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19년 | 고화질
  • 지원사항 :
에코페미니즘
: 탈위계적 세계의 새로운 구성을 향하여
페미니즘은 소수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저항과 반란의 학문이다. 그 중에서도 에코페미니즘은 가부장제에 대한 저항만이 아니라 신자유주의 체제 하의 발전, 위계, 경쟁 지향적인 세계관과 사회구조를 비판하고 새 판 짜기를 시도한다. 이땅의 주변화된 여성들과 가녀린 생명체들, 폭력과 착취의 대상이었던 자연이 연대하여 만들어내는 세상의 변화! 에코페미니즘을 만나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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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총  8강  |  32교시  |   12시간 53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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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개월
  • 강사 : 최형미

본 강좌는 1970년대 이래 등장한 에코페미니즘의 의의를 살피고, 7인의 에코페미니즘 학자들의 논의를 개괄적으로 톺아본다. 근대 과학, 생명, 발전, 특권, GDP, 경제, , 기술 등 전방위에 걸쳐 있는 그들의 문제의식은 결국 여성, 인간, 생태계가 탈위계적 세계에서 조화롭게 살아가는 사회를 그린다는 데서 만난다. 가부장제와 자본주의를 넘어 다양성의 가치를 회복하고 생태계와 함께 호흡하기를 권유하는 에코페미니즘은 세계를 바라보는 우리의 또 다른 시각을 열어줄 것이다.

페미니즘이 직면한 문제들을 넘어

페미니즘은 우리에게 새로운 시각을 열어주었다. 당연시 여겨왔던 가부장제 하의 억압적 상황들과 불평등에 대해 여성들이 인식하고 목소리를 내게 해주었다. 여성의 권리를 주창했던 페미니즘은 분명 세상을 바꿔왔지만, 주변화된 여성들의 상황은 개선되지 않았고 심지어 더 어려워졌다. 페미니즘이 빈곤의 여성화, 이주의 여성화, 비정규직의 여성화, 성매매 산업의 증가 등 여성들 간의 간극과 차이라는 더욱 심각한 문제에 직면한 것이다. 에코페미니즘은 이러한 문제들 앞에서 더 소외되고 주변화된 여성과 소수자들을 포괄하려는 노력과 함께 등장했다. 사회 속 가장 주변화된 사람의 시선으로부터 바라봄으로써 세계에 대한 변혁과 변화의 감성을 열고자 하는 페미니즘의 기치를 이어받아, 에코페미니즘은 그 노력 안에 생태계까지 포함시킨다.

 


페미니즘과 생태계가 만난 이유

생태계(Ecology)와 페미니즘의 조우, 이것이 에코페미니즘이다. 그런데 페미니즘이 왜 생태계 문제까지 신경 써야할까? 에코페미니즘은 혹시 여성을 자연과 연결시킴으로써 다시 여성을 피동적인 위치에 놓는 건 아닐까? 또는 돌봄이라는 가치를 재차 강조함으로써 여성을 전통적인 역할의 굴레 속으로 다시 밀어 넣는 건 아닐까? 아니다. 에코페미니즘은 훨씬 더 넓은 시각을 필요로 한다. 에코페미니즘은 여성을 억압하던 구조가 자연과 제3세계를 착취하는 구조로 반복되고 있음을 보고, 가부장제와 자본주의의 병폐가 아시아/3세계 여성에게서 고스란히 곪아가고 있음을 본다. 1970년대 환경 문제가 여성의 문제라는 페미니스트들의 자각은 독일에서의 생태·반핵운동, 케냐에서의 그린벨트운동, 뉴욕에서의 러브커넬 사건, 인도의 칩코운동 등에서처럼 우리 몸과 삶에 맞닿아 있는 아주 구체적이고 일상적인 운동으로부터 출발했다. 차별을 받아본 자, 억압을 받아본 자는 비폭력적인 관계에 대해 더 잘 이해하고 말할 수 있다. 이것이 여성들이 환경운동에 더 맞닿아 있는 이유다.

 


에코페미니즘의 관심은

에코페미니즘은 페미니즘이 여성의 문제뿐 아니라 세계 내 다양한 억압, 폭력의 문제들과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사고하고 이해하는 운동이자 공부다. 우리와 자연이 함께 호흡함을 이해하고, 세계에 대해 탈이분법·탈위계적으로 깊이 있게 사고하며, 두뇌뿐 아니라 온몸으로 생태계와 대화할 수 있는 노력을 기해나가는 것. 에코페미니즘은 우리에게 페미니즘을 바라보는 시선과 삶의 패러다임을 새롭게 하길 요청하며 아주 급진적인 삶의 변화를 예고한다. 반다나 시바, 마리아 미즈, 레이첼 카슨, 페기 매킨토시, 프리초프 카프라, E. F. 슈마허, 메리 멜러는 가사노동의 주변화, 3세계 여성의 노동 착취, 환경 파괴 등으로만 포괄할 수 없는 여러 국면의 사회·정치적 문제 앞에서 다양성의 가치를 회복하고, 소비와 성공을 명령하는 자본주의에 저항하며, 생태계 안에서 충만하고 풍요롭게 살아갈 행복한 미래를 위한 대안을 우리에게 설명해준다.


제1강 페미니즘 그리고 에코페미니즘: 주변화된 사람과 자연을 위한 전략 찾기중에서
- 참고문헌
마리아 미즈, 『가부장제와 자본주의』(갈무리, 2014)
마리아 미즈, 베로니카 벤홀트-톰젠, 『자급의 삶은 가능한가』(동연, 2013)
캐서린 깁슨, 줄리 그레이엄, 『그따위 자본주의는 벌써 끝났다』(알트, 2013)
레이첼 카슨, 『우리를 둘러싼 바다』(에코리브르, 2018)
레이첼 카슨, 『침묵의 봄』(에코리브르, 2011)
프리초프 카프라, 『현대물리학과 동양사상』(범양사, 2006)
프리초프 카프라, 『새로운 과학과 문명의 전환』(범양사, 2007)
에두아르도 콘, 『숲은 생각한다』(사월의책, 2008)
E. F. 슈마허, 『작은 것이 아름답다』(문예출판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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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에코페미니즘은 무엇인가
  • 29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여성주의의 인식론(From Stranger within)
  • 21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페미니즘과 모성
  • 15분
  • 2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에코페미니즘의 등장과 성취
  • 27분
  • 2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문화를 새롭게 읽는 페미니즘
    ­ -애니 반더미어(Annine van der meer)의 모계사회 연구
    ­ -열녀문 그리고 칭찬과 징계의 통치원리
    ­ -페미니즘이 만난 문제들
    ­ -강한 여성성과 약한 여성성
    ­ -섹슈얼리티와 다양한 목소리
    ­ -모성 이데올로기와 모성 강요
    ­ -모성에 대한 다양한 입장들
    ­ -페미니즘은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다
    ­ -SNS와 4, 5세대 페미니즘
    ­ -1970년대 에코페미니즘의 등장 배경
    ­ -평화운동과 여성운동이 만나는 지점
    ­ -여성주의와 생태주의의 상호 연관성
  • 1교시 - 반다나 시바 그리고 근대 과학 비판
  • 28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과학적 환원주의와 기계론적 세계관 비판
  • 26분
  • 3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칩코운동과 보팔 폭발사건
  • 30분
  • 3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30만 명 농민 자살사건과 씨앗철학
  • 25분
  • 3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에코페미니즘에 대한 오해
    ­ -반다나 시바의 질문들(과학은 누구를 위해 존재하는가?)
    ­ -사회적 사건과 현장의 중요성
    ­ -나무를 껴안는 운동, 칩코운동(1973)
    ­ -여성들의 자각과 지혜
    ­ -1730년 칩코운동
    ­ -지식의 다양성이 인정된 사례로서 칩코운동
    ­ -20세기 최악의 산업 재앙, 보팔 폭발사건(1984)
    ­ -무기, 농약, 독약
    ­ -농약 사건과 녹색혁명
    ­ -GMO가 확산되는 방식들
    ­ -불순물 겨자기름 확산 사건(1988)
    ­ -GMO는 기아를 해결하지 못한다
    ­ -씨앗철학
  • 1교시 - 마리아 미즈 그리고 자본주의와 가부장제
  • 40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여성에 대한 폭력과 자본주의
  • 38분
  • 4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가정주부화(Housewification)
  • 15분
  • 4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대안으로서 자급경제
  • 17분
  • 4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마리아 미즈의 질문들
    ­ -캐롤린 머천트(Carolyn Merchant)와 서구의 발전
    ­ -SITA(Subsistence is The Alternative)
    ­ -새로운 경제 방식과 새로운 삶으로서 자급경제
    ­ -성별 노동 분업의 사회적 기원
    ­ -채집자 이론(gatherer theory)과 사냥꾼 이론(hunter theory)
    ­ -근대의 야만으로서 마녀 처형
    ­ -자유영혼형제(Brethern of the Free Spirit)
    ­ -식민화와 자본축적
    ­ -대가 없이 헌신하는 이상적인 여성상으로서의 어머니를 왜 만들었나
    ­ -자급 관점의 필요성
    ­ -자급 경제의 사례들
    ­ -자급의 관점에 대한 비판
  • 1교시 - 레이첼 카슨 그리고 과학자의 문학적인 글
  • 29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환경운동의 방향을 일깨우다, 󰡔침묵의 봄󰡕
  • 30분
  • 5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경이감(Feeling of Wonder)
  • 9분
  • 5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경이감을 통한 교육과 운동을 향하여
  • 10분
  • 5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레이첼 카슨의 『우리를 둘러싼 바다』와 『침묵의 봄』
    ­ -DDT의 범람
    ­ -올가 허킨스(Olga Owens Huckins)
    ­ -살충제와 먹이 사슬에 관하여
    ­ -곤충을 향한 총부리는 지구를 향해 들이대는 것이다
    ­ -생태계적 사유와 생명과의 연결성
    ­ -레이첼 카슨에 대한 비판들
    ­ -레이첼 카슨의 공헌
    ­ -당위성으로 환경운동은 가능할까
    ­ -창의적인 상상력, 정확한 관찰, 공감의 도일화, 과학적 정확성
    ­ -무관심과 생명에 대한 숭고한 경이
    ­ -돌봄의 감정은 어떻게 등장하는가
    ­ -현재 환경운동의 문제점의 대안으로서 경이감
  • 1교시 - 페기 매킨토시 그리고 특권의 거울
  • 34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특권 자각”을 통한 사회 변화 추구
  • 34분
  • 6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특권은 어떻게 깨달을 수 있는가
  • 20분
  • 6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문화를 바꾸는 특권 자각
  • 17분
  • 6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모든 사람의 의제로서 특권(privilege)
    ­ -소수자의 시선과 억압 경험으로부터 정의와 평등을 말하는 방식
    ­ -억압은 특권의 결과다
    ­ -백인 특권 가시화하기
    ­ -남성의 특권과 여성에 대한 차별
    ­ -백인 여성의 특권을 이야기하기
    ­ -특권의 종류와 그 다양함
    ­ -무의식에 잠겨 있는 특권에 관하여
    ­ -두 방향에서 듣기(내안의 소리와 상대방의 목소리를 듣기)
    ­ -능력주의 신화를 포기하기
    ­ -이성애 특권
    ­ -로이스 만(Royce Mann)의 백인 소년 특권
  • 1교시 - 프리초프 카프라 그리고 영적인 경험
  • 26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시스템적 사유(System Thinking)
  • 31분
  • 7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생명이란 네트워크다
  • 32분
  • 7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인지, 의식 그리고 언어
  • 26분
  • 7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동양의 신비주의와 양자역학
    ­ -현대 과학과 신비주의 유사성, 과학과 영성
    ­ -영적 경험과 합일에 관하여
    ­ -연결(connectedness)
    ­ -왜 심층생태학(Deep Ecology)인가
    ­ -아르네 네스(Arne Naess)의 심층 생태학
    ­ -전체로 사고하기 그리고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하여
    ­ -생명이 네트워크인 여섯 가지 이유
    ­ -산티아고 인지론과 구조적 짝짓기(structural coupling)
    ­ -인간 의식의 생물학과 언어 능력
    ­ -인지는 뇌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 1교시 - 슈마허 그리고
  • 22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슈마허의 경제에 대한 비판
  • 15분
  • 8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역동적 개발론과 적정기술
  • 18분
  • 8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불교경제학
  • 17분
  • 8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레오폴드 코어(Leopold Kohr)와 “작은 것이 아릅답다” 운동
    ­ -근대화와 풍요의 사회로서 1960년대
    ­ -슈마허의 ‘평화와 영속성’에 대한 질문
    ­ -전쟁을 향해가는 경제 발전론
    ­ -계량으로 측정된 사회와 측량적 경제가 파괴한 삶
    ­ -적정기술의 10가지 조건과 적정기술들
    ­ -기술이 낳는 폭력과 착취
    ­ -불교의 관점에서 본 노동의 역할
    ­ -비폭력, 전일성, 간략성
    ­ -생태적으로 사고하는 방식을 향하여
    ­ -적정기술의 다섯 가지 방법론
    ­ -작은 것이 아름답다는 경제적 전략
  • 1교시 - 메리 멜러 그리고 에코페미니즘과 정치경제학
  • 31분
  • 8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젠더화된 차별적 경제구조
  • 24분
  • 9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돈의 체계에 질문하고 도전하기
  • 20분
  • 9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돈에 대한 새로운 상상력을 위하여
  • 17분
  • 9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에코페미니즘의 역사
    ­ -생태적 인간과 경제적 인간
    ­ -강요된 이타주의적 일로서 가사 노동과 돌봄 노동
    ­ -여성이 주로 하는 일의 특성(Embodied, Embedded)
    ­ -비가시화된 여성의 노동
    ­ -경제적 남성 중심의 경제 체계
    ­ -젠더 불평등과 지속 불가능성
    ­ -핸드백 경제
    ­ -젠더 평등을 충족한 관리체계 필요
    ­ -돈의 기원과 등장
    ­ -불평등한 사회를 가속화하는 돈
    ­ -공공의 돈, 민주적 돈
최형미 (여성학자)

상명여대 화학과를 중퇴한 뒤 감리교신학대학에서 종교철학을 공부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조직신학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영국 요크대학 대학원에서 여성학을 전공, New way of thinking for the contemporary housewife」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영국 테임사이드 칼리지에서 영문학과 사회학을 공부하고 이화여자대학교 여성학과에서 인도네시아 이부 운동에 나타난 여성주의적 함의에 관한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다수의 아시아 여성학자, 활동가들과 진행한 인터뷰를 신문에 기고했고, 여성신문에 <최형미의 다시 만난 세상> 칼럼을 연재했으며, <길 떠난 세 여자, 에코 페미니스트를 만나다> 시리즈를 연재하고 있다.

- 논문
-「여성주의 안에 나타나는 딜레마에 대한 이해 시도」(한국여성철학 22권, 2014)
-「인도네시아 여성운동, 거르와니(Gerwani, 1950-1965) 안에 나타난 교차성의 정치학」(아시아여성연구 제58권 2호, 2019)
-「인도네시아 어머니운동, 수아라 이부 쁘둘리(Suara Ibu Peduli)에 나타난 교차성의 정치학에 관한 연구」(여성학논집 제35집 1호, 2018)
-「인도네시아 이부 운동에 나타난 여성주의적 함의에 관한 연구-거르와니(Gerwani)와 수아라 이부 쁘둘리(Suara Ibu Peduli)를 중심으로」(박사논문)
-「New way of thinking for the contemporary housewife」(석사논문)
-「니그렌의 입장에서 본 어거스틴의 사랑론」(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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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목
  • 작성자
1 좋은 입문 강의 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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