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12년 | 고화질
  • 지원사항 :
각도와 층차
: 여덟 가지 개념으로 만드는 작지만 단단한 철학지도
철학과 삶의 세계를 연결하는 여덟 가지 개념에 대한 동서양 철학자들의 사유를 만난다. 철학을 공부하고 싶은데 선뜻 첫걸음이 떼지지 않았다면, 여기에서 시작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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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총  8강  |  32교시  |   15시간 47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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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강의록 없음  
    • 6개월
  • 강사 : 김선희

철학을 공부하고 싶은데 그 첫 시작에 선뜻 발걸음이 떼지지 않는 이들에게 알맞은 강의가 탄생했다. 철학과 삶의 세계를 연결하는 여덟 가지 개념에 대한 동서양 철학자들의 사유를 만난다. 서로 다른 맥락에서 출발한 동서양 철학자들의 부정교합적 사유를 겹쳐 읽으면서 철학을 다른 각도에서 낯설게 보고 자기 삶의 맥락 안에 친밀히 끌어들이는 방법을 연습한다.

학문이 아닌 현실적인 삶의 방편으로서 철학을 하려는 사람들을 위한 강좌

전통적으로 철학에서는 신, 우주, 존재, 지식, 선과 악, 영혼 등에 대해 물었다. 철학사는 이 질문들에 대한 철학자들의 논쟁을 시대별로 재구성한 것이고 우리는 이를 '학습'해온 것이다. 그러나 엄밀히 말해 이 질문들은 철학자들의 질문이지 철학을 공부하는 이들의 질문은 아니다. 철학자가 되려는 것이 아니라 철학을 삶의 자원으로 이용하고 싶은 사람의 질문은 이와 달라야 한다.

유토피아, 성장하고 청년이 된다는 것의 의미, 비극과 고통의 문제, 명랑성과 웃음의 문제, 과 집으로 돌아온다는 것의 의미, 우정자아의 문제, 참다운 배움의 의미 등 이 강좌에서 만날 여덟 개의 개념은 삶의 맥락에서 우리가 부딪히는 실질적인 문제인 동시에 동서양의 철학자들이 철학적으로 사유해오던 철학적 주제이기도 하다. 이 주제들에 동서양의 철학자들은 각기 다른 맥락에서 접근했기 때문에 이 속에서 일관된 흐름이나 종합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정답을 구하는 방식이 아니라면 도리어 우리에게 도움을 줄 수도 있다. 이들이 처한 상황과 문제의식, 각각의 답변이 보여주는 각기 다른 각도와 층차는 우리에게 출발의 지점과 방향을 선택할 수 있게 도와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각도란 철학자들의 각도이며 층차란 철학적 사유들의 층차지만 동시에 내가 철학에 개입할 각도이며 내가 철학을 운용할 층차이기도 하다.


철학에 접근하는 방법을 배운다

한 가지 주제, 혹은 한 가지 개념에서 출발하여 문제의 다양한 측면들을 사유하는 방식으로 사고의 폭을 넓혀 나가는 김선희 선생의 '철학하기' 방식은 철학 입문자들에게 철학에 접근하는 방법의 좋은 본보기가 되어줄 것이다. 

 

제2강 청년에 대하여 중에서
제4강 명랑성에 대하여 중에서
제8강 배움에 대하여 중에서
구플레이어 고화질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없는 세계를 향한 시니컬한 몽상 Ⅰ
  • 31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없는 세계를 향한 시니컬한 몽상 Ⅱ
  • 31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있는 세계를 향한 변칙적 전복Ⅰ
  • 25분
  • 2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있는 세계를 향한 변칙적 전복 Ⅱ
  • 23분
  • 2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유토피아
    -에우토피아
    -메시아
    -미륵신앙
    -아르카디아
    -몽유도원기
    -플라톤 철인
    -토마스모어
    -장자
    -노자
    -디지털 노마드
  • 1교시 - 요청으로서의 ’청년’ Ⅰ
  • 25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요청으로서의 ’청년’ Ⅱ
  • 28분
  • 3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제 2의 탄생, 시민의 자아Ⅰ
  • 29분
  • 3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제 2의 탄생, 시민의 자아Ⅱ
  • 29분
  • 3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파우스트
    -괴테
    -루소
    -늙음의 저주
    -청년의 정의
    -배움
  • 1교시 - 비극의 감수성 Ⅰ
  • 24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비극의 감수성 Ⅱ
  • 24분
  • 4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고통의 현상학Ⅰ
  • 33분
  • 4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고통의 현상학Ⅱ
  • 39분
  • 4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그리스 비극
    -오이디푸스
    -비극이란
    -코기토
    -고통
    -아리스토텔레스
    -불교
    -스토아학파
    -타인의 고통
    -수잔 손택
    -연민
  • 1교시 - 깊이에의 저항 Ⅰ
  • 26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깊이에의 저항 Ⅱ
  • 26분
  • 5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쾌락에서 비극으로Ⅰ
  • 33분
  • 5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쾌락에서 비극으로 Ⅱ
  • 34분
  • 5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희극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칸트
    -베른하르트
    -장미의 이름
    -니체의 디오니소스 vs 아폴론
    -도덕의 명랑성
    -호모루덴스
    -누가 웃을 수 있는가?
  • 1교시 - 돌아옴의 철학 Ⅰ
  • 27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돌아옴의 철학 Ⅱ
  • 29분
  • 6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고향과 집, 오류의 은유Ⅰ
  • 35분
  • 6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고향과 집, 오류의 은유 Ⅱ
  • 36분
  • 6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집의 의미
    -집의 성질
    -하이데거의 고향
    -유목민
    -21세기 유목민
  • 1교시 - 연대와 공존 Ⅰ
  • 27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연대와 공존 Ⅱ
  • 30분
  • 7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윤리로서의 우정Ⅰ
  • 36분
  • 7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윤리로서의 우정 Ⅱ
  • 26분
  • 7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동서양의 우정론
    -피타고라스 학파
    -키케로
    -공자의 우정론
    -공동체와 우정
    -스피노자의 우정
    -레비나스의 타인
  • 1교시 - 자기 고백하는 철학자 Ⅰ
  • 30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자기 고백하는 철학자 Ⅱ
  • 31분
  • 8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묘지명 쓰는 철학자Ⅰ
  • 31분
  • 8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묘지명 쓰는 철학자 Ⅱ
  • 31분
  • 8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고흐의 자화상
    -개인 발견의 역사
    -종교개혁과 개인
    -근대적 인간
    -자서전의 역사
    -루소, 니체, 사르트르, 사마천, 이덕무, 정약용
  • 1교시 - 읽고 쓰는 삶 Ⅰ
  • 32분
  • 8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읽고 쓰는 삶 Ⅱ
  • 32분
  • 9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혁명으로 가는 길 Ⅰ
  • 26분
  • 9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혁명으로 가는 길 Ⅱ
  • 28분
  • 9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공부
    -왜 책을 읽어야 하는가?
    -한국 사회의 교육
    -부르디외 ‘문화자본’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어떤 공부를 할 것인가?
김선희 (철학자, 이화여대 인문과학원 HK 연구교수)
대학에 입학한 뒤 줄곧 철학을 공부해 박사 학위를 받았고 현재 철학 관련 강의를 하고 있다. 학구적이거나 성실한 성격이 아닌데도 공부를 계속했던 것은 느리고 게으르기 때문일 것이다. 합리적이고 냉철하지 못하지만 마음에 불을 낸 철학책이나 철학자도 기억나지 않는다. 이런 식의 불균형들 때문에 여기까지 왔을 거라고 생각한다. 또 그 때문에 여전히 공부를 하고 책을 쓴다. 근대 동서양의 사상적 접합이 만든 파장을 철학적 차원에서 조명하는 연구들을 해왔지만 앞으로는 어디로 향할지 모른다. 다만 연구와 더불어 늘 어긋나는 듯한 삶의 방식과 태도에 드러나는 여러 문제, 그리고 이에 영향을 주는 외적 구조 모두를 놓치지 않는 글쓰기를 계속할 생각이다.
- 저서
『8개의 철학 지도』(지식너머, 2014)
『철학이 나를 위로한다』(예담, 2012)
『팝콘을 먹는 동안 일어나는 일』(풀빛,2011)
『동양철학 스케치 1,2』(풀빛, 2009)
- 논문
「천, 상제, 리: 조선유학과 『천주실의』」(한국실학학회 학술대회, 2010.07)
「정의 개념의 두 국면:유학과 여성주의」(여성철학회 춘계학술대회, 2011.04)
「인격의 구조와 인간의 지위: 서학을 만난 조선 유학의 인간 이해」(서강대학교 신학연구소, 2011.09)
「실천철학으로서의 유학-정약용과 크리스찬 볼프 비교 연구」(한국한문학회, 한국실학학회, 실학박물관 공동 학술대회, 2012.06)
「라이프니츠의 신과 정약용의 상제」실학박물관 유네스코 세계기념인물 선정 기념 학술 심포지움 (2012.08)
「조선실학의 국가 개혁론과 공공성 ; 이익과 정약용을 중심으로」(한국학 중앙 연구원 2012년도 “글로벌 시대 한국적 가치와 문명 연구”사업, 2012.11)
「家難, 病, 喪: 고통 앞에 선 실학자들」(한국실학학회, 2013.09)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리뷰> 양날의 칼, 명랑성 김선희
우수 철학함은 삶이라는... 문*호
강의를 듣고 나니...
강의 제목이 왜 각도와 층차였는지...
유토피아-디스토피아, 청춘과 늙음, 선과 악,
고통, 비극과 쾌락, 공부와 배움...
강의 내내 드는 생각...
박기평씨의 말처럼...
타도할 수 없다면 낙후시켜야 한다...
후지면 지는 거다...
웃는 나의 적들아 너희는 너무 후지다. ^^
우수 강의를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은
아트앤스터디 무료강의로 선생님의 말씀을 잠깐 듣고 궁금해서 들었는데너무 좋네요 .이런 좋은 강의를 해주셔고 고맙습니다 .다시 한번 더 듣고 생각을 더 해보고싶네요 ^^깊은 생각을 부드럽게 꺼내주시는듯한 강의가 너무 좋습니다
우수 생각의 길을 여러주셔서 감사합니다. 시*현
대학이 인생의 최종 목표인양 살아온 청소년기를 지나고,

원하는 대학에 합격해 누리는 기쁨은 잠시,

나의 인생에,
나를 둘러싸고 있는 주변 사람들과 세상에,

무언가 잘못되어도 단단히 잘못되었다는 생각에,
잠시 앞으로 나아가기를 멈추고,
스스로에게 1년이라는
시간을 준 22살의 대학생 입니다.

개인적으로 1년이라는 멈춤의 시간동안 무엇을 찾았는지는
잘 모르겠으나,
그 시간이 끝나가는 시점에서,
스스로 아트앤 스터디를 찾아
김선희 선생님의 강의를 들은 것을 칭찬하고 싶어지는 순간입니다.

좋은것인지는 모르겠으나
3일만에 강의를 전부 들었습니다.

강의를 듣는 매 순간 느껴지는 앎의 기쁨과 성취감이
계속해서 다음 강의를 누르게 만들었습니다.

아마 강의를 들으면서
동시에 떠오르는,
제 자신의 개인적이고 현실적인 모습이
많은 생각을 하게한 것 같습니다.

좋은 강의 해주신 김선희 선생님과
경로를 제공해준 아트앤 스터디에게도
감사드립니다.
17 강단함이 느껴지는 강사님 변*영
16 철학하는 이유를 알게하는 강의 이*정
15 깊은 생각이 담긴 강좌 신*호
14 철학에 진입하려는 사람들에게 장*진
13 너무 놀랐습니다. *
12 철학하기를 돕는 강의 w**yong78
11 별로 서*진
10 좋지만 아쉬웠던.. 강*경
9 각도와 층차 2강 리뷰 나*새
8 각도와 층차 3강 리뷰 나*새
7 4강 강의 리뷰 나*새
6 4강 강의 리뷰 <양날의 칼, 명랑성> 애*
5 5강 강의 정리 나**
4 7강 강의 정리 애*
3 8강 강의 정리 애*
2 철학으로의 초대 노*희
1 궁금한 점 있습니다 김*희
첫페이지 입니다    1    끝페이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