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07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소유냐 존재냐
: 자본주의 문화 비판
현대 자본주의 사회 안에서 이루어지는 여러 사람들의 관계와 교육, 성(性) 문화, 그리고 유교 문화와 기독교 문화에 대한 비판적 토론과 대화를 시도하고자 한다. 이러한 비판적 작업을 위해 도움을 줄 수 있는 여러 서적들에 기초해서 비판적 사상가들을 소개하고 이들과의 대화를 시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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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총  13강  |  28교시  |   11시간 44분
    • 적립5% : 최대950 원   
    • 강의록 제공  
    • 6개월
  • 강사 : 서동은
현대 자본주의 사회의 문화에 대한 비판과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여러 사람들의 관계성과 교육, 성(性) 문화, 그리고 우리의 종교 문화라고 말할 수 있는 유교 문화와 기독교 문화에 대한 비판적 토론과 대화를 시도하고자 한다. 또한 기술과학 시대에 기술이 주는 장점과 더불어 단점을 보고 바람직한 과학기술시대로 나아갈 수 있는 가능성들을 함께 생각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비판적 작업을 위해 도움을 줄 수 있는 여러 서적들에 기초해서 비판적 사상가들을 소개하고 이들과의 대화를 시도한다.

소유냐 존재냐, 그것이 문제로다!   


자본주의 사회의 문화를 분석할 때, 우리는 에리히 프롬에게서 아주 유용한 칼을 빌려 올 수 있다. ‘소유적 실존 양식’과 ‘존재적 실존 양식’의 구분법이 그것이다. 기억, 대화, 독서, 신앙, 사랑 등 인간 활동의 대부분에 이 구분법을 적용하면, 자본주의적 삶과 그렇지 않은 삶의 양태를 뚜렷하게 가를 수 있다.
당신은 소유적 실존 양식의 사람일까, 존재적 실존 양식의 사람일까? 아니, 그것보다 소유적 실존 양식은 무엇이고, 존재적 실존 양식이란 무엇일까? 




나는 어떤 방식의 삶을 살아왔을까?
자신이 해당하는 번호에 체크해보자!
   


▶ 기억
① 낱말 하나하나를 꼼꼼하게 베껴 쓰면서 기억하려고 한다.
② 최대한 요점을 이해하고 기억하려 한다.

 

▶ 대화
① 자신의 의견이나 견해를 굽히지 않고, 견해를 놓치는 것을 두려워하기까지 한다.
② 언제든 새로운 무엇이 탄생하리라는 사실에 자신을 맡기고, 자발적이고 생산적으로 대화에 참여한다.

▶ 지식
① 지식을 정보로 생각하고 그것을 양적으로 간주하여 축적하려고 애쓴다.
② 많이 아는 것보다 보다 깊이 알고 비판적으로 수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신앙
① 큰 인간집단에 소속될 수 있는 입회권으로 생각하며, 다른 사람에게 기대어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하는 어려운 과제를 면제받음으로써 안도를 느낀다.
② 특정한 이념들에 대한 믿음이 아닌 내적인 성향, 즉 일종의 마음가짐을 바로잡는다.

▶ 사랑
① 사랑하는 대상을 구속하고 가두며 지배하려고 한다.
② 사랑하는 대상에 몰입하고 그 존재를 입증하며 그를 보고 즐거워한다.

눈치챘겠지만 ①번 항목들은 소유적 실존 양식을, ②번 항목들은 존재적 실존 양식을 의미한다. 소유적 실존 양식의 삶은 소모적인 일회성의 쾌락을 추구하면서 늘 불안정한 심리 상태에 놓이게끔 한다. 자본주의적 생활 방식을 오래 지속할수록 많은 사람들이 그러한 삶으로 물들어간다.


문화비평가 서동은은 자본주의 사회의 여러 문화에 대한 비판을 통해, 조금 더 반성적으로 자신을 되돌아 볼 기회를 만들어 줄 것이다.
 

 
제1강 강의개요 : 한국문화의 정체성 중에서
제7강 사랑의 기술 ② 중에서
제12강 기독교문화 비판 중에서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1강 강의개요 : 한국문화의 정체성 55분
교안다운
교육비평과 한국문화의 쟁점들
1교시 -   교육비평 27분 1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한국문화의 쟁점들 28분 1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교육비평
- 경험론에 입각한 교육방식
- 합리론에 입각한 교육방식
- 자본주의 비평
- 한국사회의 성문화
- 기독교문화와 유교문화 비평
- 부끄러움의 문화 - 『국화와 칼』에서
2강 칼 마르크스의 철학과 사상 ① 28분
교안다운
마르크스의 철학과 헤겔
3강 칼 마르크스의 철학과 사상 ② 59분
교안다운
자본가와 노동자의 대립 및 마르크스의 역사관
4강 소유냐 존재냐 45분
교안다운
진보신앙에 대한 반성 및 실존 양식
5강 작은 것이 아름답다 45분
교안다운
지속가능한 경제학을 위한 원칙
6강 사랑의 기술 ① 44분
교안다운
사랑의 특성과 형태들
7강 사랑의 기술 ② 53분
교안다운
사랑의 병리적 현상과 실천
8강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① 47분
교안다운
프로이트와 성적 욕망, 의식과 무의식
9강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② 49분
교안다운
방어기제와 반동
10강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③ 46분
교안다운
반동형성과 심리치료
11강 유교문화 비판 87분
교안다운
유교문화의 폐해와 비판
12강 기독교문화 비판 67분
교안다운
기독교 정신의 변질 및 기독교문화 비판
13강 기술과학문명에 대한 비판 79분
교안다운
기술의 본질과 기술문명 비판
서동은 (철학자, 문화비평가)
독일 뮌스턴 대학교에서 철학, 신학, 중국학을 전공하였다. 도르트문트 대학교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고, 세종대, 감리교신학대, 안양대 등 다수의 교육기관에서 강의해 왔다. 문화비평 및 하이데거와 가다머를 주요 주제로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 저서
『종교와 철학사이』(공저, 늘봄, 2013)
『하이데거와 가다머의 예술이해』(누멘, 2009)
- 역서
『시간의 개념』(마르틴 하이데거 저, 누멘, 2009)
- 논문
「하이데거의 und의 논리」(2005)
「하이데거와 가다머의 그리스 철학이해」(2006)
「가다머의 진리개념」(2007)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범위는 넓지만 쉽고 재밌습니다. 조*현
물에 물 탄 듯 술에 술 탄 듯,이라고 평하신 분도 아래 계신데
어느 정도는 동의합니다.
그런데 반대로 생각해보면 자본주의 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아주 쉽게 설명해주시고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고등학생분들이나 대학 신입생분들이 입문강좌로 선택하면 좋을 것 같군요.
참고로... 저는 개인적으로 강사의 개인 색깔이 뚜렷한 것보다는
포괄적인 내용을 쉽게 제시해주고 더 생각할 거리들을 스스로 찾는 걸 좋아하기 때문에 그렇게 실망스러운 강의는 아니었습니다.^-^
우수 삶의 방식 변*영
옛날에 에리히 프롬의 <소유냐 존재냐>를 읽고서 소유방식으로 살지 않는 다는 것이 정말 가능한 것인가 내 자신의 삶의 방식과 비교해서 사유해본 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서동은 교수님의 강의를 들으니 제가 이전에 사유했던 화두가 내 앞에 다시 그 무게를 더해져서 또다시 저를 괴롭히게 되네요.. 그러나 물질적 소유의 방식이나 정신적 소유의 방식에서 벗어난 삶의 존재방식이 정말 가능해질 실천의 문제가 될 수 있을지 여전히 의심스럽다는 말 밖에 할 수 없을 듯 하네요. ㅠㅠ

그리고 아래 아래분의 말씀처럼 강의에서 어떤 포스가 안느껴지네요.. 물에 물탄듯 술에 술탄듯한 강의라고 할까요..
우수 현대인이라면 읽어야 할, 봐야 할.... 테*트
고등학생 때 <사랑의 기술>을 인상깊게 읽었고, 그 뒤에 <소유냐 존재냐>를 읽고는 저라는 인간의 존재 양태에 대해 깊이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과연 나는 소유 양식의 인간이었던 것입니다. 책 읽을 때야 존재 양식의 인간이 되겠노라 가슴이 뜨거웠지만 살아갈수록 다시금 자본주의 사회에 잘 길들여지게 되는군요. 뭐 그것을 꼭 부정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내가 지금 어느 좌표에 있는지 나침반이라도 늘 들고 있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이 강좌가 잊고 있었던 뜨거움과 반성의 시간을 주었습니다. 고맙습니다. 고민하며 살겠습니다.
3 비판적 토론보단 손쉬운 중립지대를 선택 이*교
2 강의 잘 들었습니다. 전*식
1 상당히 실망스런 강좌입니다 이*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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