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19년 | 고화질
  • 지원사항 :
현대 미학 Ⅰ
: 예술과 저항의 가능성
현대 철학, 특히 프랑스 철학에서 예술은 특별한 위상을 차지하고 있다. 왜냐하면 예술은 가상을 통해 현실을 인식하고, 맞서고, 변화시키는 진리의 실천이기 때문이다. 예술의 본질에 대한 물음을 통해 '변혁의 철학'의 중심부를 관통하는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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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개월
  • 강사 : 장의준

현대 프랑스 철학에서 예술론은 특별한 중요성을 갖고 있다. 중요한 이론가들 중에서 독자적인 미학과 예술론을 내놓지 않은 사람을 찾기 힘들 정도이다. 그 이유는 예술이 단순히 진리가 드러나는 사건(하이데거)에 머무르지 않고, 새로운 진리를 발견할 뿐 아니라 변혁과 해방의 철학에서 진리를 실천하는 중요한 방법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논의는 현대 프랑스 철학자들만의 고유한 영역은 아니다. 특히 예술과 현실의 관계에 대한 질문은 이를 원본과 모방의 관계로 보았던 플라톤 이래 미학을 관통하는 주제이며, 특히 낭만주의와 모더니즘 이후 제도와 실천으로서의 예술을 극적으로 변모시켜 온 동력이기도 하다

장의준 교수의 이 강의는 현대 프랑스 미학을 다룰 2부에 앞서 현대 예술과 철학을 넘나들며 가상으로서의 예술이 어떻게 현실에 대한 저항의 가능성을 담고 있는가라는 한 가지 주제를 파고든다. 우리는 이를 통해 현대의 예술론과 함께 변혁과 해방의 철학의 핵심 주제를 관통하게 될 것이다.

 


변혁의 철학과 예술의 문제


현대 철학, 특히 프랑스 철학은 변혁과 해방의 문제를 진지하게 다루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특히 예술의 문제가 특별하게 취급된다. 하이데거는 예술을 진리가 드러나는 사건으로 보았지만, 현대 프랑스 철학의 맥락에서 예술은 해방을 위한 진리를 드러내고 실천하는 사건이라고 할 수 있다.

어떻게 예술이 그러한 특별한 위상을 차지할 수 있는가.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예술의 본질에 대한 물음, 현대 사회의 성격과 예술사의 변모 과정에 대한 논의가 필수적이다. 놀이, 가상, 허구인 예술이 어떻게 현실을 인식하고 변화시키는 저항의 무기가 될 수 있는지를 물음으로써 우리는 오래 된 미학의 문제를 통해 현대 철학의 격전지로 뛰어들게 될 것이다.


예술은 현실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가


장의준 교수는 현대 예술 작품의 풍부한 사례를 통해 직관적으로 미학과 예술철학의 핵심적인 문제들을 이해시킨다. 더 이상 예술 같지 않은 예술, 현실과의 경계가 무너진 예술, 자신이 예술인지 묻는 반어적인 예술의 사례는 미학에서 가장 오래되었으면서 본질적인 질문으로 우리를 데리고 간다. 과연 예술이란 무엇인가.

이 낡은 질문은 사실 새로운 것이기도 하다. 왜냐면 예술이 스스로를 문제 삼은 건 현대라는 특수한 조건이 갖추어진 이후이기 때문이다. 현대는 허위와 진리가 공존하는 이데올로기의 시대이고, 그 구별이 무너진 혼돈의 시대이다. 그리고 그 토대에는 인간 주체를 소외시키고 분열시키는 거대한 구조가 있다. 만일 예술이 이 분열과 혼돈의 진실을 드러낼 뿐만 아니라 그것을 극복하는 실천이 될 수 있다면, 그것은 무엇 때문일까. 장의준 교수의 이 강의는 바로 가상으로서의 예술이라는 문제로부터 예술이 현실을 인식하고 변화시키는 진리와 저항의 사건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해명하려 한다.

  ​

하나의 질문으로 관통하는 사유의 힘


이 강의는 원래 현대 프랑스 철학: 미의 문제라는 이름으로 기획된, 현대 프랑스 철학에 대한 연속 강좌의 한 부분이었다. 그러나 문제를 근원에서부터 해명하려는 강사의 꼼꼼함은 원래의 기획을 두 배로 부풀려 버렸고, 덕분에 우리는 가상으로서의 예술에 대한 현대 철학의 문제의식을 철저하게 학습할 기회를 갖게 되었다. 물론 현대 예술의 풍부한 사례들과 상세하고 친절한 설명은 그 덤이다. 따라서 이 강의는 단순히 현대 프랑스 철학에서의 예술론을 위한 서론의 강의가 아니라, 변혁 또는 인간 해방이라는 관점에서 현대 철학과 미학에 접근하려는 사람이나 현대 예술의 변모와 미학의 근본 문제를 이해하려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들어야 할 필수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하이데거는 모든 철학자는 한 가지 질문만을 갖고 있다고 했다. 장의준 교수의 이 강의는 한 가지 질문을 들고 현대 철학의 핵심적인 격전지를 뚫고 지나가는 사유의 힘을 온 몸으로 느끼게 해줄 것이다.



제1강 미의 문제 : 미의 주관화와 예술의 비현실화 중에서
구플레이어 고화질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예술은 현실이 아니다 : 환영주의
  • 24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예술은 현실이 아니다 : 칸트의 질문
  • 31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미적 경험(칸트) : 무관심적 즐거움
  • 41분
  • 2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미의 주관화 : 예술의 자율성과 미적 대상의 확장
  • 31분
  • 2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예술과 현실
    - 미니멀리즘
    - 환영주의
    - 사물로서의 예술
    - 미의 문제
    - 칸트 미학
    - 무관심
    - 목적 없는 즐거움
    - 예술을 위한 예술
  • 1교시 - 미적 대상의 무한한 확장 1 : 주관화의 결과
  • 35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미적 대상의 무한한 확장 2 : 뒤샹과 현대 미술
  • 27분
  • 3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예술의 비-현실성과 비-현실의 현실화
  • 24분
  • 3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예술이라는 가상과 현실의 가상공간
  • 27분
  • 3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미의 주관화
    - 현실의 비현실화
    - 비현실의 현실화
    - 뒤샹의 <샘>
    - 레디메이드
    - 가상, 모방, 재현, 허구
    - 미적 가상
  • 1교시 - 허구로서의 예술
  • 23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미적 가상 : 예술과 현실과의 거리
  • 22분
  • 4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데카르트의 논증 : 꿈(가상)과 현실의 경계
  • 27분
  • 4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비-진리에서 진리로의 이행
  • 27분
  • 4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미적 가상
    - 에이콘과 판타스마
    - 꿈으로서의 예술
    - 꿈과 광기
  • 1교시 - 다다/초현실주의 : 콜라주/콩타주 기법
  • 29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초현실주의에서 팝아트로 : 재스퍼 존스부터 워홀까지
  • 23분
  • 5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단토 : 예술의 종말
  • 40분
  • 5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어떻게 예술을 눈으로 식별할 수 있을까
  • 30분
  • 5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다다/초현실주의
    - 콜라주/몽타주
    - 팝아트
    - 예술의 종말
    - 바자리 서사 / 그린버그 서사
    - 회화의 매체성과 평면성
    - 지각적 식별불가능성
    - 예술계
  • 1교시 - 자기의식적인 비-현실로서의 예술
  • 24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자기의식적인 가상과 저항의 가능성 : 블로흐
  • 26분
  • 6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진리의 전제로서의 가상 : 아도르노와 벤야민
  • 27분
  • 6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어떻게 집단적인 신화적 꿈에서 깨어날 것인가 : 벤야민
  • 29분
  • 6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자기의식적인 가상
    - 이데올로기의 양가성 : 허위의식과 진리
    - 미적 경험의 환기
    - 집단적/신화적 꿈
    - 상품물신주의
    - 진보에 대한 신앙
    - 자각몽과 각성
  • 1교시 - 러시아 아방가르드 1 : 절대주의에서 구축주의까지
  • 27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러시아 아방가르드 2 : 사회주의 리얼리즘으로의 소멸
  • 27분
  • 7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아방가르드의 아포리아 : 페터 뷔르거
  • 28분
  • 7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예술의 자율성과 사회참여 : 루카치의 등장
  • 35분
  • 7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절대주의
    - 입체-미래주의
    - 아방가르드
    - 구축주의
    - 사회주의 리얼리즘
    - 정치적 아방가르드 / 예술적 아방가르드
    - 아방가르드의 아포리아
    - 예술의 자율성
  • 1교시 - 루카치의 문제의식과 제3자 문제
  • 37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칸트의 제3자 문제 : 미적 판단의 보편성
  • 39분
  • 8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독일 낭만주의 : 슐레겔과 실러
  • 33분
  • 8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루카치 : 미적 미메시스
  • 30분
  • 8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미메시스(반영)
    - 미적 판단 / 상상력
    - 개념 없는 보편성
    - 분열의 극복
    - 충동 이론 (유희 충동)
    - 미적 미메시스
    - 개별성과 보편성, 그리고 전형성
  • 1교시 - 루카치 : 리얼리즘적 미메시스와 소외의 극복
  • 25분
  • 8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루카치 : 당파성과 통일된 전체
  • 22분
  • 9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헤겔 : 통일된 전체로서의 정신 (철학의 우위)
  • 53분
  • 9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셸링 : 절대자와 예지적 직관 (예술의 우위)
  • 51분
  • 9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자연주의적 미메시스 / 리얼리즘적 미메시스
    - 상품교환의 논리 / 물화 / 소외
    - 물화된 현실과 참된 현실
    - 당파성
    - 통일된 전체로서의 정신
    - 차이 속의 통일
    - 예지적 직관/절대자
    - 천재와 예술
    - 미적 미메시스와 카타르시스
장의준 (철학박사)

프랑스 스트라스부르(Strasbourg) 대학에서 철학 전공으로 철학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동 대학에서 「Survivre. Autrement que la vie du sujet ou au-delà de la mort du Dasein(살아남기: 주체의 삶과는 다르게 또는 현존재의 죽음 저편)」이라는 논문을 제출하여 최우수 등급(félicitations du jury)으로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레비나스의 철학적 방법론에 관심을 갖고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논문으로는 「L’origine perdue et l’événement chez Lévinas」, 「Survivre. Autrement que la vie du sujet ou au-delà de la mort du Dasein」, 「La passivité du temps et le rapport à l’autre chez Lévinas」, 「기독교의 배타적 절대성으로부터 빠져나가기. 변선환의 종교해방신학적 과제는 여전히 유효한가?」가 있고, 저서로는 『좌파는 어디 있었는가? 메르스와 탈-이데올로기적 좌파의 가능성』, 공저로는 『종교 속의 철학, 철학 속의 종교』, 『문명이 낳은 철학, 철학이 바꾼 역사』가 있다.

- 저서
-『메갈과 저항의 위기』(길밖의길, 2017)
-『웃지 마, 니들 얘기야』(길밖의길, 2016)
-『좌파는 어디 있었는가?』(길밖의길, 2015)
-『종교 속의 철학, 철학 속의 종교』(공저, 문사철,2013)
-『문명이 낳은 철학, 철학이 바꾼 역사』(공저, 길,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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