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03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그리스 비극론 Ⅱ
: 3대 비극 작품 감상 및 분석
비극 중의 비극, 그리스 비극의 3대 작가 아이스킬로스와 소포클레스 그리고 에우리피데스의 비극 작품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비극 작품의 의미를 미학·철학적으로 해명하고, 현대에 비극이 지니는 의미를 조명해 본다. <<본강좌는 2010년 이전 제작된 강좌로 화질 및 음질 상태가 좋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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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총  18강  |  52교시  |   23시간 11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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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개월
  • 강사 : 김상봉
  • 사이트 개편 기념 오늘의 특가! : 14,500원  
비극 중의 비극,
그리스 비극의 3대 작가 아이스킬로스소포클레스
그리고 에우리피데스의 비극 작품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비극 작품의 의미를 미학·철학적으로 해명하는 강좌다.

서양 정신이 도달한 가장 깊은 고통의 심연을 보여주는 그리스 비극이
세 작가에 따라 어떠한 방식으로 변화 양상을 겪고 있으며,
현대에 와서 이들 비극이 갖는 의미는 무엇인지를 조명하게 된다.

이 강좌는 2001년 민예총 문예아카데미 연속 강좌로 기획되었으며,
<김상봉_그리스 비극론Ⅰ: 서양 정신의 근원을 찾아서>와 연계해 수강하면
서양 정신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내게 그리스 비극 작품을 보여줘"

김상봉 선생의 그리스 비극론 두 번째 강좌!


 I 편에서 '그리스 비극'을 거시적인 측면에서 개괄적으로 다루었다면, 이제 그리스 비극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아이스킬로스와 소포클레스 그리고 에우리피데스, 세 작가의 비극 작품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그 의미를 미학, 철학적으로 해명하는 강좌이다.  


오이디푸스 3부작, <오이디푸스 왕>(Oidipous Tyrannos), <콜로노스의 오이디푸스>(Oidipous epi Kolonoi>, <안티고네>(Antigone)를 쓴 소포클레스의 비극 작법 혹은 작품 경향.

1) 초기: 아이스킬로스풍의 장중 화려한 작풍
2) 중기: 엄밀한 기교주의
3) 후기: 원숙기 / 등장 인물의 성격과 일치하는 문체


- 현존 7편의 작품 집필 연대순 배열: <아이아스 Aias>, <안티고네 Antigone>, <오이디푸스 왕 Oidipous Tyrannos>, <엘렉트라 Elektrai>, <트라키스의 여인 Trchiniai>, <필로크테테스 Philoktetes>, <콜로노이의 오이디푸스 Oidipous epi Kolni>


- 배경화 고안, 소도구 채용 등 상연 형식 연구


- 합창단 숫자를 종전의 12명에서 15명으로 늘리고, 배우도 종전의 2명에서 3명으로 늘림


- 3명 배우의 대화를 통하여 갈등 부각, 복선(伏線)의 교묘한 배치


“끝끝내 남는 '절대적 어둠'의 세계가 있다”는 점을 전율적으로 형상화한 비극 작가 소포클레스는 절대적 타자성의 영역이 있다고 보고 인간 실존을 구현한 것으로 유명하다.
- 김상봉의 2강 강의 노트 중  



        

아이스킬로스                                                   소포클레스                                                               에우리피데스

                                                                           (ⓒshakko/Wikipedia, licencja: CC-BY-SA-3.0)


아이스킬로스와 소포클레스 그리고 에우리피데스

이들을 모르고 그리스 비극을 논하지 말라.


아이스킬로스의 <아가멤논><코에포로이><자비로운 여신들>,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왕><콜로노스의 오이디푸스><안티고네>, 에우리피데스의 <메데이아><히폴리토스><엘렉트라>까지. 샘솟는 듯한 풍부함이 있는 이야기 속으로 빠지지 않고 못 배길걸요?



단지, 서양의 옛 이야기?

단지 서양의 옛이야기에 불과했다면 지금까지 회자되지도 않았을 것이다. 서양 정신이 도달한 가장 깊은 고통의 심연을 보여주는 그리스 비극이 세 작가에 따라 어떠한 방식으로 변화 양상을 겪고 있으며, 현대에 와서 이들 비극이 갖는 의미는 무엇인지 조명하는 시간, 김상봉 선생이 함께한다.
제3강 아이스킬로스의 <아가멤논>(Agamemnon)Ⅲ 중에서
제9강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왕>(Oidipous Tyrannos)Ⅰ 중에서
제14강 에우리피데스의 <메데이아>(Medeia)Ⅰ 중에서
◈ 필수교재
김상봉 『그리스 비극에 대한 편지』, 한길사, 2003 (그림 ①)
아이스퀼로스 『아이스퀼로스 비극』, 단국대학교 출판부, 2002
소포클레스 『소포클레스 비극』, 단국대학교 출판부, 2002
에우리피데스 『에우리피데스 비극』, 단국대학교 출판부, 2002


- 참고문헌
◈ 참고교재
호메로스 『일리아스』, 단국대출판부, 2001
호메로스 『오뒤세이아』, 단국대출판부, 2000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문예출판사, 2002
프리드리히 니체 『니체전집 03―유고: 1870년~1873년』, 책세상, 2001
헤로도토스 『역사』, 2001
니체 『비극의 탄생』, 청하, 1998
브루노 스넬 『정신의 발견: 서구적 사유의 그리스적 기원』, 까치, 1994
서동욱 『차이와 타자』, 문학과지성사, 2001
F.횔더린 『히페리온』, 범우사, 1998
질 들뢰즈 『니체와 철학』, 민음사, 2001
헤겔 『정신현상학』(전2권), 지식산업사, 1997
M. 하이데거 『형이상학입문』, 문예출판사, 1997
괴테 『파우스트』, 민음사, 1999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1강 아이스킬로스의 <아가멤논>(Agamemnon)Ⅰ 82분
교안다운
아이스킬로스의 <아가멤논>: 고통의 의미
1교시 -   아가멤논 Ⅰ : 고통의 의미에 대한 물음 32분 1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아가멤논 Ⅰ : 아이스킬로스에 관하여 24분 1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아가멤논 Ⅰ : 호메로스와 아이스킬로스 비극의 차이들 26분 1강 3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고통의 의미에 대한 물음
2강 아이스킬로스의 <아가멤논>(Agamemnon)Ⅱ 59분
교안다운
아이스킬로스의 <아가멤논>: 비극과 불행
3강 아이스킬로스의 <아가멤논>(Agamemnon)Ⅲ 68분
교안다운
아이스킬로스의 <아가멤논>: 운명
4강 아이스킬로스의 <아가멤논>(Agamemnon)Ⅳ 88분
교안다운
아이스킬로스의 <아가멤논>: 주체와 타자
5강 아이스킬로스의 <코에포로이>(Choephoroi)Ⅰ 69분
교안다운
아이스킬로스의 <코에포로이>: 양심의 윤리
6강 아이스킬로스의 <코에포로이>(Choephoroi)Ⅱ 59분
교안다운
아이스킬로스의 <코에포로이>: 복수
7강 아이스킬로스의 <자비로운 여신들>(Eumenides)Ⅰ 53분
교안다운
아이스킬로스의 <자비로운 여신들>:원죄와 덕
8강 아이스킬로스의 <자비로운 여신들>(Eumenides)Ⅱ 76분
교안다운
아이스킬로스의 <자비로운 여신들>: 법정
9강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왕>(Oidipous Tyrannos)Ⅰ 64분
교안다운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왕>: 삶과 작품
10강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왕>(Oidipous Tyrannos)Ⅱ 98분
교안다운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왕>: 이성의 빛
11강 소포클레스의 <콜로노스의 오이디푸스>(Oidipous epi Kolonoi>Ⅰ 115분
교안다운
소포클레스의 <콜로노스의 오이디푸스>: 비극적 세계관
12강 소포클레스의 <콜로노스의 오이디푸스>(Oidipous epi Kolonoi>Ⅱ 117분
교안다운
소포클레스의 <콜로노스의 오이디푸스>: 신의 섭리와 주체성
13강 소포클레스의 <안티고네>(Antigone) 115분
교안다운
소포클레스의 <안티고네>: 인간의 법과 신의 법
14강 에우리피데스의 <메데이아>(Medeia)Ⅰ 79분
교안다운
에우리피데스의 <메데이아>: 출구 없는 비극
15강 에우리피데스의 <메데이아>(Medeia)Ⅱ 61분
교안다운
에우리피데스의 <메데이아>: 특징과 독백
16강 에우리피데스의 <히폴리토스>(Hippolytos)Ⅰ 62분
교안다운
에우리피데스의 <히폴리토스>: 나르시시즘과 순결
17강 에우리피데스의 <히폴리토스>(Hippolytos)Ⅱ 70분
교안다운
에우리피데스의 <히폴리토스>: 고귀함과 비극
18강 에우리피데스의 <엘렉트라>(Elektra) 56분
교안다운
에우리피데스의 <엘렉트라>: 세 작가의 주관
김상봉 (전남대 교수)
연세대학교 철학과와 동 대학원을 거쳐, 괴팅겐•프라이부르크•마인츠 대학에서 철학, 서양고전문헌학, 신학을 공부하고 칸트의 『최후유고』(Opus postumum)에 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칸트의 사상을 쉽게 소개해 온 국내 저명 칸트 연구자인 그는, 5•18 민중항쟁, 학벌사회, 분단과 통일 등 한국 사회의 주체성 문제를 깊이 있게 탐구함으로써 ‘거리의 철학자’로 불린다. 그리스도신학대학교 종교철학과 교수,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이사, 학벌없는 사회 정책위원장, 문예아카데미 교장을 지냈으며, 현재 전남대 철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 저서
『호모 에티쿠스: 윤리적 인간의 탄생』(한길사, 2012)
『다음 국가를 말한다』(공저, 웅진지식하우스, 2011)
『다시, 민주주의를 말한다』(공저, 휴머니스트, 2010)
『굿바이 삼성』(공저, 꾸리에, 2010)
『리얼 진보 Real Progressive』(공저, 레디앙, 2010)
『학교를 버리고 시장을 떠나라』(공저, 메이데이, 2010)
『후퇴하는 민주주의』(공저, 철수와영희, 2009)
『5∙18, 그리고 역사』(공저, 길, 2008)
『서로 주체성의 이념』(길, 2007)
『만남』(공저, 돌베개, 2007)
『도덕교육의 파시즘』(길, 2005)
『학벌 사회』(한길사, 2004)
『그리스 비극에 대한 편지』(한길사, 2003)
『자기의식과 존재사유』(한길사, 2003)
『나르시스의 꿈: 서양정신의 극복을 위한 연습』(한길사, 2001)
『호모 에티쿠스-윤리적 인간의 탄생』(한길사, 1999)
『자기의식과 존재사유-칸트철학과 근대적 주체성의 존재론』(한길사, 1998)
『세 학교 이야기』(공저, 학민사, 1983)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철학의 무게가 실린 강의 문*혜
깊이 있고 철학적인 강의였습니다.
단지 작품 자체의 감상, 분석을 넘어 고대 그리스 시민의식과 철학의 시초, 그리스 신화에 대한 얼개까지 훑어 주시곤 합니다. 이렇게 많은 이야기가 담겨 있는 줄은 정말 몰랐네요. ^^ 역시, 배우니 즐겁습니다. 김상봉 교수님, 수업 잘 들었습니다. 그런데 말씀이 워낙 빠르셔서 어떤 때는 숨이 차더군요. 배속을 줄여서 들어야 했습니다. ^^
우수 깊이가 있네요. 도*
강의가 깊이가 있습니다. 또한 그리스 비극이 이토록 다양한 세계를 품고 있다는 것도 알 수 있어서 좋습니다. 그리스 고전이 현대에까지 여전히 유효한 것이라는 것을 분명하게 알 수 있는 좋은 강의입니다.
우수 탁월한 명강의! 조*연
스무살에 원양어선을 타기 시작해서 50줄에 든 작년에사 겨우 뱃생활을 마친 독학자입니다. 요즘 김상봉 선생의 <그리스비극론 1> 에 이어 <비극론 2> 까지 연이어 수강하는 중인데, 기막힌 명강의더군요. 제가 생각하기에 명강의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강의자가 자신의 전문분야에 통달해야 할 것이고, 둘 째는 수강자에게 얼마나 효율적으로 전달되느냐라는 일종의 교수 방법의 문제이며, 끝으로, 사실은 이게 가장 중요한 점이라고 생각하는데, 텍스트(강의록 혹은 교재)를 정확히 해석하고, 나아가 강의자의 삶으로 녹여내며, 텍스트에 짓눌리지 않고 독창적인 방식으로 - 설사 강의자의 주관성으로 흐를 염려가 있더라도 - 이뤄지는 강의여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런데 김상봉 선생은 이 세가지 조건을 완벽하게 갖추었지 않았나 생각되는군요. 여기다 선생의 진보적인 가치관까지 마음에 쏙 듭니다. 때로 텍스트 해석이 다소 오버하는 경향 - 가령 그리스비극을 현재적 관점으로 재해석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약간의 무리한 접근 - 이 있지 않나 염려가 되지만 아마 수강생들이 충분히 걸러서 받아들이리라 생각합니다. 칸트 전공자답게 탄탄한 서양근대철학을 바탕으로 미학까지 두루 섭렵한 선생의 강의을 듣다 보면 오호라, 이게 바로 학문의 즐거움이로군 하는 생각이 듭니다. 엔간한 현대프랑스철학 앞에서도 주눅들지 않는 선생의 모습에서 자부심까지 동시에 느끼고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일리어드> <오딧세이> 강독까지 개설하시면 어떨지 욕심을 내봅니다.
10 역시 김상봉 선생님이십니다. 김*근
9 그리스 비극에 관한 명품 강의.. 송*준
8 김상봉 선생님의 또 다른 강의도 기대됩니다. w**yong78
7 너무 훌륭한 강의 입니다..재수강을 한 4번은 했을 것에여.. 장*호
6 재미있는 그리스 비극 유*주
5 이성과 감성으로 받아들이는 비극 변*영
4 오이디푸스의 실명 주*식
3 슬픔의 승화 장*호
2 그리스인들의 아픔의 승화 장*호
1 2는 권*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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