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06년 | 고화질
  • 지원사항 :
서양미술사
기존의 기계적으로 정리된 미술사 수업에 불만족스러웠다면 이 강의를 권한다. 미술사학에서 잘 쓰인 유명한 논문들과 저서들을 진중권의 명쾌한 해설과 다양한 예들로 흥미롭게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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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개월
  • 강사 : 진중권
기존의 통사적으로 정리된 미술사를 공부하다보면 여러 가지 유파와 장르들을 그냥 놓치고 지나가는 경향이 있다. 이번 강의에서는 더 깊은 이해를 위해 새롭게 구성한 미술사를 공부하기로 한다. 미술사학에서 잘 쓰인 유명한 논문들과 저서들을 진중권의 명쾌한 해설과 다양한 예들로 흥미롭게 설명한다.

이 시대의 걸출한 미학자 진중권의 새로운 미술사 강의!  


명쾌한 해석, 해박한 지식을 막힘없이 풀어놓기로 유명한 진중권 교수가 이번에는 서양미술사에 대해 시원하게 파헤친다. 때로는 유머러스하게 또 때로는 강한 카리스마로 수강생들을 사로잡는 진중권!! 과연 그는 복잡하고 다채로운 서양미술사를 어떻게 바라볼까. 그동안의 천편일률적인 서양미술사는 잊어도 좋다! 진중권 교수와 함께 서양미술사의 과거와 현재를 파헤쳐보자!     




푸생, 뵐플린, 헤겔, 빙켈만, 제들마이어. 그들이 이끌어온 서양미술사!  


예술이 발전했다면 그 발전을 이끌어 온 거장들이 있기 마련이다. 명작 <사계>로 도상해석학적 논쟁을 불러일으킨 푸생, 위대하고 기이한 화가 레오나르도 다 빈치, 고대예술모방론으로 후대에까지 큰 영향을 끼친 빙켈만, 미학과 예술 발전에 대해 이론을 펼쳤던 헤겔, 예술 양식 형성의 원인을 연구하여 큰 반향을 일으킨 보링거, 서구 예술의 중심에 서 있던 신을 향한 정신적인 아름다움과 숭고미를 주장한 한스 제들마이어 까지. 이 외에도 많은 미술학자들이 화려하고 다양한 이론들을 펼치면서 논란과 이론(異論)을 거듭하며 현대 예술이 완성되었다.



제1강 미술사에서 양식의 변화와 비례론 중에서
제8강 역원근법과 아나모포시스 중에서
제14강 현대예술에 대한 태도들 / 프랑스 고전주의 중에서
구플레이어 고화질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1강 미술사에서 양식의 변화와 비례론 58분
교안다운
미술을 보는 관점에 따른 양식의 변화, 이집트와 그리스의 비례론
1교시 -   비례론에 관하여 27분 1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이집트와 그리스의 비례론 31분 1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미술사에서 양식의 변화
- Kunst wollen
- 객관적 비례와 제작적 비례
- 이집트의 비례론
- 그리스사회와 비례론
2강 예술의지의 변화에 따른 비례론의 변화 45분
교안다운
시대에 따라 변하는 비례론과 르네상스 이후 미술에서의 비례론의 변화
1교시 -   예술의지에 따른 비례론의 변화 23분 2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르네상스 이후의 비례론 22분 2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시대에 따른 비례론의 변화
- 예술가의 이름을 찾은 르네상스
- 마니에리즘과 컴퓨터 그래픽
- 르네상스 - 객관적 비례의 재등장
- 마니에리즘 시대와 뒤러의 비례론
- 근현대의 비례론
3강 빛의 미학, 중세예술 97분
교안다운
색과 빛을 중요시한 중세예술과 그 작품들, 그리고 현대예술과의 공통점
1교시 -   중세미학에 관하여 31분 3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중세예술과 현대예술의공통점 31분 3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중세의 작품들 35분 3강 3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색과 빛을 중요시한 중세미학
- formal definition과 material definition
- 플로티누스의 빛의 미학
- 환영주의(illusionism)효과
- 중세예술과 현대 예술의 비교
- 중세 작품 감상 - 벽화, 무덤장식
- 중세 작품 감상 - 책
- 중세 작품 감상 - 조각
- 중세 작품 감상 - 회화
- 중세 작품 감상 - 건축과 내부 장식
- 칸트의 미적 무관심성
4강 중세에서 르네상스로 - 도상학과 도상해석학 50분
교안다운
작품 분석을 통해 알아보는 도상학과 도상해석학 연습
1교시 -   도상학에 관하여 22분 4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교정원리를 통한 도상학 연습 28분 4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도상학
- 도상학과 도상해석학의 역할
- 유디트인가 살로메인가
- 제재와 주제의 불일치
- 카롤링거 르네상스
- 도상학, 교정원리, 문화적 징후와 상징의 역사
5강 도상해석학 - 푸생의 사계와 다빈치의 동성애 40분
교안다운
도상해석학을 통해 보는 푸생의 사계,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작품에서 드러나는 그의 기호
1교시 -   푸생의 사계와 도상해석학 14분 5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동성애 26분 5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푸생의 사계
- 자울렌더의 종교적 해석법
- 상징과 순환으로 「사계」읽기
- 다빈치의 노트북
- 다빈치의 남자, 살라이
- 프로이트의 동성애에 대한 견해
6강 르네상스 - 알베르티의 『회화론』Ⅰ 53분
교안다운
알베르티의 『회화론』을 통해 보는 르네상스 미술 양식과 예술론
1교시 -   알베르티와 『회화론』에 관하여① 24분 6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알베르티와 『회화론』에 관하여② 29분 6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알베르티에 관하여
- 『회화론』의 구성
- 고대의 지각론과 시각피라미드
- 공기원근법
- 알베르티의 색채론
- 빛과 색의 관계
- 빛의 표현
- 알베르티의 원근법
7강 르네상스 - 알베르티의 『회화론』Ⅱ 56분
교안다운
알베르티의 『회화론』을 통해 보는 회화의 3요소
1교시 -   알베르티와 『회화론』에 관하여③ 23분 7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알베르티와 『회화론』에 관하여④ 33분 7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회화의 신성한 힘, 재현
- 회화의 기원 - 나르시즘
- 조각에 대한 회화의 우월성
- 회화의 3요소
- 르네상스의 예술의지
8강 역원근법과 아나모포시스 89분
교안다운
러시아 성상의 원근법, 역원근법과 아나모포시스
1교시 -   러시아의 역원근법 ① 26분 8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러시아의 역원근법 ② 26분 8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아나모포시스 37분 8강 3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러시아 성상의 원근법
- 감춰진 역원근법
- 원근법에 대한 편견
- 마니에리즘 시대의 발명 아나모포시스
- 아나모포시스의 세 가지 분류
- 아나모포시스의 변천
- 애너그램
9강 르네상스에서 바로크로 - 뵐플린의 『미술사의 기초』 40분
교안다운
예술사에서 양식의 변화를 설명하는 네 가지 이론
1교시 -   미술사를 보는 관점 25분 9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뵐플린의 다섯 가지 개념상 15분 9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양식의 변화를 설명하는 네 가지 이론
- 객관적 관념론
- 주관적 관념론
- 속류 유물론
- 사적 유물론
- 뵐플린과 빙켈만의 비교
- 바로크 회화의 가상성과 유도성
- 르네상스 조각과 바로크 조각
- 바로크 회화의 효과
10강 뵐플린의 다섯가지 개념상 54분
교안다운
뵐플린의 다섯가지 개념상을 통해 보는 르네상스에서 바로크시대로의 변화
1교시 -   뵐플린의 다섯가지 개념상① 21분 10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뵐플린의 다섯가지 개념상② 33분 10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성 루도비카의 법열
- 신교와 구교의 미디어 전쟁
- 폐쇄에서 개방으로
- 다원성에서 통일성으로
- 절대적 명료성에서 상대적 명료성으로
- 뵐플린의 다섯 가지 개념상의 의의와 가치
11강 빙켈만과 고대예술 모방론 85분
교안다운
빙켈만의 생에와 고대예술모방론이 탄생한 시대배경
1교시 -   빙켈만에 관하여 27분 11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숭고의 양식과 미의 양식 26분 11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빙켈만의 의의와 한계 32분 11강 3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빙켈만의 생애
- 빙켈만의 시대배경
- 고대모방의 전통
- 아름다움의 원천
- 고귀한 단순함과 고요한 위대함
- 빙켈만의 모방론
- 신고전주의의 배경
- 『고대미술사』의 내용
- 양식별 작품 감상
12강 헤겔미학과 예술의 종언 43분
교안다운
빙켈만의 영향을 받은 헤겔 미학과 그가 선언한 예술 종언에 담긴 의미
1교시 -   헤겔의 미학 23분 12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예술의 종언 20분 12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빙켈만의 영향
- 헤겔 미학
- 예술 발전의 3단계
- 상징예술
- 고전예술
- 낭만예술
- 두 가지 차원의 예술의 종언
- 헤겔에 대한 반론
- 보링거의 『추상과 감정 이입』
13강 추상에 관하여 52분
교안다운
추상충동과 감정이입충동, 모방충동에 관하여
1교시 -   추상충동과 감정이입충동 25분 13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추상에 관하여 27분 13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테오도르 립스의 감정이입설
- 알로이스 리글의 예술의지
- 젠퍼에 대한 비판
- 감정이입충동과 추상충동
- 도리스양식 이오니아양식 코린트양식
- 표현주의
- 표현주의의 추상 - Emile Nolde
- Ding-en-sich
- 칸딘스키의 추상
- 파울 클레의 추상
- 탄압받는 추상회화
14강 현대예술에 대한 태도들 / 프랑스 고전주의 85분
교안다운
현대예술에 관한 이론과 예술 비평의 등장/프랑스의 고전주의
1교시 -   중심의 상실 27분 14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비평에 관하여 29분 14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프랑스 고전주의의 분열 29분 14강 3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한스 제들마이어
- 중심- 신을 닮은 인간
- 문화의 보수와 진보
- 비평의 역사
- feedback
- 프랑스의 고전주의
- 르 브랭과 아카데미
- 르 브랭의 정리
- 로제 드 필르의 의의
- 프랑스 고전주의의 쇠락
진중권 (미학자, 동양대 교수)
1963년 서울 출생. 서울대학교 미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독일 베를린 자유대학에서 미학, 해석학, 언어철학을 공부하다 1999년 귀국하여, 인터넷과 언론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사회비판 논객’으로 활발히 활동 중이다. 탁월한 논리, 신랄하면서도 핵심을 찌르는 글쓰기와 언변으로 유명한 그는 가장 대중적인 ‘논객’인 동시에 뛰어난 ‘미학자’로서 『미학 오디세이 1,2,3』를 비롯, 다수의 미학관련 저서를 집필하였다. 중앙대학교 독어독문학과 겸임교수, 한국예술종합학교 초빙교수, 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 겸직 교수로 재직하였다. 현재 동양대학교 교양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 저서
『이미지 인문학 1,2』(천년의상상, 2014)
『나는 미학 오디세이를 이렇게 썼다』(휴머니스트, 2014)
『미학 에세이』(씨네21북스, 2013)
『네 무덤에 침을 뱉으마』(개마고원, 2013)
『현대미학 강의』(아트북스, 2013)
『앙겔루스 노부스』(아트북스, 2013)
『생각의 지도』(천년의상상, 2012)
『아이콘』(씨네21북스, 2011)
『청년들 지성에게 길을 묻다』(전망, 2010)
『정재승+진중권 크로스』(공저, 웅진지식하우스, 2009)
『미디어 아트 - 예술의 최전선』(휴머니스트, 2009)
『교수대 위의 까치』(휴머니스트, 2009)
『서양미술사 1』(휴머니스트, 2008)
『진중권의 Imagine』(씨네21, 2008)
『호모 코레아니쿠스』(웅진지식하우스, 2007)
『21세기에는 지켜야 할 자존심』(한겨례출판, 2007)
『첩첩상식』(새움, 2006)
『성의 미학』(세종서적, 2005)
『진중권의 현대미학강의-숭고와 시뮬라크르의 이중주』(아트북스, 2003)
『춤추는 죽음』(세종서적, 2000)
『시칠리아의 암소』(다우출판사, 2000)
『미학 오디세이 1,2,3』(휴머니스트, 1994)
- 역서
『예술 기호 정보』(가와노 히로시 저, 중원문화, 2010)
『성의 미학』(미와 교코 저, 세종서적, 2008)
『청갈색색』(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 저, 그린비, 2006)
- 논문
「유리 로뜨만의 구조기호론적 미학연구」(1992)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열정적인 강의 변*영
어떤 이해하기 어려운 텍스트도 쉽게 설명하여 강의하시는 진중권 교수님을 보면 학문이라는 것은 잘 배우는 것만큼 남에게 잘 전달하는 것에 의미가 더 있는 것이 아닐까 느껴집니다.. 술술 구렁이 담 넘어가듯 쉽게 강의하시는 것 같지만 지식을 전달하시는 그 태도에 배어있는 열정은 누구보다 뜨거운 것을 느끼며 학문에서뿐만 아니라 지식인으로서 공적 영역에서의 사회참여발언도 변함없이 진지하고 정직하고 뜨거우시길 바랍니다
우수 상품에 눈이 먼 강의평~ 송*혜
결국 모든 수업을 열심히 챙겨들은 프랑스에 있는 음악도입니다.
버퍼링이 너무 심해서 아예 한시간 정도는 미리 정지해 두고,
밥먹고 와서 듣는 센스로 강의를 다 들었지요.

예술(음악을 포함한)에 숨어있는 의미들을 알아챌 수 있는 힌트를 얻기 위해
수강한 강의로, 제대로 잘 선택했다 생각합니다.
파노프스키, 뵐플린, 하우저, 아도르노까지 모든 책들을 구비해 놓고도,
큰 흐름을 잡지 못해서 헤메던 무식이도 이젠 제대로 책을 읽을 수 있겠구나 자신감을 심어준 좋은 강의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프랑스 고전주의를 맨마지막에 말구, 중간에 더 자세히 넣어주셨으면 하는 바램이 있었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제 취향이구요.
진중권 선생님의 명강의, 역시 가진 지식을 잘 전달하는 재능은 타고나는 것이라는 걸 제대로 알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우수 주요 논문을 중심으로 쓰여진 미술사 정*원
미술사를 공부한다고 하면, 시대마다 양식의 특징들과 작품들을 기억하고
분별하여, 이 그림하면 무슨 양식이라고 말할 수 있는 정도의 것이라고 생각했다. 물론 이 강의를 들으면서도 내내 이 작품은 이런 양식이구나라는 것을 놓치지 않고 챙기려는 욕구는 그대로 남아있었지만...

이 강의는 이런 단편적인 지식의 욕구를 채우는 사실 나열의 강의가 아니라
미술사 가운데 변화된 양식들의 이면에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 양식의 변화를 설명하거나 주도했던 주요 논문들을 중심으로 해서 미술사의 이론적 흐름을 알 수 있게 해주었다.

물론 이러한 시도는 자칫 추상적이고 난해한 논의로 빠질 위험을 다분히 안고
있지만, 대중을 상대할 줄 아는 까칠한 친절함을 지닌 위트있는 진중권교수가
진행함으로서 시종일간 재미를 유지하며 유익한 지식을 얻을 수 있었다.

모든 진중권강의가 그렇지만 인터넷 강의로는 매우 적합한, 강한 집중력을
가지고 있는 훌륭한 컨덴츠이다. 미술사를 공부하고 싶거나 단순한 호기심을
가지고 있는 일반인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98 뻔하지 않은 그러나 꼭 필요한 내용의 서양미술사 유*은
97 서양미술사를 보는 눈을 열어준 강의 원*연
96 진중권 교수님의 다른 강의들도 듣고 싶게 만드는 강의였습니다. 조*정
95 감사드립니다 최*철
94 쉽게 정리되는 명강의 문*윤
93 쉽게 정리되는 명강의 문*윤
92 진중권을 다시 보게 된 강의 서*림
91 고민과 갈등을 해소시켜준 엑기스 강의 유*희
90 미학이 무엇이냐고 물으신다면, 이 강의를 보여주세요 박*미
89 서양미술사 전*민
88 감사합니다 박*화
87 이해가 쉽고 재미도 있는 강의 네요... 송*주
86 철학적 깊이가 담긴 미학강의 김*한
85 블로그 리뷰 주소 남깁니다~ 박*연
84 서양 미술사 노*녀
83 드디어 저도 진중권 서양미술사에 합류를~ 박*연
82 좋은 강의 윤*현
81 참 재미있습니다. 이*선
80 선생님 짱! 이예요- *
79 눈이 떠지고 귀가 트이는 강의 p**won
78 미술사 독학으로 시작하시려는 분들께 강추 m**chae119
77 편견을 깨는 강의 *
76 고통스러운 인내의 시간 *
75 해박함, 유쾌함, 어려움 y**im0221
74 서양 미술사에 쉽게 다가서기 c**vet
73 서양 미술사에 쉽게 다가서기 *
72 재밌어요. 박*성
71 개념들이 명확해지는 순간! 서양 미술사 배*라
70 잘들었습니다. 박*혁
69 강추하는 강의입니다.. 김*은
68 이틀만에 거의 다 들었어요..!! 김*윤
67 공부 많이했어요. 김*선
66 재밌어요 박*영
65 매력적인 강의... 손*란
64 다음 학기에 서양미술사 듣는데 전*희
63 다시 들었습니다. 윤*미
62 수준높은 강의! 이*정
61 서양미술사 한*우
60 역시~~ 김*연
59 곰브리치의 서양미술사, 진중권의 서양미술사 김*미
58 잘들었습니다. 권*호
57 깔끔한 강의 김*헌
56 시원시원한.. 이*현
55 깊이있는 이해 석*
54 첫 강의 듣고... 홍*경
53 진중권 선생님과 함께 하면 미술사도 즐거워요~~~ 김*선
52 이 강의를 들어야 할 사람 황*주
51 정말 시원한 강의 최*진
50 정리가되는 강의 이*연
49 좋습니다 백*현
48 더 공부해야할 필요성을 느낍니다. 고*영
47 더 깊은 미학공부를 하고 싶게 합니다. 이*일
46 짝짝짝 전*리
45 좋은 강의 잘 들었습니다. 정*현
44 책에서 만큼이나 명쾌한 강의! 차*단
43 강의의 품격 전달의 명쾌함이 돋보입니다 유*옥
42 잘듣고있습니다. 박*진
41 정말 열심히 들어보려구요. 배*림
40 미술사에 대한 큰 틀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조*영
39 긴 호흡을 가지고 방*은
38 절대우위 강의 정*현
37 말로만 듣던 선생님 ! 강*수
36 핵심적인 강의 정*영
35 역시 진중권 교수님 ^0^ 김*경
34 홍대와 중앙대의 어리석은 행동. 진교수님 힘내세요. 곽*규
33 즐거운 강의 김*기
32 체계적인 접근을 돕는 강의 오*정
31 미술사 깊게 읽기. 이*현
30 한눈에 반했어요!! 권*현
29 와우... 강*지
28 센스있는 서양미술사 정*현
27 재미있네요 김*원
26 뵐플린의 <미술사의 기초> 중 다섯 가지의 ...... 윤*미
25 파노프스키 논문 송*혜
24 갈수록 흥미진진 윤*숙
23 skyart007님께 답변드립니다. 관*자
22 강의가 재미 있긴 한데요.... 이**권
21 고맙습니다. 이*선
20 위트넘치는 강의 감사드립니다. 권*철
19 16번 질문에 대해서 답변드립니다. 관*자
18 서양 미술사 1권의 심도있게 이해하기. 김*홍
17 미감으로 재구성해보자. 박*엽
16 강의록 중에서... 강*정
15 잼있게 잘 봤습니다 ㅎㅎ 양*민
14 다 좋은데....한 가지 오*희
13 아는 만큼 보인다. 우*훈
12 기존의 미술사와는 확실히 다른 강의 서*국
11 역시나 최*준
10 좋은 강의입니다. 김*석
9 파놉스키의 원근법 강의? 김*현
8 기대에 부응하는 강의 임*진
7 재미있었습니다. 류*영
6 서양미술사의 큰 흐름과 재미있는 이미지설명~ 서*
5 깊이있는 내용 정*철
4 미학자들의 다양한 이론까지 ..... 인*옥
3 유익한 강의 류*영
2 속 시원한 강의! 테*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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