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tv audioclip facebook naverblog youtube
  • 공지사항 회원리뷰 동영상Tip 원격제어 기업교육
한국 대중음악사
대중가요를 통해서 한국 근현대의 삶과 문화를 조명하는 시간이다. 대중가요를 직접 감상하며 가사 안에 숨겨진 의미와 상징성을 찾아보는 보물찾기 같은 강의가 될 것이다.
수강료 : 9,000원 (적립5% : 최대450 원)
강사 : 이영미
구성 : 총 16강 | 16교시 | 6시간08분
교재 : 강의록 없음
수강 기간 : 6개월
지원사항 :
제작년도 : 2001년 | 일반화질
 
 
테*트 님
곽*규 님
김*인 님

서양음악 Ⅰ : 록 임진모 | 9,000원

서양음악 Ⅱ : 재즈 정윤수 | 9,000원

김진영 인문학 세트 패키지 | 288,000원

한국 대중가요를 통해서 우리나라 근현대의 삶과 문화를 이해하는 시간이다.

본격적인 대중가요사에 접근하기 전에,
대중가요가 당대 인간들의 중요한 정신적 산물로서
진지한 분석의 대상이 될 수 있음을 느끼게 해주는 편안하고 쉬운 강의이다.

이러한 분석과 고찰을 통해
당대를 살면서 대중가요를 향유했던 사람들의 삶과 세계에 대한 태도와
인식의 경향을 추출해낼 수 있도록 함으로써
문학연구, 문화연구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대중가요 속에 나타난 <도시>, <나무>, <철도>, <여자> 등
몇 가지 소재가 대중가요사의 흐름 속에서 시대에 따라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가
작품을 직접 들으면서 설명한다. 

"우리 대중가요에서도 배울 것이 있다"

이 말을 듣는 100명의 사람들 중 99명쯤은 '별 싱거운 소리 다 듣겠다'는 표정으로 코웃음을 칠 것이 뻔하다그만큼 우리 대중가요는 제대로 평가받은 적도 없고, 또 연구하려는 사람들도 찾기 어려운 것이 작금의 가요계 현실이다.

그러나 , 재즈나 클래식, 심지어 록이나 팝의 역사를 공부하는 것은 지적인 행동이고, 가요사를 연구하는 것은 쓸데없는 짓이라고 치부하는 것일까?

이영미 선생은 바로 이 문제에 '필 꽂힌' 사람이다.


“1970년대 이후 대중가요에서 지배적인 기차의 이미지는 여행과 휴가이다. 전후 경제개발 계획이 이루어지던 시기에 어린 시절을 보낸 서울내기들이 청소년으로 성장한 시기가 바로 이 때인 것이다. 그리고 1980년대를 거쳐 1990년대가 되면 도시에서 태어나 내내 아파트에서만 산 아이들이 청소년으로 성장하게 된다. 이들에게는 고향으로서의 자연과 시골의 이미지는 없다. 이들에게 시골은 당연히 휴양지이며 기차는 당연히 여행과 휴가를 연상시키는 사물이다. ‘대중가요 속 도시’에서 이야기했듯이, 이제 도시인들은 시골을 즐기는 대상으로 여길 수 있게 된 것이다. 기차는 일상을 탈피하게 해주는 낭만적이고 행복한 사물이다. 서울 근교 까페촌 골짜기마다 기차와 침목이 널려있는 것도 이런 까닭이다.”


대중가요 가사를 제대로 보자

일제 식민지를 벗어나면서 싹트기 시작한 우리 대중가요 속에는 우리네 삶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이영미 선생은 노래 가사가 단순히 흥얼거리는 것에서 끝나지 않음을 역설한다. 그것은 비단 가사가 아니요, 우리 삶,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의 투영이라는 것이다. 옛 노래를 직접 감상하며 그 가사 안에 숨겨진 상징성을 찾아보는 숨바꼭질 강의, 궁금하지 않은가?


버드나무와 장미가 상징하는 공통적인 것은?

해방 후 근대화의 상징은 철도와 기차 - 사랑하는 사람은 장미 - 고향을 상기시키는 것들은 버드나무와 동백꽃 등이다. 이영미 선생은 가요 수십곡 속에서 그것들의 공통적인 상징을 짚어내고, 사회로부터 그 상징의 의미를 다시 한번 재해석한다.


이영미는 한때 잘 나가던 가수였다?
간혹 감칠맛 나는 이영미 선생의 목소리에 반한 몇몇 수강생들이 '과거 무명 가수가 아니었느냐?'고 묻기도 하는데, 아쉽지만 그는 순수 평론가가 맞다. 허나 그의 강의 솜씨만큼이나 빼어난 노래 실력을 듣기 원하는 독자들은 강의 후 쫑파티를 모색해 봄이 어떠할지? 혹시 알겠는가? 수강생들의 선곡을 바탕으로 한 즉석 노래방 강의가 펼쳐질지 말이다.
제1강 노래 속 도시(1) 중에서
제6강 대중가요 속의 사물들(1) 중에서
제16강 노래 속의 여자(7) 중에서
- 참고문헌
◈ 이영미 『한국 대중가요사』, 시공사, 1998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1강 노래 속 도시(1) 24분
1교시 -   대중가요와 도시 24분 1강 1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식민지적 근대의 특성과 도시
- 대중가요, 도시, 욕망
- 대중가요와 도시
- 대중가요가 세상을 드러내는 방식
- 고복수의 <짝사랑>, 박부용의 <노들강변> 음악 감상
2강 노래 속 도시(2) 26분
3강 노래 속 도시(3) 27분
4강 노래 속 도시(4) 24분
5강 노래 속 도시(5) 22분
6강 대중가요 속의 사물들(1) 25분
7강 대중가요 속의 사물들(2) 24분
8강 대중가요 속의 사물들(3) 25분
9강 대중가요 속의 사물들(4) 26분
10강 노래 속의 여자(1) 21분
11강 노래 속의 여자(2) 20분
12강 노래 속의 여자(3) 20분
13강 노래 속의 여자(4) 22분
14강 노래 속의 여자(5) 21분
15강 노래 속의 여자(6) 23분
16강 노래 속의 여자(7) 18분
이영미 (대중예술평론가, 성공회대 초빙교수)
고려대학교 국문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논문 「1920년대 대중화논쟁 연구」로 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 1980년대 극단 연우무대, 최초의 노래운동 단체 '새벽' 회원, [노래]의 동인, 민족극연구회 대표로 활동하며 전국의 마당극과 민중가요를 발로 찾아 다니는 등 진보적 예술문화운동 및 비평활동을 해왔다.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에서 책임연구원으로 일하는 동안 연극과 마당극, 대중가요, 북한 공연예술 등을 주제로 다수의 저서를 출간하였다. 현재 성공회대 겸임교수이다.
- 저서
『대학로 시대의 극작가들』(고려대학교출판부, 2009)
『이영미 한국인의 자화상 드라마』(생각의 나무, 2008)
『한국 대중가요사』(민속원, 2006)
『흥남부두의 금순이는 어디로 갔을까』(황금가지, 2002)
『마당극양식의 원리와 특성』(시공사, 2001)
『재미있는 연극 길라잡이』(서울미디어, 1998)
『이강백 희곡의 세계』(시공사, 1998)
『한국 대중가요사』(시공사, 1998)
『정태춘』(한울, 1997)
『마당극 리얼리즘 민족극』(현대미학사, 1997)
『서태지와 꽃다지』(한울, 1995)
『민족예술운동의 역사와 이론』(한길사, 1991)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색다른 시도라고 할까요.. 테*트
재즈 입문이니, 클래식 입문이니 하는 책이나 강의는 많이 봤지만 우리나라 대중가요에 대한 강의는 처음이네요. (주부 노래교실 같은거 말고요.. ^^)
가요란 그저 사랑 이야기나 담고 있는 가벼운 거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는데, 이 강의를 듣고 나서 생각이 많이 바뀌었답니다. 역사, 상징, 여성상, 사회 변혁 등등... 이런 것들이 전부 가요에 절묘하게 녹아 있더군요.
특히 30대 후반인 제게 반갑고 귀에 익은 가요들이 많이 소개되서 좋았어요. 향수도 느낄 수 있었고... 색다른 공부도 됐고... 만족스러운 강의였습니다.

(이래저래 강의평을 여러 개 쓰게 되었네요^^ 저번에도 말 했었지만, 조회수가 나타나게 할 수는 없나요?)
우수 국어 수업할 때 좋습니다. 곽*규
우리나라 대중가요의 흐름을 태마 별로 잘 정리해서 말씀해 주십니다. 테마가 있는 수업이라고나 할까요? 노래를 단순히 노래가 아니라 하나의 문학으로 보고 이를 여러가지 관점에서 해석하는 부분은 상당히 흥미로왔습니다. 아이들에게 대중가요로 수업을 해 주니 좋아하더군요. 감사합니다.
우수 재미있는 강의였어요 김*인
대중음악의 가사를 통한 비평은 참 흥미로웠던것 같아요.교수님이 말씀을 술술 잘하셔서 듣다보면 어느새 금방 강의가 끝나가더라구요.노래도 같이 나와서 이해를 도와서 좋더라구요.그전까지는 무심하게 듣던 가사가 강의를 듣고 나서부터는 다르게 들리고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더라구요.주로 과거의 노래들을 다루긴 하지만 그래도 그 소재나 방법론이 참 재미있고 신선했어요.
5 노래를 통한 시대읽기 이*정
4 강의중간 음악듣기 안되는데요 이*언
3 부담없고 유익한 강의 이*교
2 동영상이 안 되네요 김*애
1 괜찮았어요. 전*식
첫페이지 입니다    1    끝페이지 입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