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09년 | 고화질
  • 지원사항 :
한자! 무한한 창조력의 세계 Ⅰ
모든 한자를 부수 · 소리글자 · 획줄임字로 인수분해하여 쉽고 가볍게 한자에 접근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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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총  17강  |  50교시  |   20시간 14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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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강의록 없음  
    • 무제한
  • 강사 : 송호순

이 강좌에는 송호순 선생님의 정설(定說)에 의거한 완벽한 자원(字源) 풀이가 있다.
모든 글자를 부수 · 소리글자 · 획줄임字로 인수분해하여 쉽고 가볍게 한자에 접근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상공회의소 한자 시험 3급, 4급, 5급을 준비하는 분들은 물론 인문학의 기초로서 한자를 공부하는 분들을 위한 강좌이다.

무거운 한자, 가볍게 죽이기!


영어와는 성격이 다른 문자, 한자(漢子)

한자는 단순 letter(글자)가 아니라 마르지 않는 지혜의 원천, 위대한 character(문자부호)이다. 이러한 character를 letter처럼 가르치고 또 그렇게 배워왔기 때문에 우리는 그동안 한자를 어렵다만 느껴왔다.

송호순 선생님의 지론 중 하나는 영어를 잘하려면 한글을 잘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한글을 잘하려면 漢字文을 잘해야 한다는 것이 우리 한자 문화권의 엄연한 사실임을 비추어 보건데, 영어를 잘하기 위해선 한자를 잘 해야 한다는 사실이 결코 논리의 비약은 아닐 것이다.


한자는 OTL(좌절 금지)

한자의 기원이 된 갑골문이나 그 이후 금문, 전문, 예서를 지금의 字와 비교 분석한 지 20여 년이 지난 지금 송호순 선생님은 '시련은 있을지언정 결코 좌절하지 않는 삶의 에너지'가 한자 공부라고 말한다.

한자를 어렵게 느끼는 또 다른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지금 시점에서 한자를 바라보기 때문이다. 한자가 만들어졌던 그 시대의 상황을 상상력을 동원하여 분석해나가다 보면, 한자는 더 이상 고통스러운 암기 과목이 아니라 무한한 창조력의 원천임을 알게 될 것이다.


부수(部首)의 이해

부수를 모르고 한자 공부를 한다는 것은 영어로 말하면 A, B, C를 모르고 영어 단어를 익히는 것과 같다.

그렇다면 이 부수 학습을 어떻게 하는 것이 최선인가? 1획부터 시작했으나 집중력의 한계로 4획이나 5획쯤에서 부수 학습을 포기했던 경험이 다들 있을 것이다. 이 지루하고 딱딱한 부수 학습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가령 '사람(人)부모(父母)로부터 성씨(氏)를 받고 아들(子)여자(女)로 태어나 한 평생을 살다 늙어서(老) 병(病)들어 죽어(尸) 뼈(骨)앙상히() 남아 귀신(鬼)이 되는구나.' 라는 문장을 읽고 13개의 부수를 자연스럽게 학습했다면 막막했던 한자 학습에 자신감이 붙지 않을까?


효율적인 한자 학습

鎭(진압할 진) 字는 金(쇠 금)에 眞(참 진)이 합해져서 '진압하다'라는 의미로 쓰이는 글자이다. 글자로 봐서는 '참(眞) 쇠(金)'이다. 그런데 어떻게 진압하다는 의미로 쓰였을까?

한자는 청동기 시대에 만들어져서 철기 시대로 넘어오면서 철이 구리보다 더 강하기 때문에 철을 소유한 종족이 기존의 구리만을 가진 종족을 지배할 수 있었으므로 '진압하다'라는 의미로 쓰였다.

邪(간사할 사) 字를 한 번 보자.
牙(어금니 아)에 邑(고을 읍)의 변형이니 어금니 같은 고을이란 뜻인데 왜 '간사하다'라는 의미로 쓰였을까?

 어금니(牙)의 뿌리모양처럼 생긴 고을(邑)이라면 지금의 산둥반도를 가리키는 글자다. 한자의 의미가 생성되던 춘추전국시대에 제나라를 뜻했었고, 그 곳의 물자가 다른 나라보다는 풍요롭기 때문에 다른 나라에서 볼 때는 재물이 많을수록 풍속이 저속하다며 '간사하다'라는 의미를 붙였다.

 

綿(솜 면) 字는 어떤가? 帛(비단 백)자는 白(흰 백)에 巾(수건 건)이 합해져서 하얀 천이니 비단이라는 의미로 쓰인 건 당연한데 거기에 실사()자가 더해지면 무슨 뜻으로 쓰일까?

한자가 만들어질 당시에는 비단이나 삼 혹은 동물 가죽으로 옷을 지어 입었다. 솜을 재배하기 시작한 것이 중국에서는 AD 9세기 경부터인 것으로 확인된다. 솜의 재배는 추위를 해결하는 커다란 역사적인 사건이기에 솜에서 자아내는 무명실이 누에고치에서 나오는 명주실에 버금간다는 의미로 비단 같은 실을 만드는 솜이니 '솜 면'字로 쓰였다면 설득력이 있지 않은가?

이상과 같이 한자를 이해하기 위해 문자학적 측면과 역사적인 사실에 입각한 상상력을 발휘한다면 한자는 더 이상 고통스러운 암기 과목이 아니라 무한한 창조력의 원천임을 알게 될 것이다.






제3강 자연 편 - 공간 Ⅰ중에서

제7강 자연 편 - 하늘과 땅 Ⅰ중에서

제9강 자연 편 - 동물 Ⅰ중에서
 
송호순,『상공회의소 한자 3급』(다다미디어, 2017)
구플레이어 고화질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부수특강 ①
  • 31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부수특강 ②
  • 26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부수특강 ③
  • 30분
  • 2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부수특강 ④
  • 29분
  • 2강 4교시 강의보기
  • 5교시 - 부수특강 ⑤
  • 30분
  • 2강 5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한자의 역사와 부수
  • 1교시 - 시간 ①
  • 20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시간 ②
  • 23분
  • 3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시간 관련 漢字
  • 1교시 - 공간 ①
  • 22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공간 ②
  • 26분
  • 4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공간 ③
  • 24분
  • 4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공간 ④
  • 27분
  • 4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공간과 관련된 漢字
  • 1교시 - 공간 ⑤
  • 22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공간 ⑥
  • 29분
  • 5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공간 ⑦
  • 19분
  • 5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공간과 관련된 漢字
  • 1교시 - 오행 ①
  • 04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오행 ②
  • 25분
  • 6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오행 ③
  • 24분
  • 6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오행(五行)과 관련된 漢字
  • 1교시 - 오행 ④
  • 20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오행 ⑤
  • 32분
  • 7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오행 ⑥
  • 13분
  • 7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오행(五行)과 관련된 漢字
  • 1교시 - 천간(天干) ①
  • 17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천간(天干) ②
  • 18분
  • 8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천간(天干) ③
  • 27분
  • 8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천간(天干) ④
  • 25분
  • 8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천간(天干)에 관련된 漢字
  • 1교시 - 지지(地支)
  • 30분
  • 8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지지(地支)
  • 29분
  • 9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지지(地支)에 관련된 漢字
  • 1교시 - 가축(家畜), 금수(禽獸) ①
  • 27분
  • 9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가축(家畜), 금수(禽獸) ②
  • 24분
  • 10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가축(家畜), 금수(禽獸) ③
  • 23분
  • 10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가축(家畜), 금수(禽獸) ④
  • 26분
  • 10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가축(家畜), 금수(禽獸)에 관련된 漢字
  • 1교시 - 어패류와 풀 ①
  • 26분
  • 10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어패류와 풀 ②
  • 26분
  • 11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어패류와 풀과 관련된 漢字
  • 1교시 - 전쟁 ①
  • 27분
  • 1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전쟁 ②
  • 24분
  • 12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전쟁과 관련된 漢字
  • 1교시 - 권력 ①
  • 33분
  • 1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권력 ②
  • 18분
  • 13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권력 ③
  • 21분
  • 13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권력 ④
  • 21분
  • 13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권력과 관련된 漢字
  • 1교시 - 국가 & 권력 ①
  • 23분
  • 1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국가 & 권력 ②
  • 27분
  • 14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국가 & 권력과 관련된 漢字
  • 1교시 - 국가 & 종교 ①
  • 26분
  • 1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국가 & 종교 ②
  • 24분
  • 15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국가 & 종교와 관련된 漢字
  • 1교시 - 문화 ①
  • 24분
  • 1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문화 ②
  • 24분
  • 16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문화와 관련된 漢字
  • 1교시 - 숫자와 필획 ①
  • 30분
  • 1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숫자와 필획 ②
  • 22분
  • 17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숫자와 필획 ③
  • 27분
  • 17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숫자와 필획
  • 1교시 - 숫자와 필획 ④
  • 24분
  • 17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숫자와 필획 ⑤
  • 21분
  • 18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숫자와 필획 ⑥
  • 24분
  • 18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숫자와 필획
송호순 (서울대 언어교육원 한자 강사)
성균관대 동양철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교 경영대학원을 수료하였다. 고려대학교와 서강대학교 한자 1,2급 강사를 지냈으며, 현재 서울대 언어교육원 및 동인문화원 등에서 한자를 가르치고 있다. 한자의 기원이 된 갑골문이나 그 이후 출현한 금문, 전문, 예서를 지금의 字와 비교분석하여, 20년 이상 '한자란 무엇인가?'에 대해 가장 명쾌하면서도 철학적인 해석을 제시해 왔다. 다음 카페 '호팔이 학당'(http://cafe.daum.net/www.hopari.com)을 운영하며, 대한상공회의소 한자시험 대비서를 비롯, 여러 권의 한자 관련 저서를 출간하였다.
- 저서
『천하통일 상공회의소 한자2급』(동양북스, 2014)
『상공회의소 한자시험 초급 6,7,8,9급』(대한상공회의소, 2011)
『상공회의소 한자시험 중급 3,4,5급』(대한상공회의소, 2011)
『상공회의소 한자시험 고급 1,2급』(대한상공회의소, 2011)
『상공회의소 한자시험 6급』(대한상공회의소, 2010)
『상공회의소 한자시험 7급』(대한상공회의소, 2010)
『한자문통설』(다래교육미디어, 2009)
『한자문통설 2급』(다래교육미디어, 2009)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한자에 대해서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어요 전*성
한자가 어떻게 생겨났고, 확장이 되는지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십니다.
글자와 관련된 뒷이야기도 함께 들을 수 있어서 한자가 좀더 편안하게 다가옵니다. 한자가 겁나셨던 분들이면 1편부터 들어보심 좋을 것 같습니다.
우수 최고의 한자강의 이*훈
저도 한자공부한다고 이런 저런 책도 보고 강의도 들어봤는데 이렇게 짜임새있는 강의는 처음이네요...
무엇보다 부수에 대한 완벽한 이해를 기반으로 다양한 한자로의 응용력을 키워준다는 점에서 실용적이고요..
강력추천입니다!!
우수 한자 어원을 통한 유익한 강의입니다. 박*완
패션에도 유행이 있듯이 한자도 유행을 타는 것 같습니다. 불과 수년전만 해도 한글의 우수성을 설명하면서 한자를 되도록 쓰지 말자는 암묵적인 합의가 이뤄진거 같은데, 지금은 초등학생도 한자급수를 따야되는 시대로 변했습니다.
한자에 대한 제 생각은 한글을 잘하고 싶다면 반드시 한자에 대한 해박한 지식이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한글이란 한자의 조각들로 이루어졌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부모로써 좀더 쉽고 알차게 자식들에게 한자를 가르켜보고 싶다는 생각에 선택한 이 강의는 매우 흥미가 있었습니다. 단순히 한자능력시험 몇급수에 해당하는 한자를 암기가 아닌, 한자의 어원(주로 통설)으로 풀이하는 능력을 배울수 있습니다. 한글자 한글자 자세한 부수 설명으로 강의를 다 마칠 때쯤이면 어느정도 한자에 대한 체계가 잡힌다고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아직 한자에 대해 두렵고, 어렵기만 하다고 느끼시는 분들이라면 꼭 한번 들어보시길 권합니다.
17 나의 한자인생은 송호순 선생님을 만나기 전과후로 나뉜다 최*라
16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배운다. 안*관
15 일찍 만나지 못한게 섭섭할 뿐입니다. d**eter02
14 즐거운 한자 강의 윤*진
13 부수의 이해를 통한 한자 지식 습득 s**esang
12 강의 자료는 어디에서 구해야 하나요? 장*숙
11 재미와 함께 한자정복 d**aeter02
10 한자와 놀자 d**eter02
9 한자의 구성을 깨우치다 홍*미
8 재미있고 명쾌한 강의 감사합니다. 이*모
7 이렇게 좋은 강의를 만날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임*철
6 단순암기 보다는 원리에 따른 학습 주*룡
5 좋은 강의입니다... 허*자
4 원리와 함께 떠나는 한자여행 최*재
3 재미있는 강의입니다 서*영
2 정말 좋은 강의입니다. 박*희
1 도서판매의 건의사항입니다 이*순
첫페이지 입니다    1    끝페이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