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18년 | 고화질
  • 지원사항 :
이명랑 소설가의 신춘문예 창작레시피
작가를 꿈꾸는 작가 지망생들은 해마다 신춘문예를 준비한다. 그러나 어디에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막막하다. 문제는 소설 쓰기 방법론에 있다. 소설 분석부터 작법까지, 작가 지망생들에게 꼭 필요한 쓰기 방법론 강의, 이명랑 소설가의 신춘문예 창작레시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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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총  8강  |  28교시  |   11시간 02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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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강의록 제공  
    • 6개월
  • 강사 : 이명랑

이 강의는 여러 신문사의 신춘문예 당선작품들을 세심하게 분석, 그 창작방법론을 익혀 작가를 꿈꾸는 작가 지망생들이 자신의 작품에 응용할 수 있도록 이끄는 본격 소설 창작론 시간이다. 소설의 줄거리에서부터 중심사건과 에피소드 연결, 주인공 직업 설정과 심리 변화, 소설 내 공간 배경과 시간 배경의 역할 등을 면밀히 살펴봄으로써 소설 창작의 기초와 풍부한 사례를 직접 익힐 수 있다.​

이론 위주의 수업은 가라! 본격 소설 창작 시간!

이 강의는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등, 여러 신문사의 신춘문예 당선작품들을 세심하게 분석, 그 창작방법론을 익혀 작가를 꿈꾸는 작가 지망생들이 자신의 작품에 응용할 수 있도록 이끄는 본격 소설 창작 시간이다. 대부분의 신춘문예 공모전에서는 원고지 80매 안팎의 단편소설을 접수받는데, 응모자 중에는 수필과 단편소설의 차이, 단편소설과 장편소설의 근본적인 차이조차 모른 채 붓 가는 대로 쓴 글을 소설이라 여기고 응모하는 경우도 흔하게 볼 수 있다. 이 강의는 이론 위주의 소설 창작방법론을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소설 창작에 도움이 되는 소설 창작레시피를 밝힌다. 이 강의를 통해 지금 살고 있는 사회에 대한 문제의식과 구조적 성찰을 통해 개인의 사소한 일상사도 한 편의 훌륭한 단편소설로 승화시키는 창작방법을 익힐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소설 읽기를 통해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삶의 해답을 찾고자하는 독자나 소설을 쓰고자 하는 작가 지망생 모두에게 유용한 시간이 될 것이다. 

신인작가 등용문, 신춘문예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작가로 살아오면서 가장 많이 받은 질문 중의 하나가 바로 “작가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이다. “저에게 재능이 있을까요?”라거나 ​“저는 정말 열심히 쓰는데도 잘 되지 않아요. 대체 무엇이 잘못된 걸까요?”라는 질문도 많이 받는다. 이런 질문을 받고, 작가 지망생들과 대화를 해보면, 무언가 잘못된 방법으로 습작을 하고 있었다. 열심히 쓰기는 했으나 어디에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무엇이 잘못 되었는지 본인만 모르는 경우가 많았다. 신인작가 등용문인 신춘문예 소설부문 당선작품들을 살펴보면, 인물, 사건, 배경, 상징물 등 소설의 세부사항들이 주제의 구심점을 향해 조화롭게 어우러져 있다. 뻔한 이야기도 일상의 뒷면을 짚어내는 예리한 시각과 언어를 다루는 방식을 통해 자신만의 독특한 세계로 만들어낸다. 
이 강의에서는 최근 신춘문예 당선작품들 중에서도 빼어난 당선작품들을 가려 뽑아 소설의 줄거리에서부터 중심사건과 에피소드의 연결, 주인공의 직업 설정과 심리 변화, 시점과 화자의 선택, 외적 갈등과 내적 갈등의 구조, 소설 내에서의 공간적 배경과 시간적 배경의 역할, 보여주기와 낯설게하기의 사례, 상징을 통한 주제의 형상화까지, 당선작품들을 면밀히 살펴 주제와 부합되지 않는 서사의 개입 없이 당신도 안정적이고 차분한 문체로 우리 사회의 문제를 자신만의 독특한 세계로 형상화한 한 편의 단편소설을 쓸 수 있도록 안내할 것이다.  

대체 이 소설을 통해 무슨 말을 하려는 거야? 

만약 당신이 당신의 소설을 지인들에게 보여줄 때마다 매번 이런 말을 듣는다면 이 강의를 들어라! 오랜 시간 대학과 기관을 통해 예비작가들의 습작소설을 함께 읽고 지도했다. 글쓴이는 본인의 소설을 통해 A를 말하려 했다는데 정작 읽는 이들은 글쓴이가 도대체 무슨 말을 하려 하는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경우가 허다하다. 주제와 소재조차 구분하지 못한 채, 무작정 소설의 첫 문장부터 시작했기 때문이다. 주제가 무엇인지조차 알지 못한 채 소설의 첫 문장을 시작하는 것은 목적지도 없이 무작정 길을 나서는 것과 같다. 물론 가끔은 무작정 길을 나서도 좋다. 뜻밖의 장소에서 뜻밖의 경험을 하고 뜻밖의 감동을 맛볼 수도 있다. 그러나 목적지도 없이 매일 무작정 길을 나서는 삶은 그 얼마나 고단한가! 이 강의를 듣고 나면, 이야기의 흐름을 차단하는 불필요한 세부 묘사나 주제와 부합되지 않는 서사의 개입 없이 주제를 향해 집중하는 구성력을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내용이 충실하고 형식적으로 안정되어 있으면서도 분명한 현실 감각 위에 발을 딛고 서 있는 당신만의 개성적인 소설을 쓸 수 있게 될 것이다.

제2강 2010년 조선일보 신춘문예 당선작 「청소기로 지구를 구하는 법」 창작방법 분석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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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최근 신춘문예 심사평을 통해 심사의 기준 살펴보기
  • 35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등 여러 신문사들의 신춘문예 심사평 분석
    -신춘문예 심사의 기준: 문제의식
  • 1교시 - 「청소기로 지구를 구하는 법」의 줄거리
  • 16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청소기로 지구를 구하는 법」의 상징
  • 25분
  • 3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청소기로 지구를 구하는 법」의 구체적 상황과 은유 연결 방식
  • 24분
  • 3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환유와 은유
    -추상적 관념을 구체적인 문장으로 표현한다는 것
    -소설의 소재
  • 1교시 - 「스미스」의 줄거리
  • 30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스미스」의 소설에서의 공간
  • 22분
  • 4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스미스」의 은유를 직조하는 방법
  • 24분
  • 4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스미스」의 공간의 해석을 통한 주제의 형상화 방식
  • 17분
  • 4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소설의 공간
    -공간을 통하 주제 형상화 방식
  • 1교시 - 「펑크록스타일 빨대 디자인에 관한 연구」의 줄거리
  • 15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펑크록스타일 빨대 디자인에 관한 연구」의 상징
  • 34분
  • 5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펑크록스타일 빨대 디자인에 관한 연구」의 등장인물
  • 37분
  • 5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펑크록스타일 빨대 디자인에 관한 연구」의 낯설게하기를 통한 문제의식
  • 17분
  • 5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상징물의 선택과 상징물을 통한 의미 만들기
    -등장인물을 통해 주제 형상화하기
    -낯설게하기
  • 1교시 - 「전복」의 줄거리
  • 23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전복」의 인물들
  • 43분
  • 6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전복」의 입체적 인물과 보여주기
  • 31분
  • 6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전복」의 상징과 플롯
  • 17분
  • 6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플롯
    -입체적 인물과 보여주기
    -소설의 개연성
  • 1교시 - 「치킨 런」의 줄거리
  • 25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풍자와 해학, 아이러니
  • 24분
  • 7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치킨 런」의 골계미
  • 17분
  • 7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치킨 런」의 아이러니를 통한 주제 형상화 방식
  • 20분
  • 7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소설의 아이러니
    -풍자와 해학
    -골계미
    -아이러니를 통해 전복적 서사 만들기
  • 1교시 - 「빈집」의 줄거리
  • 12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빈집」을 통해 “A를 통해 B를 이야기하는 법” 살펴보기 1
  • 29분
  • 8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빈집」을 통해 “A를 통해 B를 이야기하는 법” 살펴보기 2
  • 14분
  • 8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빈집」을 통해 삶의 구체와 일상을 추상적 관념으로 직조해내는 법 살펴보기
  • 22분
  • 8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A를 통해 B를 이야기하는 법
    -삶의 구체와 일상을 추상적 관념으로 직조해내는 법
  • 1교시 - 「구제, 빈티지 혹은 구원」의 줄거리
  • 17분
  • 8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구제, 빈티지 혹은 구원」의 등장인물 분석을 통해 행간의 의미 만들어내는 방식 익히기
  • 23분
  • 9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구제, 빈티지 혹은 구원」의 에피소드 분석을 통해 낯선 것들로부터 보편성을 만들어내는 방법 익히기
  • 27분
  • 9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마무리: 지금 살고 있는 사회에 대한 문제의식과 구조적 성찰을 통해 삶의 구체와 일상을 완성도 높은 작품으로 형상화하기
  • 22분
  • 9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소설의 인물
    -인물 중심 소설
    -낯선 것을 보편으로
    -안정감과 깊이 있는, 완성도 높은 작품 창작하기
이명랑 (소설가)
1973년 서울에서 태어나 중앙대학교에서 문학박사를 받았다. 중앙대학교 문예창작학과, 추계예술대학교 문예창작학과, 숭의여대 문예창작학과,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디어 문예창작학과, 한양대 국어국문학과, 고양예술고등학교 문예창작학과 등 전국 유명대학 문예창작학과와 국문과에서 소설창작, 동화창작, 청소년소설 창작 및 문학이론 강의를 하였다. 여러 대학에서 소설창작을 지도하며 예비작가들의 요구에 부응해 국내 대표 작가들을 직접 만나 소설창작의 기초부터 실전 소설 쓰기에 응용할 수 있는 창작레시피를 집대성하여 작가의 글쓰기를 집필하였다. 1998년 장편소설 꽃을 던지고 싶다출간을 시작으로 나의 이복형제들, 삼오식당, 입술, 구라짱, 사춘기라서 그래?, 단 한 번의 기회, 내 마음을 아는지 모르는지등 꾸준히 작품 활동을 해 오고 있다. 지은 어린이 책으로는 나는 개구리의 형님, 재판을 신청합니다, 할머니의 정원, 핑크 공주 싫어 공주등이 있으며 청소년소설 내 마음을 아는지 모르는지가 중학교 국어교과서에 수록되어 있다. 대산창작기금, 서울문화재단 창작기금을 받았다. 현재 문화기획사 문학하다의 대표로 북토크쇼, 작가와의 만남 등 다양한 문화 활동을 기획, 주관하는 동시에 문학하다 창작캠퍼스를 통해 작가지망생, 글쓰기와 책읽기로 삶의 변화를 모색하는 성인들에게 소설창작법 및 문학이론, 삶을 위한 글쓰기를 지도하고 있다​
- 저서
『단 한 번의 기회』(바람의 아이들, 2016)
『작가의 글쓰기』(은행나무, 2015)
『사춘기라서 그래?』(탐, 2014)
『내 마음을 아는지 모르는지』(중학교 국어교과서 수록작품, 휴이넘, 2013)
『재판을 신청합니다』(시공주니어, 2013)
『천사의 세레나데』(웅진 뿔, 2012)
『다 같이 돌자 직업 한 바퀴』(주니어김영사, 2012)
『방과 후 운동장 교실』(스푼북, 2012)
『링컨』(비룡소, 2012)
『내 방에 온 틀니괴물』(을파소, 2011)
『폴리스맨, 학교로 출동』(시공사, 2010)
『여기는 은하스위트』(자음과 모음, 2010)
『어느 휴양지에서』(웅진 뿔, 2010)
『나는 개구리의 형님』(시공주니어, 2010)
『구라짱』(시공주니어, 2009)
『날라리 온 더 핑크』(세계사, 2008)
『작아진 균동이』(웅진씽크하우스, 2008)
『할머니의 정원』(비룡소, 2008)
『입술』(문학동네, 2007)
『광개토대왕』(웅진씽크하우스, 2007)
『오늘은 촌놈 생일이에요』(중앙출판사, 2007)
『삼오식당』(은행나무, 2005)
『슈거 푸쉬』(작가정신, 2005)
『조웅전』(창비, 2005)
『나의 이복형제들』(실천문학사, 2004)
『꽃을 던지고 싶다』(웅진출판사, 1998)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창작 강의 수업이라니 놀랍습니다! 부*심
신춘문예 당선작을 분석이라니 너무 놀라운 제목이어서 바로 수강했습니다.
대학 시절 신춘문예에 당선작을 내고 싶었던 꿈을 아직도 가지고 있는 저로써는 이 강의가 매력적이지 않을 수 없네요.
특히 소설을 어떻게 구상할 것이지를 상세하게 강의해 주십니다.
주제, 인물, 배경, 묘사 등등 그야말로 소설창작의 전반적인 흐름과 선생님의 노하우를 전수 받을 수 있는 기회...!!
우수 등단작들을 분석해주는 창작 수업이라 도움이 많이 됐어요! 공*환
해마다 신춘문예 당선작들 모음집 그냥 혼자서 경향 파악하고 분석했었는데 이렇게 직접 소설가의 눈으로 설명해주시니 훨씬 납득이 가고 이해가 되네요. 그냥 뜬구름 잡는 얘기가 아니라, 어떤 작품이 '왜' 등단됐는지 알려주니까 갈증이 해소되는 느낌ㅎㅎ 처음엔 이렇게 분석하다보면 나만의 독특한 개성이 사라지지 않을까 걱정도 되긴 했는데 다양한 좋은 글들의 경향을 따라하면서 열심히 쓰다보면 기존의 방식을 깨뜨리는 나만의 글이 완성되지 않을까 생각해요. 좋은 강좌 감사합니다 ^^
우수 참신하고 재밌어요 김*아
신춘문예 당선작을 이렇게 꼼꼼히 읽어본 게 처음이예요. 막연히 이해했던
소설의 기본개념도 이해가 쏙쏙되게 설명해주시네요
창작방법을 배우기 위해서도, 또 소설작품 제대로 감상하기 위한 방법으로도 도움이 되는 강의입니다. ^^
2 소설창작의 전반적 이해에 도움 이*서
1 유익한 강의 김*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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