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05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인식론이란 무엇인가
철학 전공자들도 어려워하고 까다롭게 여기는 인식론을 일반인들도 알기 쉽게 풀어냈다. 인식론 전반에 대한 이해와 역사 및 주요 쟁점들을 함께 다뤄 이해를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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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9,000원  [App 구매시 44,000원 ]
    • 총  14강  |  32교시  |   12시간 43분
    • 적립5% : 최대2,450 원   
    • 강의록 제공  
    • 6개월
  • 강사 : 박정하

언어의 놀이, 언어철학 임상훈 | 49,000원

박정하 철학 세트 패키지 | 105,000원 50%11

이데아와 시뮬라크르 이정우 | 9,000원

인식론은 철학의 주요 분야로서 인간의 이성을 탐구하는 영역이며,
지적 작업 자체의 본성을 성찰하는 작업이다.
이성이 이성 자신의 본성을 탐구하는 성찰적 작업이다 보니,
철학의 분야 중 일반인이 가장 접근하기 까다로운 영역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 강의는 어떤 문제를 다루며,
왜 그러한 쟁점이 문제가 되는지를
쉽고 명료하게 정리하고자 한다.
특히 인식론의 주요 쟁점들에 대하여
어떤 모델과 입장들이 병존하고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인식론 전반에 대한 이해를 갖춘 다음,
이를 기반으로 각 학문 영역에서 제기되는 근본적인 문제들이
인식론적으로 어떻게 해명될 수 있는지 모색해볼 것이다.

조금 더 쉽게 '인식론' 파고들기    

인식론은 세밀하고 복잡한 논의가 많기 때문에 철학 전공자들도 다루기 어렵다고 한다. 이 강의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기획되었기 때문에 그 중에서도 중요하고 기초적인 부분만 골라 강의한다.

인식론이란 무엇인가? 간단하게 말하면 ‘앎에 대한 철학적 접근’을 하는 것이다. 이 강의는 인식론 전반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인식론의 역사와 주요 쟁점들을 함께 다루어 수강생들의 이해를 쉽게 하였다.        


인식론의 대상은 지식, 그렇다면 '안다'는 것은 무엇인가? 강의 살짝 맛보기 !    


무엇을 알 수 있는가 : 지식의 종류

1) 나는 수영할 줄 안다. → 절차적 지식, 수행적 지식
- 할 줄 안다 / 할 수 있다 / 하는 능력이 있다.
- 그 절차를 머릿속에 기억하고 떠올릴 필요는 없다.
- 몸에 체득 : 행위체계와 인식체계가 주어진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조직화되어야

2) 나는 철학아카데미가 인사동에 있다는 것을 안다. → 표상적 지식
- 수행할 능력을 반드시 포함하는 것은 아님. 새로운 수행능력이 생긴다 해도 그 지식의 본성은 아님.

3) 나는 박정하를 안다. → 식별적 지식 (친숙함에 의한 지식)
- 친숙함 = 그에 관한 정보를 머리에 떠올리고 있으며 + 그를 인지할 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식별할 수 있음. - 많은 경우 표상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의 결합
- 아닌 경우도 있음 : 흙의 저자가 이광수임을 안다 (표상), 그러나 이광수를 알아 볼 수는 없다. - 기본적으로는 표상적이면서 때로는 절차적 지식을 포함한다.

4) 박정하는 여자를 안다. → 체험적 지식
- ‘그는 세상을 안다.’ : 적절히 행동할 줄 안다. → 절차적 지식
- 육체적 경험을 가졌다 : 체험적 지식 - 절차적, 표상적 지식이 동반되는 경우에도 그 체험의 결과이지 체험 자체는 아니다.  


박정하 교수의 강의는 백만불짜리 강의~    

박정하 교수의 ‘철학 입문 시리즈’ <윤리학입문>, <정치철학입문>, <역사철학입문>은 철학 입문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박정하 교수의 인기 비결은 무엇일까? 내용도 훌륭하지만 특히 수강생을 편안하고 재미있게 해주는 교수법이 비결 아닐까? 차분하고 명확하게 이론을 설명하는 틈틈이 딱딱하고 지루해질 수 있는 수업 시간을 즐겁게 해주는 놀라운 말발~! “고대 그리스 전통에서는 인간을 세 개의 영역으로 이루어진 존재로 규정한다. Triple Being. 한국식으로 이야기하면 인간은 삼겹살이다.”
귀에 쏙쏙 들어오는 명강의, <인식론이란 무엇인가>에서 경험해 보세요.  


제1강 인식론이란 무엇인가? I중에서
     
- 참고문헌
◈ 박정하 외, 『지식의 바다에서 헤엄치기』, 동연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인식론의 과제
  • 23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인간과 인식
  • 28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인식론의 과제
    - 로크, 인식론의 출발
    - 인간과 인식
  • 1교시 - 인식론의 물음들
  • 23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인식론의 대상 : 지식
  • 20분
  • 3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인식론의 물음들
    - 회의론과의 대결
    - 인식론의 대상 : 지식
  • 1교시 - 지식의 속성
  • 28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진리 대응설
  • 22분
  • 4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지식의 속성
    - 지식의 조건 ①진리
    - 존재론적 진리/인식론적 진리
    - 진리대응설
  • 1교시 - 진리 정합설
  • 27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실용주의
  • 19분
  • 5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진리정합설
    - 실용주의
    - 합의설
    - 쿤의 패러다임
  • 1교시 - 지식의 조건 : 정당화
  • 28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정당화의 세 차원
  • 25분
  • 6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지식의 조건 ②정당화
    - 정당화란 무엇인가
    - 정당화의 세 차원: 경험, 논증, 직관
  • 1교시 - 고대의 인식이론 : 플라톤을 중심으로
  • 26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감각적 지식의 의미
  • 24분
  • 7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고대의 인식이론 : 플라톤을 중심으로
    - 감각적 지식에 대한 부정적 평가
    - 감각적 지식의 의미
    - 이데아와 인식
  • 1교시 - 합리론 ; 데카르트
  • 18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합리론 : 라이프니츠
  • 35분
  • 8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근대 인식론의 배경
    - 데카르트의 합리론
    - 라이프니츠의 합리론
  • 1교시 - 경험론 : 베이컨, 로크
  • 20분
  • 8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경험론 : 버클리, 흄
  • 20분
  • 9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베이컨의 경험론
    - 로크의 경험론
    - 로크의 사상과 참고자료(버클리, 흄)
  • 1교시 - 베르그송의 직관
  • 23분
  • 9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딜타이의 이해
  • 24분
  • 10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조작주의와 불확정성의 원리
  • 22분
  • 10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마르크스주의 인식론
  • 32분
  • 10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인식=주관과 객관의 만남: 네 가지 경우의 수
    - 모델 1: 전통적 인식론
    - 모델 2: 객관이 운동생성, 주관은 정지
    - 모델 3: 주관은 운동, 객관은 고정불변
    - 모델 4: 주관도 운동, 객관도 운동생성
  • 1교시 - 지식의 선험성 문제
  • 20분
  • 10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선험적 요소는 심리적인 것이다 : 흄 1
  • 23분
  • 11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지식의 선험성 문제
    - 플라톤의 이데아론과 베이컨의 우상론
    - 흄: 선험적 요소는 심리적인 것
    - 인상과 관념
    - 인과성 분석
  • 1교시 - 선험적 요소는 심리적인 것이다 : 흄 2
  • 20분
  • 1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선험적 요소는 논리적인 것이다. : 칸트 1
  • 38분
  • 12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흄의 『인성론』과 인과 개념
    - 칸트: 선험적 요소는 논리적인 것 (1)
    - 인식 주체의 종합 작용
    - 시간, 공간, 범주
  • 1교시 - 선험적 요소는 논리적인 것이다. : 칸트 2
  • 23분
  • 1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선험적 요소는 논리적인 것이다. : 칸트 3
  • 24분
  • 13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칸트: 선험적 요소는 논리적인 것 (2)
    - 선험적 틀의 내용
    - 현상과 사물 자체
  • 1교시 - 선험적 요소는 문화적인 것이다 : 비트겐슈타인
  • 20분
  • 1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선험적 요소는 관심이다. : 하버마스
  • 19분
  • 14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비트겐슈타인: 선험적 요소는 문화적인 것
    - 하버마스: 선험적 요소는 관심
    - 또 하나의 쟁점: 자연화된 인식론
  • 1교시 - 자연화된 인식론 : 현대 인식론의 새로운 흐름
  • 32분
  • 1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인식의 발전과 변화 : 실재론과 상대주의
  • 18분
  • 15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포퍼의 비판적 합리주의
  • 20분
  • 15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토마스 쿤의 패러다임론
  • 19분
  • 15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자연화된 인식론: 현대 인식론의 새로운 흐름
    - 흄과 칸트의 인식론
    - 인식의 발전과 변화 : 실재론과 상대주의
    - 실재론적 접근, 상대주의적 접근, 진화론적 인식론
박정하 (철학자, 성균관대 교수)
서울대 철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칸트 역사철학에 있어서 진보의 문제」로 석사학위를, 「칸트의 인과이론에 대한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동아일보에 논술 칼럼을 연재하고,  EBS 논술연구소 부소장으로 활동했다. 현재는 성균관 대학교 학부대학 교수 및 철학아카데미 공동대표, 한국철학올림피아드 집행위원장, 한국사고와표현학회 회장 등으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 저서
『비판적 사고 학술적 글쓰기』(공저,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14)
『학술적 글쓰기』(공저,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12)
『박정하 교수의 논술 에센스』(동아일보사, 2007)
『동서양 고전 읽고 쓰고 생각하기』(세종서적, 2002)
『대학인을 위한 논술』(세종서적, 2002)
『삐딱한 소크라테스에게 말 걸기』(신원, 2001)
『지식의 바다에서 헤엄치기』(동연, 2000)
『문화와 철학』(동녘, 1999)
『실용논리학 입문』(천지, 1997)
『철학의 명저20』(새길, 1996)
『삶과 철학』(동녘, 1994)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늦은 강의후기 김*일
박정하 선생님의 강의는 입문자들에게 아주 유용합니다. 이 강의도 어려운 인식론에 대해 아주 친절한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인식론에 대한 기본기를 닦는데 도움이 되는 강의라고 생각합니다.
우수 도저히 구제받을 길 없던 철맹이, 인식론 해결봤어요. 주*자
많은 책을 전전하며 골머리를 앓으면서 인터넷을 뒤지다가 마침내 문제 해결을 보게 되어 방학이 보람있게 되었습니다. 진즉 알았더라면- 하는 아쉬움. 실예를 들어 주시니 이해가 가서 상세히 설명해주시는 교수님 넘 감사합니다. 전화번호를 알수 있다면 감사의 인사말씀 꼭 드리고 싶습니다. 철학의 문맹인을 구해주셨습니다.
우수 명료하고 정돈된 언어사용에 감사드립니다. 이*주
박정하선생님 강의중에서 정치철학입문, 역사철학입문에 이어 이 강의를 세번째로 듣고 있는데요, 선생님의 강의가 다른분들의 것과 다른 점이 있다면 명료하고 정돈된 언어사용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비트겐슈타인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생각이란 존재하지 않는다고 했죠. 즉 선생님의 지식체계가 머리속에 잘 정돈되어 있기때문에 명확한 설명이 가능한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좋은 강의에 감사드립니다.
38 인식론의 첫걸음 원*연
37 이 강의는 매우 훌륭하다 = 참된 인식 김*우
36 비트겐슈타인 재밌어요 엄*희
35 인식론이란 무엇인가 전*민
34 인식론을 이해하기 위한 새로운 시각 n**skang
33 인식론입문강좌로 추천 허*
32 조만간 다시 한 번 들을 계획입니다 김*남
31 오~ 강*민
30 철학사를 인식론의 관점에서 다시 볼 수 있는 수업 김*형
29 박정하 선생의 강의를 거의 다 하*관
28 알차고 조직적인 강의 윤*주
27 안다는 것 변*영
26 인식론적 반응이란.. 신*선
25 지식... 윤*민
24 답답함이 어느정도 해결되는 느낌 권*철
23 대단한 고수 이*국
22 지식에 대한 비판적 태도를 기르기 위해 필요한 강의. 유*하
21 인식론과 교육학의 만남 채*숙
20 강의 잘 들었습니다 김*서
19 박정하 교수님 방*훈
18 흥미로워서 3일만에 다 봤습니다. 김*원
17 초보자에게 좋은 강의 김*규
16 정말 좋은 강의 김*훈
15 길잡이 역할 석*춘
14 잘 정리되었습니다. 이*헌
13 변치않은 믿음 양*정
12 지금 7강을 마치고... 민*정
11 저 7강 끝에요 김*선
10 평소에 알고 싶었던 것들을 알았습니다. 서*수
9 와우~~~ 강*진
8 정말로 재미있는 강의 김*영
7 보통수준의 강의 입니다. 서*식
6 정확명료하고 재미있었습니다 정*철
5 우와!! 드디어. 윤*숙
4 괜찮은 강의이군요. 백*윤
3 박정하 선생님의 강의이기 때문에 선택.. 김*경
2 박정하 선생님.. 테*트
1 귀에 쏙쏙 박히는 강의 배*형
첫페이지 입니다    1    끝페이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