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03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과거와 미래를 가로지르는 역사적 사고 기르기
전문적인 역사학 지식의 습득에서 벗어나 우리 자신이 역사적 존재라는 것을 함께 느껴본다. 올바른 역사적 사고는 어제보다 나은 내일을 꿈꾸게 한다. 이 강좌는 그것을 돕는 길잡이가 될 것이다. <<본강좌는 2010년 이전 제작된 강좌로 화질 및 음질 상태가 좋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 수강료
    • 강좌구성
    • 적립금
    • 강좌교재
    • 수강기간
    • 9,000원
    • 총  9강  |  24교시  |   9시간 05분
    • 적립5% : 최대450 원   
    • 강의록 제공  
    • 6개월
  • 강사 : 오인영

역사철학입문 박정하 | 49,000원

근대의 시선, 시선 속 근대 오경환 | 39,000원

역사, 그 문명 진화의 길 오인영 | 9,000원

유럽 지성과의 산책 Ⅰ·Ⅱ 패키지 | 62,400원

본 강좌의 목적은 '어려운' 전문적인 역사학 지식의 습득이나,
'지겨운' 수능시험용 역사적 사실들의 암기에 있지 않습니다.
우리 자신이 역사를 공부하는 사람이기 이전에,
역사적 존재라는 것을 함께 느껴보는 것이 이 강좌의 목표입니다.

그런 자각에 필요한 것은, 쓸데없이 즐겁게 생각을 놀리겠다는
'여유롭고 조금은 진지한' 마음뿐입니다.

물론, 그 자각의 길에 정치적 권세나 경제적 성공의 방향을 가리키는
이정표들은 없을지 모릅니다.
당면한 개인적 고민이나 현실의 사회적 모순을 극복할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는 지도도 없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기가 역사적 존재라는 자각과,
자기 현실과 사회 및 국가와 인류 공동체에 대한 역사적 사고 없이는
생의 좌표를 가늠하기 어렵습니다.

역사는 스스로 교훈을 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역사에서 어떤 교훈을 얻을 수 있는가는 역사를 배우는 쪽의 능동성에 달려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이 강좌가 역사에 대한 여러분의 모든 의문에 해답을 줄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능동적으로 역사에 한층 풍요롭고 진지한 항목과
내용의 질문지를 제출하도록 자극할 수는 있을 것입니다.

오늘의 현실에서 지나간 과거를 되돌릴 수는 없지만,
지나간 과거에 대한 '역사적 사고'는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꿈꾸는 힘을 예비하고 있습니다.
그 역사의 힘을 구체화시키고자 하는 것이 이 강좌의 출발입니다.

이 강좌는 민예총 문예아카데미 2002년 여름강좌를 촬영한 강좌입니다.
지루한 역사는 싫어? 졸려?
오늘 하루를 파악하기도 힘든데, 과거사 따위는 전혀 관심없다고?

'현재를 알려면 과거를 보고, 미래를 알려면 현재를 보라'한 현자의 말이 있습니다.
이는 한편으로 미래를 예측하기 위해 과거를 아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는 의미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여기, 사회의 역사와 개인의 역사가 전혀 별개의 문제가 아니라는 사실을 일깨워 줄 사람이 있습니다. 고려대 역사연구소 조교수 오인영 선생입니다.


정신적 고향이 분명하지 않다는 사실은 정녕 유쾌한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우리는 지나치게 괴로워할 필요도 없고, 또 정신적 고향의 인위적 조성을 소박하게 낙관할 만큼 미련해 져서도 안 됩니다. 우리 앞에 놓인 세계는 절망적인 것도, 그렇다고 희망에 가득 찬 것도 아닙니다. 다시 한국의 위대한 소설가의 말을 빌어서 비유적으로 말하자면, 우리는 어제들에 대해서 흐뭇함보다는 아쉬움과 뉘우침이 많은 역사를 살아 왔습니다. 그러나 어제는 어제입니다. 움직일 수 없는 어제를 오늘 앞에 놓고서 우리는 이제 오늘을 살 수 밖에 없습니다. 그 오늘을 살면서 중요한 것은 내일 오는 일들도 거의 어김없이 어제 있었던 것과 다름없는 일들이라는 점을 간파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오인영의 9강 강의 노트 중 경험으로부터 얻은 지식은 다르다

어릴 적부터 가져온 역사에 대한 호기심이 80년대 대학생활을 거치면서 체계화, 이론화되어 종국에는 역사학자의 길을 선택했던 오인영 선생이 들려주는 생생한 현장강의. 이 보다 더 생생할 수 없다?




이래도 역사가 지루해?




어려운 강의로 재밌는 역사를 멀리하게 하고 싶은 생각은 일찌감치 버렸다. 이 강의는 전문적인 지식의 습득이나, '지겨운' 수능시험용 역사 수업이 아니다. 우리 자신이 역사를 공부하는 사람이기 이전에, 역사적 존재라는 것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란 설명이 더 적당하다. 청소년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 대학생까지 쉬운 교양 강좌로 편히 들을 수 있는 강의. 이래도 역사가 어렵다면, 차라리 포기해라???




역사에 대한 인식은 곧, 보다 나은 내일을 꿈꾸게 하는 힘


 자기가 역사적 존재라는 자각과, 자기 현실과 사회 및 국가와 인류 공동체에 대한 역사적 사고 없이 생의 좌표를 가늠하기란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를 간과하고 하루하루 살아가기 바쁘다. 현명한 현대인들이라면, 이정표 없는 무미건조한 삶을 고수하지는 않으리라. 이 강의를 통해 지나간 과거에 대한 '역사적 사고'는 오늘 보다 나은 내일을 꿈꾸게 하는 힘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될 것이다.  

 

제1강 역사의 다양한 얼굴들 중에서
제4강 역사라는 드라마의 주인공은 누구인가? Ⅱ 중에서
제9강 우리는 당신이 쓴 역사가 궁금하다! 중에서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역사라는 얼굴
  • 30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역사라는 말의 세 가지 의미
  • 29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역사란 무엇인가
  • 17분
  • 2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강의 진행방식에 관한 소개 및 강사 소개
    - 세 쌍둥이인 역사: 역사라는 말의 세 가지 의미
    - 역사란 무엇인가 (역사는 문학/신화와 무엇이 같고 무엇이 다른가)
  • 1교시 - 역사는 왜 새롭게 씌어지는가
  • 24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모든 역사는 현재의 역사이다
  • 27분
  • 3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역사의 현재성
  • 22분
  • 3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사실(事實)과 역사적 사실(史實): [문익점과 목화씨]
    - 모든 역사는 현재의 역사이다: [한글창제]
    - 역사의 현재성 (지금 여기의 시대적 요구는 무엇인가?)
  • 1교시 - 역사의 주인공
  • 19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역사 해석에서 위인론의 맹점
  • 21분
  • 4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역사해석에서 위인론의 맹점과 아래로부터의 역사를 이해하기
    - 역사는 위인들의 전기이다? 토인비의 '창조적 소수자'
    - 이 시대의 위인은 누구인가, 위인의 조건은 무엇인가?
    - 아래로부터의 역사: 누가 진정 역사의 주체인가
  • 1교시 - 영웅사관의 허와 실과 민중사관
  • 20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아래로부터의 역사
  • 24분
  • 5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역사해석에서 위인론의 맹점과 아래로부터의 역사를 이해하기
    - 역사는 위인들의 전기이다? 토인비의 '창조적 소수자'
    - 이 시대의 위인은 누구인가, 위인의 조건은 무엇인가?
    - 아래로부터의 역사: 누가 진정 역사의 주체인가
  • 1교시 - 역사를 보는 눈
  • 16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클레오파트라의 코
  • 22분
  • 6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역사를 보는 다양한 시각이 있다는 점을 이해하고 자기 관점을 갖기
    - 클레오파트라의 코는 정말 높았을까?
  • 1교시 - 우연성의 문제
  • 18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1987년 6월 항쟁
  • 19분
  • 7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역사를 보는 다양한 시각이 있다는 점을 이해하고 자기 관점을 갖기
    - 순환론적 역사이해, 기독교 신학적 역사관, 관념주의적(/물질주의적)
  • 1교시 - 역사관의 의미
  • 20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고대의 순환론적 역사이해
  • 29분
  • 8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헤겔의 관념주의적 역사관
  • 21분
  • 8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마르크스의 물질주의적 역사관
  • 29분
  • 8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역사를 보는 다양한 시각이 있다는 점을 이해하고 자기 관점을 갖기
    - 역사관의 의미
  • 1교시 - 지구는 돌아도 역사는 돌지 않는다
  • 27분
  • 8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역사가 진보한다고 믿었던 사람들
  • 22분
  • 9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역사의 진보란 무엇인가
  • 21분
  • 9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역사의 진행방향에 대한 토의를 통해서 바람직한 역사의 길을 모색한다.
    - 역사가 진보한다고 믿었던 사람들
    - 무엇이 역사의 진보란 말인가?
  • 1교시 - 세계와 세계사
  • 18분
  • 9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세계를 이루고 있는 동양과 서양
  • 23분
  • 10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역사적 존재로서의 나
  • 27분
  • 10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나의 역사]를 써서 발표/토론함으로써 강의내용을 구체적으로 체화한다.
    - 역사를 통해서 세계 속의 한국인으로서의 바람직한 모습을 그려본다.
    - 자신(의 삶)을 역사적으로 생각하여 작성한 “나의 역사”의 발표
    - 역사적 존재로서 나(아니, 바로 당신): 선생님의 정리 발언
    - 서양 대 동양 혹은 한국: 하얀 문명이 노란(혹은 검은) 문명보다 우월한가?
    -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이란 말을 아시나요?
    - 미래의 빛인 ‘과거의 힘’을 위한 변명: 역사는 어디로 가는가?
오인영 (역사학자, 고려대 역사연구소 교수)
고려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박사학위를 받은 후, 영국 런던대학의 킹스 칼리지(KIng's College)에서 ‘자유주의’에 관하여 공부하였다.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소 연구교수로 재직하였으며, 역사학개론, 서양문화사, 서양의 근대형성, 서양사상사 등을 주제로 강의해 왔다.고려대학교에서 강의 우수 교원에게 주는 '석탑강의상'을 열 차례나 받았을 만큼 내실 있는 강의로 정평이 나 있다. 서양 중심주의에 관한 해부와 극복의 문제를 주요 주제로 삼아 연구를 진행 중이다.
- 저서
『우리는 무엇을 선택할 수 있는가』(공저, 전망, 2015)
『나 우리 반항』(공저, 전망, 2014)
『개화기 한국과 영국의 문화적 거리와 표상』(공저, 박문사, 2012)
『개화기 한국 관련 구미 삽화신문 자료집』(공저, 박문사, 2012)

- 역서
『과거의 힘』(하비 케이 저, 삼인, 2004)
『나라를 사랑한다는 것』(마사 너스봄/조슈아 코언 저, 삼인, 2003)
- 논문
「포스트식민주의의 이해와 수용」(2002)
「영국의 신자유주의와 자유당의 사회개혁입법」(2001)
「국제노동자협회의 사회주의적 성격 확립 과정에 관한 연구」(1990)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역사관 형성의 길라잡이! f**l717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강의지만,

그리 녹록치 않은 내용입니다. 하지만 오인영 선생님 특유의 위트와 재미있는 수업 전개로 부담없이 들을 수 있는 강의입니다.

8강은 선생님의 &#51211;은 학생들에 대한 당부의 말씀으로, &#51211;은 세대에게 도움이 될 듯 합니다.

2002년 강의로, 오인영 선생님의 &#51211;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1
우수 역사공부에 대한 새로운 자세 w**yong78
역사를 공부하는데 있어서 기존의 방식에 대한 반성과 새로운 접근을 알려주는 좋은 길잡이 역할을 할 수 있는 강의인 것 같습니다.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강의여서 저같은 지적으로 삐쩍마른이에게 보다 쉽게 흡수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 역사를 바라보는 지적수준이 몇킬로그램 살쪘으면 합니다.
우수 오인영선생님 이*선
오인영선생님의 <유럽 지성과의 산책 : 역사의 뜰을 거닐다 > 강의를 듣게 되어 팬이 되었습니다. 이 강의는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고 강의 화질도 별로지만 (물론 강의료가 9000원 입니다만) 오인영선생님의 강의라는 사실만으로도 충분히 들을 가치가 있습니다. 저는 오프라인 강의도 찾아서 쫓아다니는데 선생님은 강의와 현실이 일치하는 훌륭한 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역사를 보는 방법을 제대로 배웠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 미리 보기 강의 한 번 들어보세요 ^^ 후회 안 하실 거예요
이명선 회원님! 소중한 강의평 감사합니다. 다소 수강의 품질이 떨어지는 부분은 있지만, 강의의 내용 만큼은 정말 최고지요! 오인영 선생님의 강좌를 통해서 유럽의 지성사에 대해 새롭게 이해하게 되고, 앞으로 삶의 지평을 열어가시는 데 큰 도움을 얻으시기를 바랍니다. :) 진심이 우러나는 강좌 추천 후기 정말 감사드립니다. 관리자 (15.2.1)
우수 강추입니다. 김*경
선생님이 너무 쉽고 재미있게 강의를 해주세요.
중학생 대상이지만, 그의 역사수업은 연령을 초월해 누구에게라도 유익할 듯.
저렴한 가격에 휼륭한 강의를 듣게 해주는 아트앤스터디 알라뷰~ ^0^
15 중학생 아들한테 권하는 강의 이*연
14 다양한 역사적 시각을 접해본 시간 원*연
13 좋으나 평이한 수준의 강의 이*교
12 불평등..., 루소에 대해서 *
11 차분하게 또박또박 너무 잘 가르치는 선생님. 오*경
10 역사를 보는 방법 김*훈
9 역사에 대해 새롭게 바라볼 수 있는 강의 최*혜
8 역사를 바라보는 새로운 안목을 갖게한 강좌 나*희
7 역사에 관하여.. 신*선
6 역사인식의 기초를 세워 주는 강의 김*영
5 아니 왜 재밌게 보고 있는데 변*경
4 역사 정의와 관점이해에 필요한 강좌 채*숙
3 역사입문을 위해 추천할만한 강의 최*정
2 유일한 역사관련 전문강좌 김*일
1 왜 이 강의에 대한 강의평이 없는 지 이해가 안됩니다. 이*식
첫페이지 입니다    1    끝페이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