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19년 | 고화질
  • 지원사항 :
페미니즘 철학
: 제2물결 페미니즘 이해하기
여성은 재생산과 양육으로부터 벗어날 수 없는 존재일까? 백인 여성도, 흑인 여성도, 제3세계 여성도 모두 다 똑같은 ‘여성’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제2물결 페미니즘은 현대를 살아가는 여성들에게도 여전히 유효한 질문거리를 제공한다. 남성이 규정한 ‘여성성’의 신화에 반발하고, 가부장제라는 거대한 불평등 ‘구조’의 전복을 외치고, 여성들 간의 연대를 모색하는 제2물결 페미니즘을 만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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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총  8강  |  32교시  |   14시간 4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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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개월
  • 강사 : 김은주

본 강좌는 ‘여성들의 차이를 발견하고 차별에 대한 이해에 도달한 제2물결 페미니스트들의 주요 저작들을 함께 읽는다. ‘행복한 주부라는 허상을 고발하는 베티 프리단의 여성성의 신화, 여성을 지배와 착취를 당해온 계급으로 인식하며 여성해방을 주창한 슐라미스 파이어스톤의 성의 변증법, ‘차이의 정치를 통해 (흑인) 여성뿐 아니라 모든 주변화된 타자들의 연대를 모색하는 오드리 로드의 시스터 아웃사이더를 강독한다.


제2물결 페미니즘에 관하여


19세기 말에 시작된 1세대 여성주의 운동의 주요 관심은 제도적 성평등에 있었다. 이 1물결 페미니즘이 인간으로서의 동등한 자유와 권리 쟁취에 주목했다면, 1960년대 이후 제2물결 페미니즘은 ‘남성과 여성은 다르다’는 것에 주목했다. 즉 남성과 여성이 가진 ‘권력’이 다르다는 차이의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기 시작했고, 여성을 피억압자, 피착취자로 내모는 ‘가부장제’라는 불평등한 ‘구조’를 짚어냈다. 더 나아가 제2물결 페미니즘은 단일한 집합체로서의 여성이 아닌 ‘복수로서의 여성’을 발견하고 여성들 간의 차이를 인정하며, 그 차이들이 우리의 존재를 새로이 규명하고 앞날을 향한 새로운 연대를 만들어가는 힘임을 인식했다. 


여성성의 신화


제2물결의 시작은 주부들의 반란에서부터 시작되었다. 기혼여성의 스스로에 대한 자각과 행복에 대한 성찰 속에서 완성된 베티 프리단의 여성성의 신화는 ‘행복한 주부’라는 허상을 공격한다. 프리단은 행복한 가정을 꾸리겠다는 여성의 선택이 정말 자유로운 선택일까에 대해 질문하고, 그 선택을 ‘자유로운 것처럼’ 보이게 하는 작동 기제를 신화라고 꼬집는다. 그리고 프리단은 남성의 시선에 의해서 규정되었던 ‘여성성’의 굴레에서 벗어나고, 어머니와 주부라는 역할의 틀에서 벗어나, 여성 스스로 여성성에 대해 말하고 규정하기를 주장한다. 


여성들이여, 계급의식을 각성해 혁명을 일으키자


마르크스주의자였던 슐라미스 파이어스톤은 여성을 하나의 개인이 아니라 계급으로 보는 시각을 통해, ‘억압받는 여성’이라는 성 계급을 공고히 하는 조건들을 공격하고 해체하는 데 온 힘을 기울였다. 파이어스톤은 가족이라는 이름의 권력 구조가 사회에서 벌어지는 온갖 지배와 차별의 근원임을 지적한다. ‘아이를 낳고 기른다’는 여성의 생물학적 차이가 인간 최초의 불평등의 구조를 만들어냈다고 주장했다. 그녀의 혁명적인 결론은 여성이 생식 수단을 완전히 점유하는 결정권자가 되는 것만이 여태껏 받아온 억압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음을 피력한다. 


우리 안의 차이들을 인정하고 연대하기


흑인 여성 페미니스트인 오드리 로드에 이르러 남녀 간의 차이의 문제가 여성들 간의 차이의 문제로 부각되기 시작한다. 그녀는 ‘단수로서의 여성’이 아니라 ‘복수로서의 여성’을 보고, 주변화된 힘이 없는 여성들을 북돋아주는(to empower) 일을 정치적 과제로 삼았다. 타자화된 목소리를 북돋는 것이 ‘페미니즘적 실천’이라는 것을 생각해낸 로드의 업적은, 여성들뿐 아니라 더 다양한 범위의 소수자들까지 포함하는 차이의 정치를 실천한다. 그의 이론에는 목소리를 내지 못했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는 힘을 바탕으로 타자와 연대하고, 연대를 통해 다른 대안에 대해 고민하는 힘을 제공해준다. 

이처럼 제2물결 페미니즘은 ‘레디컬’하다. 제2물결 페미니즘은 당연하다고 생각한 것에 대해 ‘왜?’라고 물으며 지금의 질서에 대해 도전적인 이야기를 던진다. 우리는 이 강좌를 들으며 세상에 대해서 새로운 방식으로 말하는 힘을 얻게 될 것이다.


제1강 주입된 여성성 : ‘행복한’ 주부의 등장(『여성성의 신화』 1)중에서
     
-­ 베티 프리단, 『여성성의 신화』(갈라파고스, 2018)
­- 슐라미스 파이어스톤, 『성의 변증법』(꾸리에, 2016)
­- 오드리 로드, 『시스터 아웃사이더』(후마니타스,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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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베티 프리단(Betty Friedan)이 발견한 ‘행복하지 않은 여성들’
  • 27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여성 스스로 자신이 누구인지 정의하겠다’
  • 27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여성의 자유로운 선택에 대하여 그리고 ‘이름 붙일 수 없는 문제들’
  • 25분
  • 2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사회가 만들어낸 여성성이라는 신화
  • 23분
  • 2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베티 프리단(Betty Friedan)의 문제의식
    -­제2물결 페미니즘의 시작과 ‘차이’에 대한 발견
    ­-제1물결 페미니즘과 자유
    ­-20세기 초 여성운동의 퇴조기
    ­-남성성과 여성성이라는 가치의 차이
    ­-여성성이라는 ‘신화’
    ­-페미니즘은 레디컬하다
    ­-프리단의 의문과 여성의 자유
    ­-프리단의 일생
    ­-여성 내면의 목소리
    ­-사회가 만들어낸 여성성이라는 신화
    ­-제2물결 페미니즘과 여성의 주체성
    -­『여성성의 신화』가 가지는 주요 의미
  • 1교시 - ‘신화’의 이중적 의미와 ‘자유로운 선택’이라고 믿게 만드는 구조의 문제
  • 35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프리단의 프로이트와 마가럿 미드에 대한 비판
  • 31분
  • 3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집안일은 왜 끝이 나지 않을까
  • 25분
  • 3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가정이라는 이름의 안락한 포로수용소
  • 21분
  • 3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20세기 초중반 미국의 사회적 분위기와 여성
    ­-프리단이 사용한 ‘신화’의 이중적 의미
    ­-제2물결 페미니스트들의 관심: 발화와 권력의 관계
    -­(사회적) 구조의 억압을 자유로운 선택이라고 믿게 하는 작동 기제
    -­프로이트와 마가럿 미드에 대한 비판
    ­-제2물결 페미니스트들이 읽어낸 구조와 선택 사이의 신화적 장치들
    -­제2물결 페미니스트들의 정치적인 것에 대한 감각
    -­미국의 소비주의, 미디어, 그리고 주부
    ­-집안일과 여성의 정체성
    ­-여성성이 어머니의 역할로만 가두어질 때의 문제점
    -­엄마와 딸은 친구가 될 수 있나
    ­-포로수용소에서의 수감자와 미국 가정에서 주부
  • 1교시 - 슐라미스 파이어스톤(Shulamith Firestone)과 『성의 변증법』에 관하여
  • 32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성적 계급은 보이지 않을 정도로 뿌리가 깊다”
  • 35분
  • 4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남성 계급과 여성 계급의 생물학적 차이 그리고 여성 해방을 위하여
  • 22분
  • 4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파이어스톤이 본 프로이트의 업적과 한계
  • 17분
  • 4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마르크스주의자로서 파이어스톤
    ­-‘여성은 하나의 계급이다’
    ­-성차의 구조적인 문제
    ­-가부장제와 재생산의 문제 그리고 그 속에서 여성의 위치
    -­인간 최초 불평등의 구조: 임신과 육아
    ­-생물학적 가족의 문제
    ­-페미니스트 혁명의 최종 목적: 성 구분 그 자체를 철폐하기
    -­파이어스톤과 급진적 페미니즘
    ­-프로이트와 가족이라는 이름의 권력 구조
    ­-아동 및 성소수자 억압의 근원으로서 가부장적 가족
  • 1교시 - 마르크스주의자로서 파이어스톤, 그리고 오이디푸스콤플렉스가 말해주는 것
  • 31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가족이라는 이름의 권력 구조와 아동 억압
  • 29분
  • 5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아동기를 없애자’
  • 24분
  • 5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파이어스톤의 요구와 혁명적 결론
  • 28분
  • 5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급진적 페미니스트로서 파이어스톤
    ­-오이디푸스콤플렉스와 가부장제 핵가족
    ­-어린이의 지위와 근대적 산물로서 가족
    ­-자본주의적, 이성애적, 근대적 핵가족의 해체
    -대가족 제도/군집 생활에서의 아동
    -­가부장적 가족에 기초한 사회에서의 아동 억압
    ­-‘아동기’라는 개념의 생성
    ­-사춘기의 생성, 그리고 인생의 단계를 나누는 것에 대한 반기
    -­여성을 생식의 압제에서 해방
    ­-여성과 아동에게 정치적 자율성 부여
    ­-여성과 아동에게 성적 자유를 줄 것
  • 1교시 - sex와 gender에 대하여, 그리고 여성들 간의 차이의 문제
  • 34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차이의 정치의 힘
  • 30분
  • 6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침묵을 언어와 행동으로 바꾼다는 것
  • 25분
  • 6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표면에 흠집 내기
  • 22분
  • 6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생물학적인 sex에 대한 재고
    ­-여성에게 규범화되어있는 질서로서 gender
    ­-단수로서의 여성이 아니라 복수로서의 여성
    ­-정체성의 정치
    ­-‘차이는 분열이 아니라 역량이다’
    ­-동일성의 폭력과 차이의 정치
    ­-오드리 로드에 대하여
    ­-새로운 감각을 일깨우는 것에 관하여
    ­-침묵의 횡포 혹은 두려움에 맞서기
    ­-정체성의 정치학과 차이의 정치학
    -­차이를 인식하지 못하는 무능력들: 인종차별주의, 성차별주의, 이성애 중심주의, 동성애 혐오
    -­교차성 그리고 자신이 처한 위치에서 발화하기
  • 1교시 - 차이의 정치학
  • 38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성애(섹슈얼리티)의 활용: 성애의 힘에 대하여
  • 36분
  • 7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주인의 도구로는 결코 주인의 집을 무너뜨릴 수 없다 (1)
  • 19분
  • 7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주인의 도구로는 결코 주인의 집을 무너뜨릴 수 없다 (2)
  • 20분
  • 7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소수자의 정치에 대해 이야기하는 페미니즘
    ­-살아있는 신체의 경험으로부터 페미니즘
    ­-다양한 차이들이 여성들의 목소리다
    ­-페미니즘에서 섹슈얼리티를 주체화하는 문제
    ­-여성의 섹슈얼리티, 그리고 그것을 단속하는 자들에 대한 문제 제기
    -섹슈얼리티의 힘
    ­-성애의 역할
    ­-성애를 긍정하는 여성적 힘
    ­-개인적인 것과 정치적인 것
    ­-수많은 여성들 사이에 존재하는 차이를 성찰하기
  • 1교시 - 차이를 단순한 대립 관계로 보는 편협함
  • 30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차이에 대한 왜곡된 이해
  • 28분
  • 8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주체의 우월성(특권) 인식의 중요성
  • 26분
  • 8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차이에 대한 재정의의 의미
  • 26분
  • 8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차이의 생산성과 다양성
    ­-‘대상화’의 문제
    ­-차이를 알려고 하지 않기 때문에 분열한다
    ­-차이를 인정하고 알려고 하는 노력을 취해야할 동일성의 주체들
    -­(억압자들의) 특권을 인식하기
    ­-차이를 가진 사람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존재하지 않는 동질성
    ­-복잡성을 인정하기
    ­-백인 여성들이여, 특권을 인정하라
    ­-우리 안에 있는 다양한 차이도 인정하기
    ­-자아를 드러냄으로써 스스로를 (재)정의하기
  • 1교시 - 근대 주체의 환상과 굴레
  • 29분
  • 8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분노와 혐오의 방향 전환(페미니즘과 감정의 문제)
  • 33분
  • 9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서로의 눈동자 바라보기
  • 26분
  • 9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스스로를 돌보는 법
  • 26분
  • 9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차이와 차별의 문제
    ­-근대 주체의 환상
    ­-페미니스트들이 보는 주체의 모습
    ­-페미니스트들의 감정(정념들)에 대한 관심
    -흑인 여성들 간의 강렬한 분노
    ­-분노 아래에 위치한 혐오
    ­-분노(가 가진 한계)와 혐오(가 가진 문제점)
    ­-서로의 눈동자를 가까이서 바라보기
    ­-분노와 혐오의 방향성 전환
    ­-새로운 언어의 필요성
    ­-스스로를 돌보는 법(mother ourselves)을 배우기
    ­-힘 기르기(empowerment)와 나 스스로를 사랑하는 법
김은주 (철학자)

이화여자대학교 철학과에서 여성주의와 긍정의 윤리학(affirmative ethics): 들뢰즈의 행동학(éthologie)을 기반으로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트랜스포지션(2011, 문화과학사), 페미니즘을 퀴어링!(2018, 봄알람) 을 공역, 공간에 대한 사회인문학적 이해(2017, 라움)을 공저했고, 최근에는 여성 철학자의 삶과 사유를 다룬 생각하는 여자는 괴물과 함께 잠을 잔다(2017, 봄알람)을 썼다. 논문으로는 에토스(ethos)로서의 윤리학과 정동, 들뢰즈와 가타리의 되기 개념과 여성주의적 의미: 새로운 신체 생산과 여성주의 정치, '여성혐오'이후의 여성주의(feminism)의 주체화 전략:혐오의 모방과 혼종적(hybrid)주체성등이 있다.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동덕여자대학교에 출강하고 있다.

- 저서
『정신현상학-정신의 발전에 관한 성장 소설』(풀빛, 2018)
『공간에 대한 사회인문학적 이해』(공저, 라움, 2017)
『생각하는 여자는 괴물과 함께 잠을 잔다』(봄알람, 2017)
- 역서
『트랜스포지션 : 유목적 윤리학』(로지 브라이도티 지음, 공역, 문화과학사, 2011)
『페미니즘을 퀴어링!』(미미 마리누치 지음, 공역, 봄알람, 2018)
- 논문
「에토스(ethos)로서의 윤리학과 정동」
「들뢰즈와 가타리의 되기 개념과 여성주의적 의미: 새로운 신체 생산과 여성주의 정치」
「'여성혐오'이후의 여성주의(feminism)의 주체화 전략:혐오의 모방과 혼종적(hybrid)주체성」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제2물결 페미니즘 강독의 훌륭한 길라잡이! 엄*현
이 강의를 통해 제2물결 페미니즘의 개괄적인 흐름과 주장들을 알 수 있었습니다. 페미니스트들의 논의에 대해 강사님이 쉽게 풀어서 설명해주려는 점, 우리 주변에서 발견할 수 있는 예시들을 들며 이야기하는 점이 좋았고, 간혹 강사님이 본인의 의견도 덧붙여 말해주는 점이 특히 재밌었습니다!
다만 후반부 강의에서는 한 권의 책을 집중적으로 읽는데 (비슷한 논의가 계속 반복되는 느낌이 아쉽습니다. 다음 강독 수업에서 제2물결 페미니스트와 저작을 하나 혹은 두 개 정도 더 다뤄주시기를 고대해 봅니다^^
1 다양한 페미니즘의 단계 최*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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