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04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현대회화의 사유
: 존재의 빛
20세기 회화는 쉽게 정리할 수 없는 다양성 자체이다. 이 시간에는 20세기 회화사와 더불어 마그리트, 프랜시스 베이컨, 바넷 뉴먼, 앤디 워홀 등 대표적인 작가와 작품을 대상으로 몇몇 굵직한 존재론적 사유들을 음미해 보는데 초점을 맞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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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개월
  • 강사 : 이정우

20세기 회화다양한 존재론적 사유들을 함축하고 있다.

회화에 접근하는 방식에는 매우 여러 가지가 있으며

더구나 20세기 회화는 쉽게 정리할 수 없는 다양성 자체이다.

이 시간에는 20세기 회화사와 더불어
마그리트, 프랜시스 베이컨, 바넷 뉴먼, 앤디 워홀 등 대표적인 작가와 작품을 대상으로
몇몇 굵직한 존재론적 사유들을 음미해 보는데 초점을 맞춘다.  

왁자지껄 말도 많은 20세기 회화, 철학적으로 논해보자!




사조도 많고 유행도 많고 파격도 논란도 많던 20세기 회화. 그 복잡 다양한 세계를 철학이라는 청진기를 대고 진단해본다! 과거의 회화가 재현 중심이었다면, 현대회화의 핵심은 그 재현 이념을 파기하려는 데에 있다. 그렇다면 이때 많은 궁금증들이 생겨난다. 재현이란 과연 무엇인가? 그것도 2차원 평면에서의 재현이란? 현대회화는 재현에서 완전히 벗어난 것인가? 현대회화가 외면의 추구를 버리고 인간의 내면을 표현한다면, ‘내면’이란 또 무엇인가?
이처럼 꼬리에 꼬리를 물고 생겨나는 물음표들. 그렇다고 너무 골치아파할 것 없다.그 ‘골치 아픔’이 사실은 철학적으로 사유하는 과정에서 생겨나는 ‘즐거움’이기도 하니까 말이다.

철학자 이정우 교수와 함께 그 물음표의 꼬리를 따라 가보자.  

     

르네 마그리트는 의미의 산종을 회화적으로 표현한 대표적인 인물이다.
현대회화를 새로운 가능세계를 찾아가는 존재론적 맥락에서 이해하는 한에서, 마그리트는 현대회화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겠다. 간명한 주제를 힘 있게 표현하는 마티스와 대조적으로 마그리트는 회화적 파토스보다는 회화를 통해서 사유하고자 한 인물이다.


마그리트의 그림은 우리를 불편하게 한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실세계는 의미가 일정하게 안정되고 일반적으로 승인된 세계이나 마그리트의 회화세계는 의미가 끝없이 불안정하게 유동하고 정착하지 않는 세계이기 때문이다. 의미가 안정되지 않을 경우 사회적 삶이 불가능해진다. 때문에 사회는 의미를 평균화하고 안정시키려 한다. 그렇게 해서 상식, ‘doxa’의 세계가 성립한다. 마그리트는 일반화된 상식에서 볼 때 ‘non-sense’인 세계, ‘para-doxa’인 세계를 그리기 때문에 우리에게 낯설고, 불편함을 준다. - 제5강 강의 노트 중       구체적인 작가와 작품 예증을 통해 더욱 쉽고 재미있게…


세잔느, 르네 마그리트, 프랜시스 베이컨, 바넷 뉴먼, 로스코, 앤디 워홀 등 이름만 들어도 누구나 알만한 유명한 작가들의 사유와 작품세계를 구체적으로 접함으로써 강의가 더욱 쉽고 재미있게 다가온다. 마그리트의 부조리한 사물들은 각기 무슨 의미를 내포하는지, 베이컨의 잔혹한 그림은 무엇을 말하고자 한 것인지, 뉴먼의 거대한 그림 앞에서 할 말을 잃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지… 슬라이드를 통해 직접 감상하면서 그 진지하면서도 흥미로운 사유들을 만나보자!

평면 회화에서 테크놀로지 아트까지, 20세기 회화의 모든 것!
<존재의 빛-현대회화의 사유>는 철학, 미술, 문학 전공자는 물론 지금 이 시뮬라크르 시대를 살고 있는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들으면 좋은 강의이다
 


제1강 세계의 모든 얼굴 Ⅰ중에서

제5강 의미의 산종 : 르네 마그리트중에서

제8강 시뮬라크르의 시대중에서
 
- 참고문헌
◈ 이정우 『담론의 공간』,1994, 산해
◈ 마르틴 하이데거 『존재와 시간』,1999, 까치글방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세계의 모든 얼굴
  • 25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회화, 얼굴을 드러내는 작업
  • 35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세계란 무엇인가
    - 지각 조건과 일상 언어
    - 세계의 얼굴
    - 얼굴=세계와 面의 개념
    - 라이프니츠의 가능세계론(可能世界論)
    - 회화, 얼굴을 드러내는 작업
  • 1교시 - 시간과 사건
  • 24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존재론적 맥락에서 회화 보기
  • 23분
  • 3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시간과 사건: 시간은 세계를 변화시킨다
    - 시간의 지도리
    - 가능세계의 얼굴들
    - 존재론적 맥락에서 회화 보기
    - 코드: 재현에 대한 새로운 관점
    - 회화의 자기지시성: 내면의 표현
    - 존재론적 구도 파악의 중요성
  • 1교시 - 본질주의의 종언
  • 27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본질주의와 현대 회화
  • 32분
  • 4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예술사론의 출발점
    - 네 가지 맥락에서 본 본질주의의 종언 : ① 철학적 맥락, ② 수학적 맥락, ③ 생물학적 맥락, ④ 사회학적 맥락
    - 본질주의와 현대 회화 : 존재론적 상대성
    - 형태와 색의 해방
  • 1교시 - 현대 회화의 핵심 원리 : 구조와 힘 1
  • 29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현대 회화의 핵심 원리 : 구조와 힘 2
  • 19분
  • 5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본질주의야말로 현대회화의 생명
    - 현대회화의 본질주의적 성격
    - 세잔느, 입체적 본질을 추구한 회화사의 거장
    - 현대 회화의 핵심 원리: 구조와 힘
  • 1교시 - 르네 마그리트 1
  • 38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르네 마그리트 2
  • 27분
  • 6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의미’를 둘러싼 다양한 논의
    - 현대회화의 상징, 르네 마그리트
    - ‘낯섬’ : 의미 패러다임의 전환
    - 헤겔의 변증법과 마그리트
    - 마그리트 작품 분석 : 「비밀 경기자」, 「향수」, 「지는 저녁」, 「붉은 모델」, 「헤겔의 휴일」, 「공동 발명」, 「이것은 파이프가 아니다」, 「대기의 노래」, 「두 가지 신비」
  • 1교시 - 프랜시스 베이컨에 대해
  • 39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20세기, 잔혹극의 시대
    - 베이컨의 작품 세계 : 탈기관체의 세계
    - 해방된 氣
    - 감각의 잔혹성 그 자체
  • 1교시 - 칸트의 숭고미학
  • 40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초월에의 의지
  • 37분
  • 8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칸트의 숭고미학
    - 색면화파의 등장과 바넷 뉴먼
    - 숭고미의 핵심 : 無
    - 경계를 넘은 타자들의 만남
    - 신비적 종교 사상가들의 영향 - 초월에의 의지
    - 개방된 예술, 참여 예술 : ① 키네틱 아트, ② 해프닝 아트
  • 1교시 - 현대는 시뮬라크르의 시대
  • 21분
  • 8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현대 예술과 테크놀로지의 만남
  • 20분
  • 9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구체적 기법에서의 동양의 영향
    - 초월적 의미가 사라진 '원본의 다원화'
    - 유사와 상사
    - 기술 상업적 사유의 산물, 팝아트
    - 현대 예술과 테크놀로지의 만남
이정우 (철학자, 경희사이버대 교수)
서울대학교에서 공학, 미학, 철학을 공부한 후, 아리스토텔레스 연구로 석사학위를, 미셸 푸코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서강대학교 교수, 녹색대학 교수,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교수, 철학아카데미 원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는 경희사이버대 교수로, 들뢰즈 <리좀 총서> 편집인으로 활동 중이다. 해박한 지식으로 고대철학과 현대철학, 동양철학과 서양철학을 가로지르며, 철학과 과학을 융합하는 등 ‘새로운 존재론’을 모색해 왔다. 다수의 저서와 역서가 있다.
- 저서
『세계철학사 2』(길, 2018)
『소은 박홍규와 서구 존재론사』(길, 2016)
『개념-뿌리들』(그린비, 2012)
『진보의 새로운 조건들』(인간사랑, 2012)
『접힘과 펼쳐짐』(그린비, 2012)
『세계철학사 1』(길, 2011)
『사건의 철학』(그린비, 2011)
『객관적 선험철학 시론(담론의 공간과 가로지르기)』(그린비, 2011)
『사건의 철학(삶, 죽음, 운명』(그린비, 2011)
『전통 근대 탈근대』(그린비, 2011)
『주체란 무엇인가』(그린비, 2009)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삼성출판사, 2008)
『신족과 거인족의 투쟁』(한길사, 2008)
『천하나의 고원』(돌베개, 2008)
『들뢰즈 사상의 분화』(그린비, 2007)
『탐독』(아고라, 2006)
『주름, 갈래, 울림』(거름, 2001)
『기술과 운명』(한길사, 2001)
『시뮬라크르의 시대』(거름, 2000) 외 다수
- 역서
『담론의 질서』(미셸 푸코 저,중원문화, 2012)
『들뢰즈와 가타리』(로널드 보그 저, 중원문화, 2012)
『철학과 함께하는 50일』(벤 뒤프레 저, 2010)
『이성의 꿈』(앤소니 고틀립 저, 산해, 2007)
『지식의 고고학』(M.푸코 저, 민음사, 2000)
『의미의 논리』(G.들뢰즈 저, 한길사, 1999)
『시간과 공간의 철학』(H.라이헨바하 저, 서광사, 1986)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강의 잘 들었습니다. 전*식
미술과 철학... 생각보다 가깝군요.
질문시간이 있어 좋았습니다. 다만 질문자의 목소리가 잘 들리지 않아 좀 아쉬웠어요.
이정우 선생님 강의, 차분하고 명료하고... 즐거웠습니다. ^^
우수 잘들었읍니다 김*진
진중권샘강의를 듣고 이강의를 들으니 첨에는 굉장히 느린감이있어 답답하게 느껴졌어요,,근데 들을수록 깊이있고 재밌네요,,다른 강의도 기대되고,,들뢰즈와 베르그송에 대해 관심많은데 그쪽분야에 번역서가 많은것같아 차근차근 들으려합니다..
우수 어느 화가보다도... 김*용
분명합니다. 꼭 작가와(화가)와 직접 작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듯 실감납니다. 그림을 직접 그리시는 분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교수님의 강의는 확실합니다.
9 현대회화에 담긴 철학적 사유 김*한
8 특히 6강! 오*영
7 회화와 철학의 만남 *
6 아 좋아요. 박*기
5 재밌습니다. 초*
4 니체의 명료함을 가지신... *
3 온전한(?) 존재의 드러남은 삶 그 자체 최*미
2 재밌네요 테*트
1 이정우 선생님 팬입니다 *
첫페이지 입니다    1    끝페이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