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01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자서전 쓰기 실습
글쓰기를 통해 '나'를 찾는 자서전 입문 강좌이다. 자신과 삶의 진실한 의미를 캐내고 표현하는 글쓰기 과정은 행복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촉매제가 될 것이다. '자서전 전도사' 이남희 선생님과 함께 나를 찾는 여행에 동참해보자.
    • 수강료
    • 강좌구성
    • 적립금
    • 강좌교재
    • 수강기간
    • 9,000원  [App 구매시 4,000원 ]
    • 총  16강  |  16교시  |   7시간 55분
    • 적립5% : 최대450 원   
    • 강의록 없음  
    • 6개월
  • 강사 : 이남희
‘나는 누구이며, 내 인생은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인가?’

(Jung)의 분석심리학 용어와 개념들에 기초해 자기 관찰력과 표현력을 길러
‘자기 내면’을 응시하고 적극적으로 내 안의 무의식을 탐구하는 자서전 입문 강좌이다.

아니마와 아니무스, 그림자, 정체성 등의 용어와 개념들을 이해하고,
내 안의 무의식적 기제의 작동 원리를 탐구함으로써
글쓰기자기를 되돌아보기라는 두 기능을 동시에 추구하고자 한다.

“사람들이 되기를 원하지 않는 것”으로서의 그림자(Shadow) 개념 같은
추상적 용어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강사의 설명과,
글쓰기 치료에 대한 적절한 샘플과 어드바이스는 내 안으로의 여행의 의미를 더한다.

이 강좌는 직접 자서전 첫머리를 집필할 수 있는 수준까지 안내한다.
자서전을 쓴다는 것이 ‘자신의 책’을 만든다는 목적에 더하여,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며 그 진실한 의미를 캐내는 과정이라는 점을 깨닫게 된다.

자신이 살아온 삶을 이해하고 긍정할 수 있게 되고,
심리적인 안정감도 되찾아 ‘행복한 생활’을 누릴 수 있는 촉매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The Time is out of joint !"

‘우리 시대가 미친 시대로 가고 있다!’는 햄릿의 대사가 막말은 아닌 것 같지요?
핸드폰, 인터넷, 노트북…. 문득, 당신은 문명의 현기증을 느끼시지는 않는지요?

‘자서전 전도사’ 이남희 선생의 강좌가 당신의 분리불안을 치료합니다.
EBS 주부강좌 등에서 ‘내 안의 나’를 찾는 여행으로서의 자서전 쓰기를 주창한 소설가 이남희 선생의 강좌는 글쓰기와 자기 되돌아보기의 행복한 접속으로 안내합니다.
3개월의 인터넷 강의를 수강한 당신, 이제 “내가 누구인지 알 수 있는 자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바로 나!”라고 자신 있게 대답할 수 있습니다.

인물의 동기를 구체화하는 방법 등 자서전 쓰기의 실습 과정을 통해서 실제 자서전 쓰기의 아우트라인을 개괄적으로 이해하는 동시에, 혼자 스스로 자서전을 쓸 수 있는 기획력과 추진력 기를 수 있습니다.



나 자신을 찾아 떠나는 여행
 


이 강의를 통해 페르소나(Persona), 그림자(Shadow), 아니마(Anima)/아니무스(Animus), 투사(Projection) 등 내 마음의 지도를 집중 탐사할 수 있는 기제들을 이해하고 나 자신을 분석할 수 있는 혜안을 기를 수 있습니다.

또 현실과 욕망의 관계 양상을 이해함으로써 나의 욕망 정도를 깨달을 수 있으며, 작업 구성표 등 자기 표현을 위한 글쓰의 규칙을 숙지함으로써 ‘심화된 글쓰기’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글을 쓰면서 심리치료까지?


과학적으로 검증된 각종 자가 테스트를 통해 유년 시절, 청년 시절, 중년 시절 등 자신의 성격/정체성 형성 과정을 고찰함으로써 ‘기억’의 개인사적/문화사적 의미를 동시에 이해할 수 있는 단서를 얻을 수 있습니다.

분석심리학, 정신의학, 정신분석학, 심리치료학, 상담, 사회사업, 종교 분야에서 ‘글쓰기 치료’의 가능성을 심층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제2강 자기 정체성의 이해중에서

제8강 어린 시절 (1)중에서

제12강 중년과 그 위기(1)중에서
 
- 참고문헌
◈ 이남희 『마음 알기, 자기 알기: 청소년을 위한 심리공부와 자기표현』, 실천문학사, 2003
◈ 이남희 『자기발견을 위한 자서전 쓰기』, 교보문고, 2000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올바른 문단 쓰기
  • 28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올바른 문장: 1)주어와 서술어가 분명하게 쓴다, 2) 앞 절과 뒷 절이 어울리게 쓴다, 3) 수식어를 바르게 사용한다, 4) 시제를 맞춘다, 5) 같은 말의 중복을 피한다
    - 올바른 문단 쓰기
    - 송기숙의 단편 <7일야화>의 경우
    - 문장의 종류: 설명문, 논술문, 묘사문, 서사문
    - 묘사문과 서사문의 차이
    - 예시: 에즈라 파운드의 <지하철 정거장에서>, 이상의 <봉별기>
  • 1교시 - 숨은 나를 찾는 자서전 쓰기 강좌의 목적
  • 29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마음의 지도: 프로이트와 융의 이론
    - 퍼스낼리티(personality)의 세 가지 수준: 의식, 개인 무의식, 집합 무의식
    - 페르소나(Persona), 그림자, 아니마(anima)와 아니무스(animus)
    - 숨은 나를 찾는 자서전 쓰기 강좌의 목적
    - 예시: 윌리엄 예이츠의 시 「그대가 늙거든」
    - 과제: 배우자의 입장에서 나를 소개하는 글쓰기
  • 1교시 - 욕구의 종류
  • 28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욕구>―행동 유발의 원인
    - 욕구의 종류
    - 예시: 동화 <세 가지 소원>
    - 현실 요법
    - 윌리암 글라써의 5가지 기본 욕구:① 생존 욕구(survival need), ② 사랑과 소속에 대한 욕구 -(belonging need), ③ 힘에 대한 욕구 (power need), ④ 자유에 대한욕(freedom need), ⑤ 즐거움에 대한 욕구 (fun need)
    - 욕구 강도 프로필: 자가 테스트법
    - 과제: 옆 사람의 입장에서 나를 소개하는 글
  • 1교시 - 우리 마음의 두 가지 태도: 외향성,내향성
  • 29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우리 마음의 두 가지 태도: 외향성,내향성
    - 마음의 4가지 기능: ① 사고 ② 감정 ③ 감각 ④ 직관
    - 성격의 8가지 유형: ① 외향적 사고형 ② 내향적 사고형 ③ 외향적감정형 ④ 내향적 감정형 ⑤ 외향적 감각형 ⑥ 내향적 감각형 ⑦ 외향적 직관형 ⑧ 내향적 직관형
    - 사회화의 과정
    - 과제: “내가 좋아하는 것” 쓰기
  • 1교시 - 자기 표현을 위한 규칙
  • 32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자기 표현을 위한 규칙
    - 자유 연상(freeassociation)
    - 예시: 동화 <벌거벗은 임금님>
    - 사례 분석
    - 글쓰기의 심화―수사법
    - 비유, 상징, 역설(paradox), 아이러니
    - 과제: 내 집안의 연대표 만들기
  • 1교시 - 자아상의 형성
  • 32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자아상의 형성
    - 사례 분석
    - 적절한 자아상은 왜 중요한가?
    - 낮은 자존감 소유자들의 특징
    - <마음 속의 지도> 과정
    - 자기 자신을 칭찬해라
    - 과제: 내 부모에 대해 쓰기
  • 1교시 - 7가지의 방어 기제
  • 30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심리적 방어 기제
    - 7가지의 방어 기제: 억압, 동일시, 반동 형성, 보상 심리와 취소 심리, 합리화, 지적화(知的化), 투사(投射)
    - 투사의 대표작: 서머셋 모엄의 <레인Rain>
    - 과제―어린 나에게 팬레터 쓰기
  • 1교시 - 어린 시절이란 무엇인가?
  • 34분
  • 8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어린 시절이란 무엇인가?
    - 초등학교 입학 시기: “부모의 심리적 자궁에서 빠져 나왔다”
    -- 사춘기 시기: 부모에게 반항하는 시기
    - 적극적 사고방식과 소극적 사고방식
    - 나의 어린 시절에 대한 단편적인 질문들/ 자가 테스트
    - 과제: 나의 첫 번째 기억
  • 1교시 - 어린 시절을 소재로 글 써보기
  • 26분
  • 9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어린 시절을 소재로 글 써보기
    - 어린 시절의 <나>와 어른인<나>의 차이
    - 어린 시절의 감정
    - 어린 시절에 관한 책 소개
    - 사례 분석―어느 사업가의 경우
    - 과제: 결혼 생활에 대한 인상기 (가족의 소개글)
  • 1교시 - 정신적인 탄생의 시기
  • 36분
  • 10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청년기: 정신적인 탄생의 시기
    - 청년기에 중요한 것과 고민
    - 자신이 누구인지 생각하라: 청년기의 외적인 문제, 청년기의 내적인 문제
    - 청년기 혹은 젊은 성년기에 대한 단편적인 기억들 / 자가 테스트: 중학교 시절, 고등학교 시절, 젊은 성인기
    - 과제: 나의 청년 시절 글쓰기
  • 1교시 - 수강생이 쓴 2편의 글 수정 보완
  • 32분
  • 11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수강생이 쓴 2편의 글 수정 보완
    -「후생촌에서」, 「3일간의 기차 여행」의 경우
    - 띄어쓰기와 맞춤법 고치기
    - 과제 : 자서전 1권씩 읽고 독후감 써오기
  • 1교시 - 중년기의 정신(self)
  • 27분
  • 12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강사의 경우: 중년기
    - 중년기의 정신(self)
    - 전진과 퇴행
    - 이성 기능과 감정 기능
    - 과제: 최근에 가장 큰 감동을 느꼈던 사건 쓰기
  • 1교시 - 문장 고치기
  • 25분
  • 13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수강생이 쓴 2편의 글 수정 보완
    -「불 파마」, 「나를 가장 슬프게 한 기억」
    - 문장 고치기
    - 과제: 작업 구성표 만들기
  • 1교시 - 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발견하는 한 방법
  • 33분
  • 14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인생관 쓰기
    - 인생관 쓰는 방법
    - 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발견하는 한 방법: ① 욕구, 바람, 지각 탐색하기(want), ② 전(前) 행동과 행동 방향 탐색하기(doing), ③ 바람, 행동, 계획에 대한 자기 평가하기(evaluation), ④ 계획하기(plan),
    - 계획을 세울 때 주의할 점
    - 주제 정하기와 소재 추리기
    - 주제 중심의 회상과 상상
    - 중심 테마와 사건 설정
    - 과제: 자서전 첫머리 써오기
  • 1교시 - 자서전과 소설의 차이
  • 27분
  • 15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자서전과 책 읽기
    - 자서전과 소설의 차이
    - 자서전의 문제점
    - 인물의 동기를 구체화하는 방법
  • 1교시 - 자서전,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
  • 27분
  • 16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집필 계획표 짜기
    - 일정표 짜기
    - 규칙적인 글쓰기
    - 자서전,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
이남희 (소설가)
충남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교사 생활을 하던 중, 1986년 여성동아 장편공모에 갑신정변을 다룬 역사소설 『저 석양빛』이 당선되어 등단하면서 전업 작가로 전환하였다. 중앙대 예술대학원을 졸업한 이후, 여러 교육기관에서 소설 창작을 주제로 강의해 왔다. 현재 집필 활동 및 심리학과 글쓰기가 혼합된 ‘자기 발견을 위한 자서전 쓰기’라는 독특한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 저서
『나의 첫 번째 글쓰기 시간』(도서출판 아시아, 2016)
『나를 만나는 글쓰기』(연암서가, 2013)
『친구와 그 옆 사람』(실천문학사, 2011)
『자서전쓰기 특강』(연암서가, 2009)
『그 남자의 아들, 청년 우장춘』(창비, 2006)
『세상의 친절』(문이당, 2005)
『인생상담 이야기』(열매, 2004)
『마음 알기, 자기 알기』(실천문학사, 2003)
『수퍼마켓에서 길을 잃다』(알앤디북, 2002)
『자기발견을 위한 자서전 쓰기』(교보문고, 2000)
『황홀』(세계사, 1999)
『사십세』(창비, 1997)
『사랑에 대한 열두개의 물음』(문에출판사, 1993)
『갑신정변』(풀빛, 1991)
『개들의 시절』(실천문학사, 1991)
『지붕과 하늘』(문예출판사, 1989)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나를 새롭게 바라 볼 수 있는 좋은 강의 윤*진
이제 강의를 들은지 한달여가 되었습니다. 왠지 이 강의가 중년을 대상으로 만들어진 것 같기도 했지만, 강의를 선택하고 들으며 참 듣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직은 자서전을 쓸만큼의 나이는 아니지만 저자신을 되돌아보고 스스로를 치료해가는 과정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아주 어린시절의 사소한 기억들이 저를 웃게하기도 하고 울게하기도 하네요^^

한번 들어보세요~


우수 좋은 강의 이*빈
좋은 강의란 이런 것이구나 생각했습니다.
지식을 위해서라기 보단, 자신에게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강의요.
매 강의 시간마다 자신에 대해 많은걸 깨닫게 되었습니다. 강의가 진행되며, 느꼈던 것들은 감정이였습니다. 놀라움, 기쁨, 두려움 등..
자신과 만나는 강의였네요. 아직까지도 제 자신에 대해 모르겠지만, 납작하게 눌러져있던 자신에게 성큼 다가가 같이 일어서보자고 말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우수 강의를 듣고 박*숙
신청한지 두달이 지나서 새해계획으로 첫강의를 듣기 시작해서 오늘 마지막 강의까지 모두 들었습니다. 강의에 소개된 여러가지 심리학 분석 및 삶의 과정을 돌아보는 질문들은 저의 지나온 시간을 되돌아보고 현재의 업무에만 집중되어 있는 제 자신을 새로이 추스리게 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이남희 선생님의 쉽고 간결하며 체계적인 설명으로 하루에 두세강의씩 듣기에도 무리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당장 자서전을 쓰려고 강의를 들은 것은 아니었지만 이 강의는 제가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할지 고민하게 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꼭 자서전을 쓰지 않더라도 한번쯤 들어보시라고 추천하고 싶습니다.
12 다시듣는 강의 최*숙
11 다시듣는 강의 최*숙
10 특별한 강의라는 생각이... 허*자
9 여자의 자격...자서전 쓰기 김*자
8 가슴이 먹먹해져서 혼났어요 정*수
7 제 3강의중 욕구프로파일은 어디있나요? 김*지
6 감사합니다 최*림
5 감사합니다. 장*경
4 강의에 대하여... 한*아
3 내가 나를 바라보는 것은... 인*숙
2 이해가 잘 되는 강의 *
1 참 좋은 강의입니다... 추천하고 싶어요... 테*트
첫페이지 입니다    1    끝페이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