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06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논리학 입문
이 강의는 논리학 및 비판적 사고와 관련된 강의로 논리학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기본 틀을 쉬운 교재를 통해 함께 익히면서, 실생활에서 사용될 수 있는 논리의 기초적 도구들을 훈련하고 습득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 수강료
    • 강좌구성
    • 적립금
    • 강좌교재
    • 수강기간
    • 49,000원
    • 총  10강  |  22교시  |   10시간 16분
    • 적립5% : 최대2,450 원   
    • 강의록 제공  
    • 6개월
  • 강사 : 박정하

박정하 철학 세트 패키지 | 210,000원

윤리학입문 박정하 | 49,000원

논리 in Life 이정일 | 49,000원

이 강의는 논리학 및 비판적 사고와 관련된 강의입니다.

논리학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기본 틀을 쉬운 교재를 통해 함께 익히며,

논리의 기초적 도구들을 훈련하고 습득하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디지털 시대에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논리학!!  


인터넷의 발달로 우리는 각자 자신의 매체를 갖게 되었습니다. 매일 아침 이메일을 쓰고, 블로그에 글을 남기고, 메신저와 실시간 댓글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남기곤 합니다. 타인을 설득할 기회가 수없이 주어지는 1인 매체의 등장으로 가장 중요해진 것이 바로 논리적 글쓰기와 대화입니다. 


‘논리적으로 말하고 쓰기’는 자신의 경쟁력, 문화지수와 연결되는 이 시대의 생존 전략이 되었습니다.
‘논리적 사고력’과 ‘생각의 기술’이 부각되는 21세기 디지털 시대! 여러분은 무엇을 준비하고 계십니까?




나의 논리지수 Upgrade! 논리의 기초법칙 20가지를 제대로 마스터하자!  


논리의 르네상스 시대! 이 강좌는 논리학의 주요 개념틀을 쉽게 익히고 활용하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대학에서 ‘학문적 글쓰기’라는 전문 분야를 연구하고 계시는 박정하 교수님과 함께 논리학에서 중시하는 주요 개념틀을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인물과 사건의 바탕 위에서 살펴볼 것입니다.

논리의 전체를 꿰뚫는 기초 논리학 여행! “논리는 어렵다”는 편견과 오해를 말끔히 해소하고, 논증의 기초법칙 20가지를 제대로 마스터하는 시간!

제4강 간접증거 방식과 권위의 오류 중에서
제5강 관찰과 추리에 대해서 중에서
제10강 반복, 예언, 조합 그리고 원인 중에서
* 강의교재
『생각 발전소 (철학자에게 배우는 논리의 모든 것)』옌스 죈트겐 지음, 북로드 (2005)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형식 논리학과 비형식 논리학에 대해서
  • 26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논리학을 이루고 있는 것들
  • 29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논리학이란 무엇인가
    - 형식 논리학의 특징에 대해서
    - 비형식 논리학이 가지고 있는 형식
    - 비형식 논리학은 어떻게 형식 논리학을 포함하는가
    - 논리학의 특성
    - 논리적 접근 방식 순서
    - 진술이 가지고 있는 뉘앙스가 중요한 이유
    - 비형식 논리학이 진술의 입장을 취하는 이유
    - 진술의 상대성에 대해서
    - 수사학에서 컨텍스트가 중요한 이유
    - 성서 속의 컨텍스트 읽기
  • 1교시 - 논증의 과정에 대해서
  • 23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논증의 방식에 대해서
  • 28분
  • 3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누가복음과 마테복음의 차이점
    - 대상을 고려하여 만들어진 컨텍스트 읽기
    - 비합리적 요소가 설득의 요소가 되는 측면에 대해서
    - 합리적 의사소통 능력에 대해서
    - 이론적 작업을 위한 논증 훈련
    - 정당화의 조건은 무엇인가
    - 좋은 논증 성립 방식은 무엇인가
    - 정의는 어떻게 이뤄지는가
    - 철학에서의 타당화에 대해서
  • 1교시 - 관점의 전환과 창의성
  • 31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관점의 전환을 통해 발견하는 것들
  • 29분
  • 4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기존의 관습을 뒤엎은 인물, 소크라테스와 디오니게스
    - 창의성의 두 종류에 대해서
    - 창의력과 통합 적용능력의 관계
    - 관점 바꾸기가 왜 창의성의 길인가
    - 논리적 사고의 토대들에 대해서
    - 사실과 인용
    - 비교와 대조
    - 관점의 전환을 통해 발견하는 이데올로기에 대해서
    - 인용에 대해서
    - 왜곡과 오류에 대해서
    - 사실의 왜곡 방식은 어떻게 이뤄지는가
    - 논증적 설득과 비논증적 설득에 대해서
    - 왜곡보도의 부분진리
  • 1교시 - 간접증거 방식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30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권위의 오류
  • 29분
  • 5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관찰 진술의 확인 절차에 대해서
    - 배경지식과 합리적 사고방식
    - 간접증거,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 쉽게 범할 수 있는 오류의 예
    - 강한 귀납 논증의 조건
    - 개별적 증거와 다양한 특성 찾기
    - 권위에 대해서
    - 상징이 가지고 있는 허구성에 대해서
    - 권위 앞에서 ‘깨어있기’
    - 실체와 상징화의 간극
    - 베이컨의 우상론
    - 계몽주의의 목표
    - 전문가를 판단하는 기준
    - 전문가로 속기 쉬운 기준들
  • 1교시 - 관찰을 통한 인식과 설득의 방법
  • 29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추론화의 과정
  • 29분
  • 6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우리가 진리라고 믿는 것들에 대해서
    - 주장의 참을 증거하는 방법
    - 관찰의 상대성
    - 베게너는 왜 설득에서 실패했을까?
    - 참된 관찰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실제주의와 아이리얼리즘
    - 사물 구분 방식의 문제점
    - 참의 검증 방식과 반례를 통한 반증
    - 칸트의 정언명령에 대한 반례
    - 귀납과 연역의 차이
    - 연역적 반증을 강조한 포퍼
  • 1교시 - ‘정의 내리기’에 대해서
  • 29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정의 내리기'에서 따져봐야 할 것들
  • 30분
  • 7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추측이 커져가는 과정을 통한 발전
    - 포퍼가 말하는 발전 방식
    - 실증주의와 반례
    - 정의의 종류
    - 4원인설을 통한 사물 인식
    - '류'개념과 종차
    -‘구체화 시키기’에 대해서
    - 단순화와 명료성
    - 맥락에 따라 변하는 정의
    - 문제인식- 개념, 사실, 가치, 정책
    - 세계화에 대한 다양한 개념
    - 개념 정의에서 주의할 점
    - 낙태 문제를 통해 알아보는 인간 개념 정의
    - 정의는 논의에서 초점되는 핵심개념
  • 1교시 - 설득을 위한 비유와 수집
  • 25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수집을 통한 사고력의 발전
  • 25분
  • 8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비유할 대상이 가져야 할 특성
    - 비유의 적절한 예
    - 비유의 종류- 거미의 방법과 꿀벌의 방법
    - 비유를 통해 범할 수 있는 오류
    - 수집이 왜 중요한가
    - 분류 단계는 학문의 발전 단계
    - 분류를 통해 일어난 과학혁명
    - 메모상자의 중요성
    - 독서의 두 유형- 물통 모델과 서치라이트 모델
    - 독서와 사고력
    - 사실과 개념 수집 방식의 차이점
  • 1교시 - 추리와 판단에 대해서
  • 26분
  • 8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연역과 귀납에 대해서
  • 28분
  • 9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창의성의 두 종류
    - 추론과 형식논리학의 관계
    - 직접 추리와 간접 추리
    - 긍정과 부정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판단
    - 조건 논증의 공식
    - 추론의 네 가지 형태
    - 비형식논리학의 범위
    - 귀납의 정당화 조건
    - 귀납에서의 합당성
    - 정언명제와 가언명제
    - 공격과 비난
    - 인간 중심적 사고를 보여준 칸트
    - 오류를 이용한 성서 속 예수의 모습
  • 1교시 - 사고 실험의 효과
  • 27분
  • 9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관점의 전환과 구조 뒤집기
  • 31분
  • 10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반전과 패러디 그리고 반박
  • 29분
  • 10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사고 실험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걸리버 여행기를 통해 바라본 영생의 문제
    - 무게와 속도 문제를 다룬 사고실험
    - 실천 철학에서의 사고 실험
    - 정언명령을 예로 살펴본 사고 실험
    - 반론과 합의의 과정
    - 롤즈의 사회적 정의
    - 창의력의 어원
    - 발산적 창의성과 수렴적 창의성
    - 반전의 효과로써 반론하기
    - 반전- 구조를 통해 구조를 공격하는 형식
    - 반전의 묘미
    - 결합방식이 바꾸기와 피장파장의 오류
    - 인식과 믿음의 차이
    - 카르나프와 칸트의 유사점
    - 파스칼이 말하는 신에 대한 경우의 수
    - 반전의 특성
    - 패러디의 반박 방식
  • 1교시 - 반복과 예언
  • 27분
  • 10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예언과 분류
  • 29분
  • 11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논리적 접근을 위한 원인 찾기
  • 27분
  • 11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반복의 효과에 대해서
    - 포푸리 효과
    - 은유를 통해 드러나는 예언
    - 자율적 해결 능력을 발휘하게 한 예언의 기능
    - 예언자들의 실질적 역할
    - 신탁과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 조합과 분류, 두 역방향 방식
    - 지식의 네트워크는 어떻게 형성되는가
    - 충족이유로써의 원인
    - 아리스토텔레스의 4원인설
    - 인과 관계의 두 가지 형태
    - 우리가 다루어온 논리학의 초점
박정하 (철학자, 성균관대 교수)
서울대 철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칸트 역사철학에 있어서 진보의 문제」로 석사학위를, 「칸트의 인과이론에 대한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동아일보에 논술 칼럼을 연재하고,  EBS 논술연구소 부소장으로 활동했다. 현재는 성균관 대학교 학부대학 교수 및 철학아카데미 공동대표, 한국철학올림피아드 집행위원장, 한국사고와표현학회 회장 등으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 저서
『비판적 사고 학술적 글쓰기』(공저,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14)
『학술적 글쓰기』(공저,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12)
『박정하 교수의 논술 에센스』(동아일보사, 2007)
『동서양 고전 읽고 쓰고 생각하기』(세종서적, 2002)
『대학인을 위한 논술』(세종서적, 2002)
『삐딱한 소크라테스에게 말 걸기』(신원, 2001)
『지식의 바다에서 헤엄치기』(동연, 2000)
『문화와 철학』(동녘, 1999)
『실용논리학 입문』(천지, 1997)
『철학의 명저20』(새길, 1996)
『삶과 철학』(동녘, 1994)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논리가 죽은 시대. 곽*규
박정하 선생님의 강의가 논리와 비판적 사고의 유쾌한 기반을 마련해 주었다, 우리 사회는 논리를 들이대면 건방지다고 화답한다. 냉철함을 요구하면 매정하다 이야기하고. 비판을 하면 욕한다고 화낸다. 화내고, 매정하다고, 건방지다고 욕을 들어도 나는 오늘도 박정한 선생의 논리로 세상을 겨냥한다.
논리는 누군가를 이기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원활한 소통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지요. 박정하 선생님의 강의로 더욱 논리적인 회원님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artboy (11.12.22)
우수 논리학에 대해서 감 잡았습니다. 김*형
철학을 공부하려는 전공생입니다. 학교에서 수업을 못 들어서, 방학을 이용해서 동영상 강의를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쉬운 책 같아도 철학사를 훑고 다시 보니까, 정리가 되는 묘미가 있습니다. 논리학에 대해서 편견이 있었는데, 이 수업을 듣고 보니, 서양 철학의 입문이 논리학임을, 학문의 입문이 논리학임을 새삼 발견합니다.

한국에서도 논리학 수업이 필수가 되어야 할 텐데..아쉽습니다.
우수 논리학이 필요한 시대에.. 신*선
논리학이 필요한 시대에 꼭 필요한 강의라고 생각합니다..
얼마 듣지 않았지만 매우 유용한 과목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박 정하교수님의 명쾌한 해설이 특히 학습욕구를 불러 일으킵니다..
41 오랜 내용이 교수님께 전달되었으면 좋겠는데요.. 구*용
40 논리학 개념잡기 원*연
39 비판적 사고를 위한 논리학 입문 이*정
38 논리학, 하루에 10강까지 l**wing
37 지금 듣기에는 *
36 논리학 보고싶었는데 *
35 잘 들을게요 *
34 좋은 강의 잘 들었습니다~ 김*우
33 학문과 즐거움^^ 정*화
32 잘 듣고 있습니다. 내용도 훌륭하구요. 단지.. 김*혁
31 잘 듣고있습니다. 조금 아쉬운것은... 정*정
30 informal logic 최*안
29 잘 들었습니다... 허*자
28 지구상에서 가장 멋진 논리학 수업 김*
27 너무 재밌게 듣고 있습니다. 조*현
26 논리학이란.. 김*형
25 논리학입문 윤*림
24 논리학을 처음듣습니다. 정*민
23 좀더 화끈한 강의였으면 하는 아쉬움 김*규
22 논리의 기초다지기 권*철
21 체계적이지는 않지만 김*서
20 아무래도 강의 제목에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이*진
19 Text , 내용 그리고 Outline of 논리 김*연
18 아랫분 강의평에 공감입니다. 서*국
17 논리학.. 엄청 기대했는데.. 문*순
16 잘 듣고 있어요 유*숙
15 논리학입문 고*진
14 삶의 논리학 임*아
13 재밌지만 아쉬운 부분도 있어요~ 이*수
12 말과 글의 달인! 박*환
11 우선 쉽고 재미있답니다. 최*희
10 논리학에 대한 소개 김*일
9 논리적인 글쓰기와 말하기를 위해 꼭 들어야 됩니다. 오*혁
8 감사합니다. 고*원
7 ㅋㅋ 다들었습니다. 임*길
6 좋습니다... 김*기
5 모든 학문의 기본 석*춘
4 정말 좋았습니다~ m**rs
3 박정하 선생님 매니아 테*트
2 설레는 마음 이*원
1 3강까지 들었는데 정말 good~입니다^^ 테*트
첫페이지 입니다    1    끝페이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