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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과 코드 - 동양미학 범주
동양미학이란 무엇인가? 어디서부터 시작하는가? 미학에 관한 관심이 서구에 집중되어 있었다면 동양으로 시선을 돌려보자. 이 강의는 동양예술의 진정한 멋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수강료 : 49,000원 (적립5% : 최대2,450 원)
강사 : 임태승
구성 : 총 8강 | 32교시 | 14시간11분
교재 : 강의록 제공
수강 기간 : 6개월
지원사항 :
제작년도 : 2013년 | 고화질
 
 
박*미 님
허* 님
이*무 님

동양미학이란 무엇인가? 어디서부터 시작하는가? 미학에 관한 관심이 서구에 집중되어 있었다면 동양으로 시선을 돌려보자. 이 강의는 동양예술의 진정한 멋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한·중·일 삼국의 동양회화는 동양미학적 메커니즘에 의해 이루어졌다. 동양미학은 동양철학적 가치와 이상을 예술에 구현하기 위한 형식체계이다. 따라서 동양의 그림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동양철학과 동양미학의 내용을 온전히 이해하여야 하며, 또한 그림에 대한 이해를 통해 동양철학과 동양미학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궁극적으로 동양의 그림을 온전히 이해함으로써 동양문화의 전반적인 성격을 가늠할 수 있다.

동양 회화의 진정한 맛을 찾아서


기존의 감상적인 미사여구(美辭麗句)나 역사적 배경지식으로써 그림을 포장하고 재단하던 데서 벗어나, 동양 예술 자체의 과학적 원리로써 그림을 마주하고 이해해 보자. 이 강좌는 바로 이 색다른 방법을 통해 동양 회화의 진정한 맛을 다시 발견하자는 제안이다.

동양 회화는 물상세계에 대한 재현보다는 자신의 정신세계를 드러내는 것, 즉 “사의(寫意)”에 예술적 지향을 두었다. 그래서 서양화에서처럼 선·색·구도에 의한 기법이나 개성 있는 화풍 혹은 시대 사조의 유파 등은, 동아시아 회화에서는 사실 별반 의미가 없다.



아이콘과 코드로 읽어내는 동양의 美

사의화(寫意畵)는 고도로 정밀한 과학이다. 이 과학은 아이콘(icon)과 코드(code)라는 두 요소의 조합의 원리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아이콘이란 화면 속에 나타나는 개별적 요소들, 즉 산·물·사람·집·정자·다리[小橋]·배[舟]·폭포·바람·달·구름·안개·눈[雪]·비·바위·나무·꽃·새·동물·곤충·악기 등을 말한다. 코드란 이러한 각각의 아이콘이 담고 있는 의미 혹은 메시지이다. 단순한 예를 들자면 하나의 아이콘으로서의 대나무가 담고 있는 코드는 군자(君子)의 절개라는 식이다. 


각각의 아이콘이 내포하고 있는 코드는 거의 예외 없이 고유하다. 그렇기에 동아시아 회화는 아이콘과 코드의 일장(一場) 퍼즐게임이다. 그 조합의 원리를 알면 더없이 간단하고 명쾌한 창작과 감상을 일구어낼 수 있지만, 모르면 끝없는 가식과 미궁에서 헤어 나올 수 없게 된다.

그렇다면, “동양의 그림은 보는 것이 아니라 읽는 것이다!”


“미학 범주와 그림의 연계”라는 새로운 시도로 기대하는 것은 두 가지이다. 하나는 그림이라는 효과적인 예시로써 미학 범주의 의미가 더욱 명확하게 파악될 것이란 점이고, 다른 하나는 회화 역시 마찬가지로 미학 범주라는 새로운 해석의 지평으로 더욱 절실하게 이해될 것이란 점이다.

 

제2강 유가 예술의 미학적 메커니즘 중에서
제3강 두 종류의 미학적 인식 중에서
제5강 동양 미학의 시적 공간 중에서
- 참고문헌
임태승, 『아이콘과 코드』(미술문화, 2006)
구플레이어 고화질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1강 동양 미학과 동양 예술의 네 가지 등급 114분
교안다운
1교시 -   사품격四品格 세밀한 기교로부터 꾸밈없는 투박함까지 Ⅰ 30분 1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사품격四品格 세밀한 기교로부터 꾸밈없는 투박함까지 Ⅱ 31분 1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일逸 넘어서고 벗어나는 데서 맛보는 통쾌의 격조Ⅰ 26분 1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일逸 넘어서고 벗어나는 데서 맛보는 통쾌의 격조Ⅱ 27분 1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능(能)
-일(逸)
-삼단식(三段式)
-서예
-일격(逸格)의 특징
-해의반박(解衣般礴)
-질박한 진솔함, 고졸(古拙)
-청일(淸逸)
-초일(超逸)
2강 유가 예술의 미학적 메커니즘 106분
교안다운
3강 두 종류의 미학적 인식 113분
교안다운
4강 유가ㆍ도가ㆍ불가의 미학 109분
교안다운
5강 동양 미학의 시적 공간 102분
교안다운
6강 흐름과 기세의 미학 116분
교안다운
7강 미치도록 슬픈 동양 미학 97분
교안다운
8강 동양 예술의 종결, 못남의 미학 94분
교안다운
임태승 (성균관대 교수)

성균관대 유학과에서 중국철학 전공으로 학사석사학위를, 중국 베이징 대학 철학과에서 중국미학 전공으로 철학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미국 하와이 대학 한국학연구소 객원교수, 하버드 대학 옌칭연구소 포닥과정, 중국 상하이 화동사범대학 철학과 교수를 거쳐 현재 성균관대학교 동아시아학술원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 지은 책으로 『소나무와 나비 - 동아시아 미학의 두 흐름』(2004), 『유가사유의 기원』(2004), 『중국철학의 흐름 - 공자에서 다시 공자까지』(2005), 『아이콘과 코드 - 그림으로 읽는 동아시아 미학범주』(2006), 『인물로 읽는 중국서예의 역사』(2006), 『상징과 인상 - 동아시아 미학으로 그림읽기』(2007)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 『손과정 서보 역해』(2008)가 있다.

- 저서
『동아시아예술과 유가미학』 (세창출판사, 2013)
『소나무와 나비: 동아시아미학의 두 흐름』 (예담, 2012)
『유가사유의 기원』 (풀빛, 2011)
『미술관에서 인문학을 만나다』(공저, 미술문화, 2010)
『아이콘과 코드: 그림으로 읽는 동아시아미학범주』 (풀빛, 2009)
『상징과 인상: 동아시아미학으로 그림읽기』 (공저, 동녘, 2009)
- 역서
『손과정 서보 역해』 (손과정 저, 미술문화, 2008)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시간가는 줄 몰랐다능 박*미
동양 회화는 회화 자체가 하나의 시더군요.
허투로 넣은 사물도 없고 배치도 없고
아이콘과 코드를 설명 듣고 나니
지금까지 보아왔던 동양화들이 달리 보인다? 아니 읽힙니다.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재밌게 들었습니다;
우수 동양미학에 대해 조금 눈을 떴습니다 허*
서양미술계 못지않게 동양미술계도 아름다움도 대해 치열하게 사유하고 실험했습니다 물론 주류는 내적 수양과 자기마음을 어떻게 드러내는가에 있었지만..그 런과정에서 고졸미,교졸미,추악미등 발상의 전환이 나오고 오히려 이들을 최고미로 밀어올렸습니다 임태승교수의 구수한 입담과 많은 작품을 감상하며 동양미학의 세계를 탐사할수 있습니다
우수 새로운 전망으로 작품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무
강좌를 수강한 후 개안이 되었습니다.
현재 디지털 회화 작품을 하고 있습니다.
교수님의 강의가 저의 작품세계를 다지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 같습니다.
저의 작품의 동력은 세상에 대한 분노와 연민에서 출발하였습니다.
그러나 여러 주변 예술가들과 저의 예술에 대한 전망과 행동으로 다른 작가들과 마찰을 겪고 있었습니다.

교수님이 강의가 저이 작품세계에 대한 정체성을 확보하는 결정적 계기가 될 것 같습니다.

먼저 지면으로 감사 인사올립니다.
후에 저의 작품으로 뵐 수 있는 날이 오기를 기원합니다.

경주 소재 위덕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교수 이근무


임교수님 감사합니다.

8 고전을 느낄 수 있는 감각을 회복한 느낌입니다. 안*길
7 동양미학 강의 기다립니다. 조*랑
6 학문이 필요한이유!!! 김*란
5 동양미학에 대하여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 이*희
4 동양회화 전공자입니다 신*숙
3 임태승 교수님의 강좌 이*화
2 강의 듣고 도서관에 책 신청했어요 *
1 은근히 재미있는 강의 신*수
첫페이지 입니다    1    끝페이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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