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08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미학
: 시선과 상상적인 것
이 강의에서는 ‘보이는 것 속에 보이지 않는 것’그 속의 ‘상상적인 것’이 어떻게 ‘감각적인 것’과 ‘상상적인 현상’으로 변화하는지에 대해 알아본다. 예술가들뿐만 아니라 미학이론을 공부하는 당신이라면 꼭 필요한 강의!
    • 수강료
    • 강좌구성
    • 적립금
    • 강좌교재
    • 수강기간
    • 29,000원
    • 총  11강  |  30교시  |   10시간 14분
    • 적립5% : 최대1,450 원   
    • 강의록 제공  
    • 6개월
  • 강사 : 김화자
  이 강의는 ‘보이는 것 속에 보이지 않는 것’그 속의 ‘상상적인 것’이 어떻게 ‘감각적인 것’과 ‘상상적인 현상’으로 변화하는지 예술가들뿐만 아니라 미학이론을 공부하는 분께 꼭 필요한 맞춤 강좌입니다.

   

프랑스 미학의 결정판, 상상력과 시선의 절묘한 만남 


아트걸의 시선, 타자의 시선 그리고 상상과 존재


누군가가 나를 보고 있다고 상상해 보자. 보이지 않는 곳에서 누군가 나를 보고 있다는 느낌만으로 나의 숨은 가빠지고, 작은 행동 하나하나가 부자연스러워 진다. 나와 관계하지 않는 타자, 나의 시선에서 보이지 않는 타자의 시선은 세계 속에서 태연하게 행동하던 나의 모든 존재를 낯설게 만든다.

이 자리에 서 있는 나, 코가 간지러워 콧잔등 위로 손을 얹는 나의 작은 행동이 이토록 의식적일 수가 있을까?

단지 보이지 않는 시선을 느낀 것으로 나는 나의 행동과 사고와 의지와 의식을 모두 감지하는 것이다. 나는 부자연스러워지고 타인의 시선에 사로잡혀 나의 행동과 사고는 모두 그의 영역 안으로 묶여 들어가는 것이다.

나는 다리가 간지러울 때 무심코 나의 다리를 긁어주던 자연스럽고도 고마운 나의 손길을 잊었다.

나는 타자의 시선에 사로잡혀 나의 작은 행동 하나하나에 고통스런 의식을 일깨우고 있는 것이다.
 

타자의 시선은 여기에 서 있는 ‘나’라는 존재를 일깨우게 했다. 내가 행동하는 모든 것을 내 스스로 인식하게 하는 고통을 맛보게 한 것이다. 그러나 나는 그러한 타자의 시선에 의해 여기, 이곳에 존재하게 된 것이다.

컴퓨터 모니터 앞의 나는 모니터 뒤의 누군가의 시선으로 인해, 화면의 텍스트나 이미지가 아닌 나 자신을 의식하게 된 것이다. 타자의 시선과 존재에 대한 것을 말하기 앞서 장황하고도 애매모호한 문구로 시작한 것은 우리가 이 강좌를 공부하기 위해 타자의 시선을 느끼는 워밍업이 꼭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제 사르트르가 말하는 타자와 시선, 시선과 상상적인 것의 관계를 살펴보도록 하자.

  

 

자신을 바라보는 보들레의 시선 혹은 사르트르에 의한 보들레르


사르트르는 자기가 마치 타인이듯이 자기를 보길 원했던 보들레르를 이렇게 분석하였다.

보들레르는 자신을 상실함이 없이 대상에 몰두하지 않고 대상을 바라보는 자기 자신을 바라본다. 즉 그는 대상을 바라보는 자기 자신을 바라보는 것이다. 그가 바라보는 것은 나무 또는 집이 아니라 나무 또는 집에 대한 그의 의식이다. 사물은 이 의식을 통해서만 그에게 나타난다. 자신을 바라보기 위해서 의식은 ‘반성하는 의식’과 ‘반성된 의식’으로 나뉘어야 한다.

즉 무엇인가를 바라보기 위해서는 얼마간의 거리가 필요한데 이 때 반성하는 의식과 반성된 의식 사이에 벌어진 틈새, 아무것도 없는 이 허공의 거리가 바로 無이다. 無는 반성된 의식과 반성하는 의식 사이뿐만이 아니라 대상에 대한 초월적 의식 속에도 있다.  

  

 

수치심, 타자가 있고 내가 있다!


타자가 차지하고 있는 존재론적 위치는 누군가의 앞에서 느끼는 감정인 ‘수치심honte’이란 감정이 증명해준다고 한다. 내가 나 자신에게 느끼는 수치심조차도 나를 객체화한 결과 즉 , 나를 타자의 눈으로 바라본 결과 또는 나의 그런 행동이 다른 사람의 눈에 뜨인 경우이다.

이처럼 수치심은 ‘타자 앞에서 내가 나에 관해 갖는’ 의식이라는 이중의 구조를 형성하고 있으므로 대타존재의 문제를 사르트르는 ‘타자의 존재에 관한 문제’와 ‘나와 타자와의 관계 문제’로 다룬다. 타자의 존재에 관한 문제는 ‘시선 regard’의 개념에 의해 ‘타자’는 ‘나를 바라보는 자’라는 정의내린다.  

  

 

사르트르, 타자는 나를 바라보는 자이다


사르트르는 두 예를 통해서 ‘타자는 나를 바라보는 자’라고 정의한다.

첫 번째 예로 사르트르는 내가 공원에 있을 때 한 사람이 지나가는 예를 들면서(『L'Etre et le 』, 429) 그 인간을 하나의 인형-객체가 아닌 나와 동일한 한 명의 인간으로 평가할 때, 이제 까지 내가 중심이 되고 다른 사물들이 덧붙여졌던 관계는 깨지고, 그 인간-객체를 중심으로 하나의 새로운 세계가 형성되므로 그 결과 나는 세계의 중심으로서의 위치를 상실하게 된다는 것이다.

두 번째 예로(『L'Etre et le neant』, 436-437) 사르트르는 내가 질투심에 불타 자물쇠 구멍으로 안을 들여다 볼 때 갑자기 복도 끝에서 발자국 소리가 나는 것을 듣고 내가 누군가에 의해 바라보인다는 것은 첫 번째 예를 통해 겪었던 변화들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것이다. 즉 누군가를 몰래 훔쳐보고 있는 나의 모습을 또 다른 이가 보고 있는 것이다. 이 제3자의 시선은 공원에서 마주친 타자의 시선과는 다른 것이다.

누군가에 의해 바라보인다는 것은 내가 중심이 되었던 세계가 완전히 와해되어 나는 객체의 자격을 부여 받는다. 이처럼 ‘나의-바라보인-존재mon vu(제3자에 의해서 누군가를 훔쳐 보고 있는 나의 모습이 발각 된 상태)'는 즉자 존재로 되는 것이고 나의 가능성이 아닌 누군가의 가능성에 의해 좌우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사르트르에게서 나와 타자는 ‘함께 있는 존재Mitsein’가 아니라, 협력하기를 거부하는 ‘갈등conflit’ 곧 투쟁의 관계인 것이다.

시선은 나의 움직임을 사물로 만들어버리는 객관화의 폭력이지만, 이러한 시선의 악무한을 벗어나는 것은 하나의 시선이 다른 시선과 조우하는 시선의 전투(내가 훔쳐 보는 열쇠 구멍 속의 타자와 그러한 나를 바라보는 복도의 보이지 않는 제3자)에 의해서만 가능하다것이다.

즉, 타자는 나의 존재에 필수불가결하다”고 언급한 것처럼, 타자의 시선을 통해 자신의 본래성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타자의 시선에 의한 ‘나의-바라보인-존재’는 타자가 나에게 부여한 나의 ‘외부dehors'로 타자의 가능성에 속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타자는 나를 바라봄으로써 내가 누구인지를 밝힐 수 있는 비밀을 소유하므로 “타자는 나를 존재케 하며, 바로 이러한 사실로 인해 나를 소유한다” 여기서 타자가 소유한 비밀은 타자에 의해 근거 지워진 나의 모습이다.

다시 글의 처음으로 돌아가서 보이지 않는 누군가의 시선에 노출된 나는 그의 시선으로 나의 눈 깜박임과 나의 호흡 작용, 나의 손동작 등 나의 모든 행동 하나하나에 의식을 깨어나게 한 것이다. 나는 고통스럽게 타인의 시선에 의해 내 존재를 느끼게 되며, 나는 타인에 의해 또 다른 나로써 존재 지워진 것이다.

  


예술 작품, 상상하는 의식이 지향한 비현실적인 것


사르트르는 자신의 저서『상상적인 것L'imaginaire』에서 상상하는 의식인 이미지의 특징을 네 가지로 설명한다.

첫째 이미지는 하나의 의식이다.
둘째 이미지는 “준 관찰 현상( de quasi-observation)”이다.
셋째 상상하는 의식은 그 대상을 無로 정립한다.
넷째 자발성이다.

이 중에서 우리는 네 번째 자발성을 살펴볼 것이다. 상상하는 의식인 이미지가 자발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다시 말해 상상하는 의식은 반성적 의식의 출현을 요구하는 의지적 행위와는 반대로 비반성적 속성을 지닌다는 말이다. 따라서 그림이나 사진을 감상할 때 지각하는 의식이 관찰한 사실들(작품이 놓여 있는 상황과 작품의 감각적 소재에 관한 정보)과 같은 현실세계를 상상하는 의식으로 무화시킬 때 어떤 이미지를 떠올릴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우리가 그림을 감상할 때 앞에 놓여있는 그림 그 자체를 보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상상과 경험과 관념이 그 그림을 투사시켜 버리는 것이다. 그렇게 투사된 그림은 더 이상 우리의 시선에는 없는 것이 되고 대신 우리가 상상하는 이미지가 그 액자를 채우게 된다.  


사르트르는 예술작품이란 결국 상상하는 의식이 지향한 비현실적인 것 즉 상상적인 것이라고 주장한다. “실재하는 것은 결코 아름다울 수 없다. 아름다움이란 오직 상상적인 것에만 적용될 수 있는 가치이고 그 본질적 구조 속에 세계의 무화를 포함하고 있는 가치이다” (『L'imaginaire』, p 245)

  

 

사르트르가 말하는 자코메티의 회화


사르트르는 자코메티의 조각과 회화에 관한 두 개의 평론(『절대의 탐구』1948,『자코메티의 회화』1954)을 통해 위와 같은 자신의 예술에 대한 사상을 펼친다.

자코메티의 초현실주의 조각은 인간의 실존적 고독의 모습을 지각하는 의식이 포착할 수 없는 상상적 거리를 내포한 비현실적인 모습드러낸 것이라고 보았다. 실존적 상황에서 끊임없는 무화를 통해 변화 생성하는 가운데 통일을 이룬 대자존재의 분할불가능한 단일한 모습인 절대적인 것을 추구한 작품이라고 본 것이다.

현실 공간 속에 청동이란 물질로 만들어진 인물상들이 단번에 비현실적인, 초현실적인 것으로 된 것이라는 것이다. 자코메티의 조각상이 보여주는 진실은 결국 인간이란 다른 사람들에 대해서 존재하는 대타존재 -pour-autrui이며 조각상을 바라보고 있는 작가 자신의 시선이 형상화 된 것이다.

결국 자코메티의 조각상들은 작가 자신이 현재의 자기 존재를 끊임없이 부정하는 무화하는 ‘비어있음le vide’을 표현한 것이다. 따라서, 자코메티 작품 속 인물들은 언제나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며 즉자 상태로 머물지 않기 위해 스스로를 무화하면서 고독한 실존을 운명처럼 짊어지고 다니는 존재이다.

  

 

타자 · 시선 · 존재 · 주체 …  그것들의 긴밀성


사르트르에게서 타자의 시선을 통해 시선이 어느 정도는 주체 중심적인 시각에서 벗어날지언정 타자의 의식의 잔여 부분으로 남아 있기 때문에 탈중심화가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지각하는 행위와의 단절을 통한 상상하는 의식으로서의 이미지는 결국 몸의 감각과 단절된 지향적인 의식의 구성활동의 결과라는 것을 입증하며 여전히 주체의 지배적이며 중심적인 시선의 특징을 밝혀준다고 볼 수 있다.

간단히 말하자면 우리는 타자의 시선에 의해 완전히 분해되지 않으며, 어떤 사물이나 예술 작품 앞에서 단지 눈으로 그것을 느끼는 것이 아니라 몸과 의식으로 나의 시선에 던져진 그것들을 다시 재구성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사르트르가 말하는 ‘주체의 지배적이며 중심적인 시선의 특징’인 것이다.            


헤겔, 메를로 퐁티, 후설, 라깡, 프로이트, 사르트르, 뒤프렌 등 미학 · 철학 · 문학 · 정신분석학자들이 펼치는

예술과 철학에 대한 진중한 사유!

이 강좌는 단순히 눈으로서만 보이는 예술작품을 감상하는 것이 아닌 그 안에 내재해 있는 예술작품의 철학적 의미를 꼼꼼하게 고찰할 것이다. ‘보이는 것 속에 보이지 않는 것’ 또한 그 속의 ‘상상적인 것’이 어떻게 ‘감각적인 것’과 ‘상상적인 현상’으로 변화하는지 몸과 가슴으로 느껴보자.

 
제3강 후설의 현상학과 메를로퐁티의 존재론의 만남 중에서
제5강 감각하는 ‘살’의 현상학 중에서
제7강 미적 이미지와 예술 중에서
- 참고문헌
『상상적인 것L'imaginaire』사르트르
『에크리』라깡
『목소리와 현상』『시선의 권리』데리다
『미적 체험의 현상학』미켈 뒤프렌
『지각의 현상학』모리스 메를로 퐁티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모리스 메를로 퐁티
『간접적인 언어와 침묵의 목소리』모리스 메를로 퐁티
『감각의 논리』들뢰즈
『L'oeil et l'esprit』 Gallimard
『La Nature』 Seuil
『존재와 무』 장 폴 사르트르
『실존주의는 휴머니즘이다』장 폴 사르트르
『존재와 시간』마르틴 하이데거
『정신 현상학』 게오르크 W. F 헤겔
『눈과 마음』모리스 메를로퐁티
『현상학의 이념』에드문드 후설
『미적 체험의 현상학』미켈 뒤프렌느
『에크리』라깡
『쾌락의 원칙을 넘어서』프로이트
『실재의 귀환』할 포스터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사르트르와실존주의철학의기초
  • 19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정신현상학에대한사르트르의해석
  • 27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대자존재와인간객체,타자의시선
  • 19분
  • 2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강좌 소개와 진행방식 설명
    - 사르트르에 앞서 실존주의 철학 이해하기
    - 실존주의와 생성의 자유
    - 하이데거와 사르트르의‘현존재’
    - 후설, 의식의 지향성과 구조
    - 사르트르의 실존적 주체와 생활세계의 현상학
    - 헤겔의 실존적 주체의 운동성
    - 헤겔의 인정투쟁: 주인과 노예의 변증법
    - 주체와 타자의 긴장관계
    - 사르트르가 말하는 의식의 부정성과 무
    - 사르트르의 존재론:즉자와 대자, 잉여, 실존
    - 인간 의식의'무화작용'
    - 인간 존재의 '대자운동'(디아스포라)
    - 틈과 결여 속의 대자존재
    - 실존주의적 존재론에서 타자의 문제
    - 주체의 균열을 일으키는 타자의 시선
  • 1교시 - 의식의지향성과상상력(이미지)
  • 19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사르트르의‘상상적인것’
  • 18분
  • 3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타자의 역설적인 두 가지 기능
    - 사진작품에 드러난 의식의 지향성과 무화작용
    - 사르트르에게 있어 상상력이란
    - 상상하는 의식인 이미지
    - 이미지의 특징들 1
    - 이미지의 특징들 2
    - 상상적인 것과 예술작품
    - 지각된 세계와 상상의 세계의 상관관계 
    - 사르트르의 자코메티론
    - 상상과 지각세계 속의 주체와 타자
  • 1교시 - 메를로퐁티에게영향을준후설의현상학
  • 20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메를로퐁티의몸적주체와지각
  • 20분
  • 4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몸적시선의상황성
  • 20분
  • 4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메를로퐁티와 후설
    - 실천적 행위로서의 지각
    - 후설의 현상학: 실존, 사태 자체에서 찾는 본질
    - 현상적 환원, 선험적 환원, 형상적 환원
    - 메를로퐁티, 후설의 선험적 주관성 비판
    - 메를로퐁티의 ‘몸적 주관’: 지각의 중요성 강조
    - 생활세계의 중심으로서의 지각장
    - 진리의 반영이 아니라 진리 실현으로서의 철학
    - 현상의 장: 판단과 지각의 동시성
    - 지각의 실천적 의미
    - 지각의 주체로서의 몸
    - 감각 세계의 복원 (몸적 시선)
    - 시선의 공간적 지평
    - 후설과 메를로퐁티의 차이
    - 메를로퐁티의 상호반영적인 시선
    - 인상주의와 몸적 시선
    - 의식의 근원으로서의 몸적 지향성
    - 몸적 자명성과 사물의 자명성
  • 1교시 - 시간의축적과대상지각
  • 21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몸틀과타자성
  • 17분
  • 5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시간의 지속과 사물
    - 시간적 지평과 사물의 열림
    - 빛과 사물
    - 몸 지각의 애매성
    - 습관 속의 비인칭적 몸틀
    - 환경에 의해 구조화 된 타자성
    - 몸틀의 현상학
    - 상황적 공간성에 놓인 몸 틀
    - 상호주관성으로서의 타자의 시선
  • 1교시 - 지각과감각의현상학
  • 18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감각의무의식적타자성
  • 19분
  • 6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살과동시적인감각들
  • 22분
  • 6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사진에 나타난 색의 감각
    - 몸의 떨림, 감각함
    - 지각과 감각의 동시성: 구덩이와 주름
    - 주체 속 익명의 타자성: 집단무의식
    -‘살’ : 감각적인 로고스
    -‘살’이란 무엇인가: 임박한 동일성
    - 감각과 개별성
    - 몸의 키아즘
    - 거울의 봄:교차되는 시선
    - 능동과 수동의 동시적 시선
  • 1교시 - 시선과반영의현상학
  • 17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살과타자의소통
  • 20분
  • 7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상상적인것과예술
  • 20분
  • 7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몸의 가역성
    - 거울의 반영성
    - 화가의 눈
    - 데카르트 VS 메를로퐁티: 거울론의 차이
    - 마네의 그림으로 엿보는 거울의 시선
    - 거울 속 닮음
    - 거울 속 봄의 욕망과 상호침투
    - ‘틈’과 ‘살’의 보편적 소통 가능성
    -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 상상적인 것과 재현
    - 이미지 속의 상상적인 것
    - 사르트르와 메를로퐁티의 무의식
    - 예술에서 나타나는 초현실성
    - 현실 속의 잠재적인 것
  • 1교시 - 미적체험과표현
  • 22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미적대상으로서의작품해석
  • 23분
  • 8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이미지와상상력
  • 23분
  • 8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미적 지각의 세 단계에 의한 미적 체험
    - 미적체험의 의미
    - 예술작품에서 표현의 의미
    - 칸딘스키: 회화과 음악의 추상성의 연관
    - 대자연과 추상화
    - 표현의 정감적 성질
    - 표현의 미적 대상화 작용
    - 현전을 통한 작품 해석
    - 표상을 통한 작품의 해석
    - 예술에서의 상상작용
    - 변형된 이미지
    - 대상으로서의 이미지
    - 상상력의 잠재적 역할: 몸의 공감각
    - 실존적 경험의 지평
    - 감정을 통한 공감
  • 1교시 - 미켈뒤프렌느의현상학비판
  • 26분
  • 8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미적체험과지각
  • 21분
  • 9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메를로퐁티와 미켈 뒤프렌느의 공통점
    - 지향적 대상으로서의 미적 대상
    - 경험의 축적을 통한 아 프리오리의 형성
    - 미켈 뒤프렌느의 작품 읽기
    - 미켈 뒤프렌느의 감각의 현상학
    - 인간의 미적 체험
    - 지각과 시적상상력
    - 시적 경험의 현상학
    - 시적 영감
  • 1교시 - 오이디푸스컴플렉스와주체
  • 19분
  • 9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상상계의분열
  • 18분
  • 10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상징계에서의기표와주체의관계
  • 23분
  • 10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자크 라캉
    -『도둑맞은 편지』를 통해서 본 라캉의 주체관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주체 생성
    - 상상계: 타자의 첫 번째 출현
    - 상징계: 동일시
    - 실재계: 주체형성
    - 라캉의 상상계
    - 시선과 응시의 분열
    - 자아의 형성과정과 타자적 자기 이미지
    - 메를르 퐁티와 라캉의 주체 분열
    - 상상계와 이미지: 주체의 소외
    - 상징계와 주체의 형성
    - 상징계에서의 기표의 논리
    - 은유와 환유
    - 상징계와 주체
    - 부성은유와 물 자체
  • 1교시 - 무의식과욕망
  • 24분
  • 10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실재를향한충동의반복
  • 19분
  • 11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원초적인충동과실재계
  • 20분
  • 11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무의식과 타자
    - 욕망/욕구/요구
    - 욕망과 결여의 대상 a
    - 주체형성에서 상상계와 욕망의 관계
    - 눈과 대상의 응시
    - 대상화의 두 번째 의미: 실재를 향한 충동
    - 충동의 반복운동
    - 라캉의 쾌락 원칙
    - 라캉의 실재
    - 라캉의 죽음 충동
    - 주이상스의 본질
    - 충동의 승화
    - 원초적 파롤과 예술
    - 반복적 외상과 실재와의 만남
  • 1교시 - 타자의응시와주체
  • 20분
  • 1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응시의도식과시각예술
  • 20분
  • 12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응시의시선과상상적인것
  • 20분
  • 12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할 포스터의 『실재의 귀환』
    - 라캉의 응시와 욕망의 탄생
    - 신디 셔먼의 <무제영화, 스틸사진>: 응시되는 여성
    - 사르트르의 타자의 응시
    - 라캉의 타자의 응시
    - 한스 홀바인의 <대사들> 1
    - 한스 홀바인 <대사들> 2
    - 눈과 응시의 도식
    -‘보여지는’수동적 주체
    - 라캉의 시각 예술에 대한 접근
    - 길들여진 응시
    - 응시를 통한 타자성의 구현
    - 예술에서 시선과 상상적인 것: 사르트르, 메를로퐁티, 라캉 비교 정리
김화자 (미학자, 명지대 겸임교수)
홍익대 대학원 미학과를 졸업한 뒤, 프랑스 파리 10대학 철학과에서 「형식들의 논리학과 미학」으로 미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홍익대에서 ‘현상학’과 ‘사진 미학’을, 숭실대와 명지대에서 ‘미술에의 초대’, ‘영상 예술의 이해’, ‘사진의 이해’ 등을 강의 중이다.
- 역서
『간접적인 언어와 침묵의 목소리』(메를로 퐁티 저, 책세상, 2005)
『비잔틴 세계의 미술』(데이빗 탈보트 라이스 저, 미진사, 1994 )
- 논문
「피에르 프랑카스텔에게 있어서 형상언어의 구조」
「모리스 메를로 퐁티와 미켈 뒤프렌의 저서에 입각한 미적 지각 연구 : 잭슨 폴록의 올오버 페인팅 앞에서」
「미켈 뒤프렌의 미적 지각」(1998)
「현상학적 미적 지각에 의한 예술작품의 해석 가능성과 의의」
「사진의 리얼리즘에 대한 현상학적 고찰 : 롤랑 바르트의 『밝은 방』에 나타난 지시대상을 중심으로」(2007)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여러 철학자의 시각을 꼼꼼하게 알려주어서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이*미
제가 미학이나 철학 전공이 아니라, 혼자서 알아보고 읽었던 내용들이라 한계를 느끼고 있었는데, 김화자 선생님의 명쾌한 설명이 여기저기 흩어져 있던 나의 지식들에 희망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지금이라도 이렇게 선생님 강의를 듣게 된것이 앞으로 저의 밑바탕이 되어서, 좀더 넓은 길로 나아갈수 있는 지평이 만들어진 것 같습니다.
우수 명료한 음성과 자세한 강의록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곽*희
명료한 음성과 자세한 강의록은 현대철학을 이해함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다시 내식으로 정리해보니 좋은 자료로 남겨집니다. 더 좋은 강의를 기대하며 실존철학을 쉽게 이해하게 됨에 감사드립니다
우수 시각예술 관계자들에게 큰 도움이.. 김*훈
앞의 분이 오타가 많다고 하여 수강 결정울 하는데 많은 우려를 했습니다만, 관리자님께서 전부 수정을 해 놓으셨는 지 오타가 없어 수강하기 좋았습니다.
다만, 강의하는 교수님의 원본을 어렵게 구해서 보니 구어체가 아니던데,관리자님께서 편의상 구어체로 글을 바꾸셨는지요? 구어체로보다는 원문이 강의 자료로서 더 편한 것 같던데요.

저는 사진 작업과 교육을 하는 사람인데 좋은 내용 잘 들었습니다.
강의 내용은 사진, 회화, 영상 등 이미지 예술에 관련된 사람들이라면 꼭 한 번은
생각해 보아야 하는 것들로서, 기획하신 아트앤 스터디와 김화자 교수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 사진에 관하여 좀 더 심도있는 강의를 준비해 주십사하는 개인적 바램을 드립니다.
16 알기 쉽게 강의하는 능력^^ 김*동
15 시선과 상상을 통한 존재에 관한 정리 이*은
14 질문 있습니다 최*하
13 준비를 많이 하신 강의 문*연
12 미학에 대한 명쾌한 분석 l**wing
11 '본다는 것'에 대한 사르트르, 메를로-퐁티, 미켈 뒤프렌, 라캉의 사유 p**won
10 깊이가 있는 강의, 그러나 기초없이 듣기는 어려운 강의 p**won
9 몸을 통과한다는 것 유*숙
8 좋은 내용과 안타까운 강의 김*재
7 선생님 혹은 관리자님 강*혜
6 난감합니다 오*영
5 집중력을 떨어지게 만드는..... 성*숙
4 저기... 김*정
3 강의록을 읽어주는 방식.. 변*영
2 69kwak 회원님, 좋은의견 감사드립니다. 관*자
1 시뮬라크르에 대한 새로운 해석 곽*순
첫페이지 입니다    1    끝페이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