : 철학사 입문코스 Ⅳ : 근대와 모더니즘
구플레이어
1. 프랑스의 사상가, 소설가로 인간의 자연성 회복을 주장했으며, "인간은 평등하게 태어나지만, 어디서나 쇠사슬에 묶여 있다."라는 말을 한 인물은?
장 자크 루소 (Jean-Jacques Rousseau)
존 스튜어트 밀(John Stuart Mill)
토머스 홉스 (Thomas Hobbes)
존 로크 (John Locke)
2. 18세기 유럽에서 발생한 계몽사상의 성격 및 그것에서 이루어진 주된 논의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것은?
합리주의
개인주의
공산주의
사회주의
3. 사회계약론자인 로크와 루소가 가상으로 만나 대화하는 장면을 다음과 같이 구상했을때, 대화 중에서 해당 인물이 주장한 사상과 일치하지 않는 부분은?
로크: (1) 내가 생각하기에 국가의 권력이 시민들과 맺은 계약을 위배할 경우, 그것이 가진 정당성을 잃는다고 보네.
루소: 그렇다면 자네는 마치 정치가 시장에서 일어나는 상업과 같은 논리로 이루어진다고 보는군. 로크: 어찌 보면 그렇네. (2) 시민정부란 인간이 불안정한 자연상태의 위험요소들을 막기 위해 계약과 양도를 통해 국가와 제도 등을 만들게 되는 원리가 작용한다고 본다네.
루소: 글쎄 내 생각은 좀 달라. (3) 자연 상태의 인간은 우정과 조화가 지배하는 자유로운 세상을 살았다고 봐. 사유재산과 문명이 발생하면서 모든 불평등이 나타났지. 로크: 그렇다면 자네는 인간이 재산을 소유하는 것이 부당하다고 보는가?
로크: 그렇다면 자네는 인간이 재산을 소유하는 것이 부당하다고 보는가? 루소: 당연하지. (4) 공동체에 속한 개인이 어떠한 소유권도 갖지 않고 모든 생산물을 평등하게 분배할 때만이 진정한 이상사회가 만들어질 것이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