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08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가다머의 의철학
: 기술학이 아닌 해석학으로서의 의학
의학을 둘러싼 다양한 사회 문제들이 대두되고 있지만 그 근본에 있는 의학의 철학적 문제에 대한 성찰은 충분히 이뤄지지 않고 있다. 본 강좌는 의학에 대한 기술학적 관점이 지닌 문제점을 지적하고, 해석학적 관점에서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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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총  16강  |  42교시  |   14시간 21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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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강의록 제공  
    • 6개월
  • 강사 : 박남희
이 강좌는 해석학의 관점에서 의학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오늘날 웰빙 문화, 먹거리와 건강, 의료제도, 바이오테크놀로지 등 의학을 둘러싼 다양한 사회문제들이 쟁점으로 부각되고 있지만, 그 근본에 있는 의학의 철학적 문제에 대한 성찰은 겉으로 드러난 문제점들만큼 깊이 있게 다뤄지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철학적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이 강좌에서는 역사적으로 의학과 철학과의 관계를 다루는 의철학에 관하여 기술학적 관점이 아닌, 해석학적 관점에서 논의를 진행한다. 의철학은 국내에서는 매우 생소한 분야이지만, 나날이 우리 현실 삶에서 중요성을 더해 가고 있는 의학의 영역을 심층적으로 성찰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유의미성을 가지고 있다. 의학을 전공하지 않은 사람이라도 평생을 두고 이용하는 병원, 약국 등 우리 주변의 의료 시스템을 되돌아보고, 나아가 자신의 웰빙을 생각해보는 기회가 될 것이다.

 

 

   

기술학은 어떤 매커니즘에 의해 원인과 결과가 드러난다. 투입을 하면 어떤 과정을 거쳐서 결과물이 나타나는 것들을 넓게 봐서 기술학이라고 얘기할 수 있다. 근대는 신으로부터 독립한 인간이 지혜가 아닌 지식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과학과 경제를 질적 양적으로 발전시키면서 형성되어 왔다. 특히 합리성은 자연의 제약을 극복하고 나아가 자연을 인간의 의지에 따라 좌지우지 할 수 있는 인간만의 특징으로 여겨졌는데, 합리성에 토대를 둔 체제가 바로 근대사회이며, 기술학은 이러한 근대사회가 바탕하고 있는 합리성, 혹은 이성의 원리에 기반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기술학의 발달은 현대의학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기원전 5000년 혹은 4000년 경부터 시작된 의학이 고대시대에는 주술이나 초보적인 자연적 치유법으로, 중세시대에는 신과의 관계 속에서 믿음에 바탕을 두는 치유법으로, 그리고 과학의 혁명적 발전 이후 형성되는 근대에는 과학 연구에 의한 학문적 결과물들을 이론적 바탕으로 하여 의학이 성립되게 된다. 현대의학은 이러한 근대의학의 발전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시대별로 중심을 이루는 치유법은 시대가 변화한다고 해서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다. 오늘날에도 여전히 주술적 치유법이나 믿음에 의한 치유에 의존하는 사람들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역사적으로 철학과 의학이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는 점이고, 시대의 철학과 어떻게 만나는가가 의철학이 어떻게 발전하여 오는지를 보여준다는 점이다.

그런 점에서 의철학은 인간을 어떻게 볼 것인가라는 중요한 근본적 문제를 끝없이 제기하고 있었다. 근대 이전의 의학은 인간을 영적 존재로 바라보기도 했으며, 이데아의 그림자로 파악하기도 했다. 과학의 영향을 받은 기술학의 관점에서 의학은 인간을 원자들로 이루어진 물적 존재로서 바라보게 된다. 이와 더불어 진단 기기의 발전, 기타 전문적인 세부 영역들이 발달하고 이를 바탕으로 치료가 이루어진다. 그러나 인간을 일반화, 수치화, 대상화하게 되는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반면 해석학의 관점에서 의학은 어떠할까?

   

현대의학이 갖는 과학성은 계량화, 일반화, 대상화, 평균화라는 특징을 갖는다. 이로 인한 장점도 있지만 항상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해서 마치 100% 확증적인 것인 양 가정한다는 문제점을 내포한다. 또한 인간은 단순히 물적 존재가 아니기 때문에, 인간은 자기 존재의 의미를 묻고, 가치를 묻기도 하고, 또는 자기의 과거와 전통 등을 포함한 모든 것을 종합적으로 느끼는 존재이기 때문에 어떤 극단적인 최고의 기술에 의존한다 할지라도 인간이 갖고 있는 문제들은 고쳐질 수가 없다.

그래서 등장하게 되는 것이 바로 해석학이다. 해석학은 공통, 보편적인 것을 주로 탐구하는 현대의 주류 의철학이 사장시켰던 것인 구체적인 것을 다시 가져오려고 한다. 그러면서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보려고 한다. 일반적인 어떤 이론들에 맞춰서 환자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 아니다. 즉 어디가 아프면 무얼 먹고, 또 어디가 아프면 어떤 치료를 하고 하는 식의 기계적인 대입을 얘기하는 것이 아니다. 구체적인 환자의 문제점을 찾고, 그가 얘기하는 것에 귀 기울이는 방식을 통해서 일종의 ‘맞춤치료’, ‘질적치료’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는 입장인 것이다. 생명은 각 개체마다 특수한 것이며, 그것이 일반화될 수 없다고 바라보기 때문이다.

의료의 대상, 소외된 존재가 아닌 치료의 주체로서 환자를 바라보는 것이 해석학의 입장이다. 해석학의 입장에서 인간은 이론의 분석에 의해서 다뤄지는 존재가 아니다. 인간은 해석과 이해를 통해서 말해질 수밖에 없는 존재이다. 이러한 입장에 서 있는 사람들이 바로 슐라이어마허, 딜타이, 하이데거, 가다머와 같은 해석학자들이다. 이들은 후대로 갈수록 앞서간 사람들의 이론을 비판하고 발전시키면서 현재의 해석학적 이해라는 방법론을 정교화 해왔다.

그로 인해서 오늘날 기술학적 관점이 아닌, 해석학적 관점에서 다양한 문제제기들이 시작될 수 있게 된다. 의사는 왜 권위적인가? 환자는 왜 수동적일 수밖에 없을까? 의료체계의 과학화가 타당한 것일까? 약품 의존적인 치료는 완전한 것인가? 등등 현실에서 드러나는 수많은 의료의 문제들은 그것의 바탕에 내재한 철학적 원리를 깊이 들여다봄으로써 우리는 새로운 사유와 성찰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이 강좌를 통해서 현 시대의 의료 문제에 관한 사유를 확장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의학은 인간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하는 근본적인 철학의 문제와 기술학으로서의 특징을 바탕으로 발전해 왔다. 이 강좌에서는 역사적으로 의학이 어떻게 전개되어 왔으며, 그것이 철학적으로 의미하는 바를 찾아본다. 강사는 의학이 기술학으로 해석됨으로 인해 갖게 되는 다양한 문제점을 드러내고, 이의 대안으로 해석학으로서 의학에 관한 성찰을 논의하고 있다. 슐라이어마허, 하이데거, 야스퍼스, 가다머 등의 논의를 통해서 해석학의 중심적인 내용을 살펴보고, 이들의 논의가 의학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를 살펴본다. 해석학과 의철학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꼭 봐야할 강좌이다.

제2강 기술학과 해석학의 만남: 가다머의‘이해’ 중에서
제5강 가다머의 이해와 선입견, 진리에 대한 개념 중에서
제14강 현대의학과 ‘치료’의 진정한 주체 중에서
- 참고문헌
『고통』가다머(철학과 현실사)
『비극적 실존의 치유자』칼 야스퍼스
(철학과 현실사|한국야스퍼스학회 엮음|기술학이 아닌 해석학으로서의 의학_박남희)
『철학자 가다머 현대의학을 말하다』한스 게오르크 가다머(몸과마음|이유선 역)
『가다머(해석학 전통 그리고 이성)』조지아 원키(민음사|이한우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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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1강 의학과 철학의 역사 37분
교안다운
<의철학>개요와 역사
1교시 -   <의철학>개요 20분 1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의학과철학의역사 17분 1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가다머의 의철학> 강의의 목적
-기술학과 해석학의 정의
-고대
-근대: 창조자, 신
-근대: 경험론
-근대: 합리론
-경험론과 합리론의 모순 극복
-칸트의 제한된 경험론
-인간의 이성능력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학문의 발달
-고대이전의 의학
-과학시대의 의학
2강 기술학과 해석학의 만남: 가다머의‘이해’ 76분
교안다운
기술학과 해석학, 그리고 가다머의 등장
1교시 -   기술학과해석학 17분 2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해석학으로서의의학 21분 2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해석학의탄생 19분 2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가다머의등장 19분 2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의학의 병폐
-현상학적 인식방법
-기술학과 해석학
-현대과학의 발달
-인간주체에 대한 개념
-기술학적 의학의 한계
-우리나라 병원의 문제점
-현대의학과 해석학
-신학에서 시작된 해석학
-서양 철학사 안에서의 감정
-설명과 이해
-해석학의 탄생
-존재론적 해석학
-인간은 차이를 드러내는 존재
-인간의 고유성
-가다머의‘이해’
-집단화
-환자는 주체여야 한다
3강 인간과 치료, 건강 40분
교안다운
자연철학에서 실존주의 탄생까지
1교시 -   자연철학에서중심론까지 20분 3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현대철학따라가기:중심이되기위하여 20분 3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자연철학
-초월자
-신의 존재
-인간과 이성
-물체와 정신의 분리
-인간과 감성사이의 오성
-칸트의 합리성
-헤겔의 이성
-객관적 인식론과 칸트의 주관적 인식론
-칸트, 코페르니쿠스적 인식 전환과 그 양면성
-주체와 그 주체의 대상화가 되어지는 객체
-헤겔의 칸트의 주관적 인식론비판
-주체의 문제
-헤겔의 정신현상학
-실존주의의 탄생
4강 가다머의 주체와 객체에 대하여 67분
교안다운
하이데거와 가다머 그리고 주체라는 문제
1교시 -   하이데거와가다머 19분 4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주체라는문제 24분 4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인간에대한이해:주체와객체화 24분 4강 3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하이데거,‘세계-내-존재’
-주체의 확장, 가다머
-가다머,‘실현의 주체’
-인간을 드러내는 방법,‘주체’와‘객체’
-존재자와 존재의 관계
-가다머, 융합되어 가는 존재
-융합되어가는 존재, 인간
-가다머의‘이해-해석’
-가다머의‘물’ 개념
-가다머,‘놀이’에 대한 해석
-누구든지 주체여야 한다-현대의학의 치료문제
-결핍에서 자유로
-참의사에 대해서
-우리 사회의 현실: 타자에 대한 대상화
-인간에 대한 이해: 과학으로 풀 수 없는 이성
-선이해 과학
-이해를 바탕으로 한 의학에서의 질적치료
-문진과 상담
5강 가다머의 이해와 선입견, 진리에 대한 개념 62분
교안다운
가다머의 이해 및 정신과 육체
1교시 -   이해 21분 5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가다머의영향작용사와진리 20분 5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가다머의정신과육체 21분 5강 3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간추린 지난 강의
-슐라이어마흐의‘이해’
-딜타이의‘이해’
-현상학적 인식 방법
-칸트의 주관적 인식
-현상학적 인식
-존재론적 측면에서의 이해
-이해가 곧 적용: 전이해
-선이해, 선입견
-선입견
-전승
-전승과 전통의 차이
-가다머의 영향작용사와 진리
-‘진리’
-가다머의‘진리’
-플라톤의 생득관념
-가다머가 생각한 정신과 육체
-가다머의‘선’
-정신과 육체
-가다머의‘건강’
6강 현대의학의 치료와 해석학으로서의 치료 58분
교안다운
현대의학과 해석학적 치료
1교시 -   현상학적치료와해석학적치료 19분 6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대화와이해를통한치료 19분 6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주체와주체로서의만남과대화 20분 6강 3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현상학적 치료란 무엇인가
-현상학적 치료 설명
-해석학적 치료란 무엇인가
-가다머의‘대화’
-대화의 정의
-대화의 조건, 만남
-대화는 상대에 대한 신뢰다
-야스퍼스의 대화와 치료방법
-야스퍼스의 네 가지 이해단계: 정적이해
-야스퍼스의 네 가지 이해단계: 발생적 이해
-야스퍼스의 네 가지 이해단계: 실존적 이해
-야스퍼스의 네 가지 이해단계: 형이상학적 이해
-대화와 치료
-치료의 환경
-주체
-주체와 주체와의 만남
7강 주체적 인간과 치료 37분
교안다운
주체적 인간과 치료, 가다머의 '적용'
1교시 -   야스퍼스,이해를통한치료의궁극적방법 19분 7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치료의근간으로서의‘이해’ 18분 7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야스퍼스,‘이해' 와‘적용’
-야스퍼스의 네 가지의‘이해’
-야스퍼스의 형이상학적 이해
-기술학이 아닌 해석학으로 의료행위
-보편성과 실존적 치료
-논리적 공동성
-논리적 공동성과 실존적 치료
-치료의 개념인‘이해’
-발생적 이해에서 실존적 이해로
-실존적 이해란
-논리적 공동성
-이해의 대상적 측면과 치료의 주체 문제
-가다머의‘적용’
-가다머가 추구하는‘완전’, 그리고 헤겔의 변증법
8강 해석학 그리고 의사와 환자가 갖는 ‘적용’ 71분
교안다운
인간중심적 치료법과 이성의 면모
1교시 -   가다머의적용,그진정한길은? 18분 8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의학의해석학적다양한이성의면모 26분 8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인간중심적‘대화’치료법 27분 8강 3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가다머, 적합성과 함께 하는 치료
-의사와 환자 간의 이해란
-환자가 찾아야 할 진정한 적용의 권리
-해석학적 의학에서의 올바른 민주중의
-여전히 미진한‘해석’, 무엇이 문제인가
-삶과 놀이와 균형
-야스퍼스의 확장된‘이성’
-약에 대한 사회적 인식
-의료제도에 작용해 있는 권력 논리
-야스퍼스의 이성, 보편성을 위한 사유운동
-유기체로서의 인간‘적용’
-해석학적 관점에서 바라 본 한국의료시스템
-가다머의 해석: 도입
-가다머의 내면언어
-가다머의 치료 1
-가다머의 치료 2
-가다머의 언어를 통한 대화의 방법
-치료, 사람을 중심에 놓기
9강 해석학으로의 의학 79분
교안다운
해석학으로의 의학 및 치료와 대화
1교시 -   해석학으로서의의학:'이해'에서의‘주체’ 20분 9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가다머,해석학으로서의의학 20분 9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치료의올바른방법:주체대주체의만남 19분 9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치료',그기표와기의 20분 9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이해와 치료의 주체, 야스퍼스와 가다머의 차이
-가다머의‘치료’, 인간의 한계와 그 인정
-치료와‘차이’
-가다머의‘치료’,‘차이’의 인정
-기존의 정신분석, 남성과 여성
-가다머, 해석학적 방법의 치료
-가다머,‘이해’의 차원
-가다머의 해석학적 방법의 치료
-가다머,‘대화’는 다르다
-치료와 대화
-'차이', 서로를 살리는 역할
-만남의 자세
-언어와 사유운동
-가다머의 '언어' 그 의미
-의사와 환자간의 사랑의 대화: 치료
-해석학적으로 작용하는‘문화’
-해석학에서 의사의 역할
-사례소개
-우리사회의‘치료’, 그 문제점
10강 해석학에서의 인정과 의학에서의 권위의 문제 39분
교안다운
언어와 사유, 인정과 권위의 문제
1교시 -   의학에존재하는기술학적잔재들 20분 10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해석학으로서의의학을위한진정한'권위'모습 19분 10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언어와 사유
-사례를 통한 언어와 사유
-‘인정’이 빚어 낸 세 가지의 결과들
-‘인정’이 빚어 낸 전체주의
-인정과 권위의 문제
-권위란
-의사의 권위
-‘권위’의 모습
-대중매체와 권위
-구조주의에서 의사의 자세
11강 치료자로서의 의사 45분
교안다운
치료자로서의 의사 및 자연에 대한 태도
1교시 -   데미안허스트와치료 18분 11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가다머의자연관에의한치료이론 27분 11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데미안 허스트의 작품들
-데미안 허스트의 작품론
-삶과 고통
-실재란
-무의식과 치료
-지평융합
-지평융합과 치료
-자연에 대한 세 가지 태도 1
-자연에 대한 세 가지 태도 2
12강 현대 병원 진료의 문제점과 의사의 자격 66분
교안다운
현대의학의 맹점과 치료 영역의 확대
1교시 -   현대병원진료의문제점 26분 12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치료영역의확대 19분 12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의사가갖추어야할자격과임무 21분 12강 3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현대의학의 맹점 1
-현대의학의 맹점 2
-삶의 주체성을 지닌 환자로서의 권리
-의학의 맹점에 대한 가다머의 견해
-삶의 주체로서의‘우리’
-책임있는‘주체’
-중독과 치료
-중독의 치료가능성
-치료의 근본 목적
-의사와 환자
-모두가 주체인 사회
-의사의 기본조건 1
-의사의 기본조건 2
-돈 많이 버는 사람, 의사
-‘치료’의 확장 1
-‘치료’의 확장 2
13강 치료의 대상이 아닌 치료의 주체 36분
교안다운
치료의 주체와 클릭 의학의 시대
1교시 -   강의전체에대한점검 18분 13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클릭의학의시대 18분 13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전체강의 개요
-인간을 다루는 두 학문
-인간에 대한 이해와‘건강’
-인간에 대한 이해와‘치료’
-인간이란
-현대의‘인간’
-삶의 철학과‘인간’
-현대의학의 문제점
-클릭의학
-클릭의학의 시대
-해석학으로서의 의학
-대화, 주체와 주체의 만남
-대화, 대화환경의 중요성
-대화, 말투의 중요성
-상담자의 역할
-치료의 주체
14강 현대의학과 ‘치료’의 진정한 주체 57분
교안다운
치료의 주체와 현대의학
1교시 -   치료의주체 17분 14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인간을치료한다는것 20분 14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현대의학과주체 20분 14강 3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주체란 무엇인가
-현대의‘주체’
-치료에 있어서 진정한‘주체’
-가다머의‘적용’
-적용과 치료
-놀이
-놀이와 치료
-치료의 주체
-보편성과 의학
-치료의 의미
-주체로 산다는 것
-자본주의와 주체
-주체의 건강과 삶의 터전(사회)
-진정한‘주체’로 산다는 것
-주체만이 주체를 치료한다
15강 질적치료 46분
교안다운
가다머의 주체와 질적치료
1교시 -   가다머의주체 22분 15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질적치료와맞춤치료 24분 15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치료의 대상이 주체라는 말의 의미
-대상과 주체의 의미
-자기실현의‘주체’
-자기책임적‘주체’
-가다머의 주체로 본 의사와 환자
-질적 치료와 해석학
-시간과 습성
-질적치료의 정신적 측면
-줄기세포의 예
-자동차의 예
-이불 꿰맴의 예
-기타 다른 예
16강 해석학에 근거한 현대의학의 새로운 방향 45분
교안다운
현대사회의 문제점과 새로운 의학
1교시 -   현대사회의문제점 24분 16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해석학적새로운의학 21분 16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환자에 대한 의사의 인간적 이해
-주체로서의 의료인의 요건
-과학기술과 자연과학의 문제점
-해석의 필요성
-개별자의 다양성 살리기
-허울뿐인 질적 치료
-데리다의 해체적 방법론
-해체론과 건강
-좋은 의사란
-해석학에 근거한 새로운 의학
-‘치료’란 무엇인가
박남희 (연세대 철학연구소 전임 연구원)
연세대 철학과에서 가다머 연구로 석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세종대와 그리스도 대학교 등에서 여성학을 강의해왔다. 현재 연세대학교 철학연구소 전임 연구원이자 철학 아카데미 상임워원, 성프린시스 대학 철학 교수, 서울대학교 평생교육원 철학 교수로 활발하게 중이다. 또한 한국해석학회 부회장과 철학상담치료학회 부회장을 맡고 있으며, 희망네트워크 아동 청소년 철학 교실 주임 교수를 맡아 오랫동안 어린이와 청소년의 철학 교육을 위해 애써왔다. 현재 한국해석학회 부회장과 철학상담치료학회 부회장을 맡고 있다. 저서로는 『세기의 철학자들은 무엇을 묻고 어떻게 답했는가』, 『처음 읽는 독일 현대철​학』(공저), 『종교와 철학 사이』(공저),​ 옮긴 책으로 『과학 시대의 이성』 등이 있다.     
- 저서
『모든 순간의 철학』(현암사, 2017)
『천천히 안아주는 중』(세계사, 2014)
『종교와 철학사이』(공저, 늘봄, 2013)
『칼 야스퍼스(비극적 실존의 치유자)』(공저, 철학과현실사, 2008)
- 역서
『과학시대의 이성』(한스 게오르크 가다머 저, 책세상, 2009)
- 논문
「가다머의 플라톤 해석」
「삶의 기술로서의 해석학」
「실현 주체로서의 여성의 ‘다움’ 문제」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이 시대의 의사들에게 꼭 필요한 이야기 정*용
임상의사로 살아온지 벌써 21년째입니다.
항상 무언가 풀리지 않는 문제들에 대한 막연한 의문이 있었는데
그것을 풀 수 있는 중요한 열쇠가 될 수 있는 강의였습니다.
이해하기 쉽게 강의해 주셔서 감사드리고 , 우리 의료인이 사회에 속해서 스스로 문을 열고 대화할 수 있도록 많이 일깨워 주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남은 여생동안 의사로서 , 환자로서 충실히 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하세요
우수 의학도에게 필수적인 강의 김*준
의과대학교수로서 철학에 관심이 있어 강의를 들었습니다. 일반인의 시각에서, 또 철학의 입장에서 바라본 현대의학의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까지 들었다는 느낌입니다. 의학이 철학과 일치해서 나갈 수야 없겠지만, 분명히 참고해야 할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고 여겨집니다. 의대학생들에게 권하고 싶습니다.
우수 해석학에 대한 궁금증을 풀 수 있었던 좋은 기회 문*일
그 동안 궁금해 왔던 해석학에 대한 궁금증이 많이 해소된 좋은 강의였습니다. 또한 이 강의를 통해 기술학이 아닌 해석학으로서의 의학이 가르침이 아닌 해석학으로서의 교육에도 접근이 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도 드는 군요. 레비나스의 강의도 기대합니다.
5 현직의사로서 홍*환
4 의철학? 철의학? 김*태
3 왜 이리도 김*양
2 이론과 실천의 문제 변*영
1 약간 아쉽네요 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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