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19년 | 고화질
  • 지원사항 :
바깥의 시 쓰기
릴케는 “눈에 익은 것들로 들어찬 방에서 나와 보라”고 쓴다. 조르주 바타유는 “진정한 시는 법의 바깥에 있다”고 쓴다. 그렇다. 시는 바깥에서 쓰는 것이다. 시인을 꿈꾸는 이들이여, 타성에 젖은 삶의 바깥으로 한 걸음 내딛어 보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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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총  7강  |  28교시  |   10시간 55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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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강의록 제공  
    • 6개월
  • 강사 : 송승환
시인이란 지금까지 자신이 걸어온 길을 넘어, 미지로 가득 찬 어딘가로 발을 내딛을 줄 아는 자이다. 이 강의는 시 쓰기에 도전하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시 언어를 구축하고 새로운 시의 세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 길잡이 역할을 하고자 한다. 에드거 앨런 포에서 에이드리언 리치로 이어지는 7인의 시인, 그들의 삶과 시 세계를 뒤좇아 가는 동안, 미지의 방향으로 한발 내딛으며 새로운 시각과 용기를 얻고 현대적인 시 쓰기를 위한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시’와 ‘시인’


머리에 떠오르는 시상, 천재적 감각으로 집필을 이어가는 시인. 이것이 시를 쓰는 사람들에 대한 일반적인 이미지는 아닐까. 하지만 이미 지금으로부터 약 2세기 전 시인 에드거 앨런 포는 이러한 시에 대한 관념을 거부하였다. 시란 흘러넘치는 무언가를 받아 적는 그런 행위의 결과가 아니라, 시인의 의도를 가장 잘 전달하기 위해 철저하고 치밀한 계산 아래 쓰여지는 작품이란 것이다. 에드거 앨런 포로부터 이어지는 ‘시’가 걸어온 길을 따라가 보자.  


다시 태어난 ‘시’


윌리엄 워즈워드로 대표되던 낭만주의 시의 세계를 강력히 비판한 에드거 앨런 포는,  음악과 효과, 그리고 인상, 암시, 감각을 시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보고 과거의 경험을 나열하는 시 쓰기에서 벗어나 수학적으로 짜인 음악과 진실한 허구로 구성되는 새로운 형태의 시를 쓰기를 주장하였다. 이렇듯 감각과 인공미학을 중시하는 그의 시 세계는 보들레르, 발레리, 랭보 등으로 이어지며 그 영향을 공고히 하였고, 이전까지의 관습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시의 태도는 아폴리네르, 트라클, 리치로 이어지며 현대시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이들이 한 발 더 내딛은 그 곳에서 만나는 익숙하지 않은 감각과 시각이 우리를 진정한 현대시의 세계로 인도할 것이다.


‘바깥’의 시 


이번 강의는 시 쓰기에 도전하는 사람이나, 시인을 꿈꾸는 이들에게 매우 유익한 경험이 될 것이다. 7인의 시인들의 삶의 궤적을 따라가 보고 그들의 시 세계와 시 언어, 그리고 시의 태도를 배우다보면 수강생들은 자신만의 시 언어를 구축할 수 있고, 시 쓰기에서 종종 행해지는 실수들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강의를 맡은 송승환 시인은 각 시인과 시들에 대한 자세한 분석과 해설에 더하여 직접 시를 쓸 이들에게 유효한 조언을 아끼지 않는다. 이 시간을 통해 ‘바깥’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고 각자의 시 세계를 펼쳐나갈 것을 기대해본다.  


*강의에서 사용된 자료를 원하시는 분들은 아트앤스더디로 연락주세요.(☎02-323-1081)


제1강 수학―포의 산문 읽기 중에서
- 참고문헌
송승환, 『전체의 바깥』(문학들, 2019)
구플레이어 고화질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윌리엄 워즈워드의 『서정담시집 서문』①
  • 20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윌리엄 워즈워드의 『서정담시집 서문』②와 에드거 앨런 포의 『Letter to B』
  • 20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에드거 앨런 포의 『작시의 철학』
  • 19분
  • 2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에드거 앨런 포의 『작시의 철학/ 시의 원리』
  • 21분
  • 2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바깥
    -시언어의 혁명적 변화
    -설명/주장/진리
    -막연함
    -시적 효과의 정도
    -반복과 변주
    -음악/(의도한) 효과와 인상/암시/감각
    -수학·기하학적 엄밀성
  • 1교시 - 샤를 보들레르
  • 23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샤를 보들레르의 『악의 꽃』中 「지나가는 여인에게」
  • 30분
  • 3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샤를 보들레르의 『악의 꽃』中 「백조-빅토르 위고에게」
  • 32분
  • 3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샤를 보들레르의 『현대 생활의 화가』
  • 17분
  • 3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인공미학
    -현대시
    -순간, 우연, 일시
    -영원, 불변
    -추(醜)의 미학
    -감각(오감/공감각)
    -현재에 대한 열정
    -과거의 현전화(現前化)
    -알레고리(Allegory)
    -시적태도
  • 1교시 - 아르튀르 랭보의 삶과 시
  • 31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아르튀르 랭보의 ‘투시자’ 편지 - 조르주 이장바르에게 보내는 편지
  • 22분
  • 4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아르튀르 랭보의 ‘투시자’ 편지 - 폴 드므니에게 보내는 편지와 「새벽Aube」①
  • 19분
  • 4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아르튀르 랭보의 「새벽Aube」②
  • 15분
  • 4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감각의 극단화
    -감각의 착란
    -‘나’=타자
    -미지(l'inconnu)
    -진술과 묘사
    -댄디즘(dandyism)
  • 1교시 - 폴 발레리의 삶과 시
  • 17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폴 발레리의 「테스트 씨 Monsieur Teste」
  • 15분
  • 5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폴 발레리의 「시와 추상적인 생각」①
  • 18분
  • 5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폴 발레리의 「시와 추상적인 생각」②
  • 10분
  • 5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가능(기지旣知)과 불가능(미지未知)
    -언어의 걷기와 춤
    -시의 ‘진자(振子)의 추’
    -시인의 의도, (계산된) 효과
  • 1교시 - 기욤 아폴리네르의 삶과 시
  • 27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기욤 아폴리네르의 「행렬」①
  • 26분
  • 6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기욤 아폴리네르의 「행렬」②
  • 25분
  • 6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기욤 아폴리네르의 「변두리Zone」와 「새로운 에스프리와 시인들」
  • 34분
  • 6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자유시
    -구두점 삭제
    -‘나’의 역사성
    -전복적(顚覆的) 사고
    -‘나’의 구분
    -진실된 허구
    -미지의 언어
    -기억
    -비동시성의 동시성
    -에스프리 (esprit)
  • 1교시 - 게오르크 트라클의 삶과 시
  • 27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게오르크 트라클의 「몰락」
  • 19분
  • 7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게오르크 트라클의 「그로덱」와 「꿈과 광란」①
  • 26분
  • 7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게오르크 트라클의 「꿈과 광란」②
  • 29분
  • 7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독일 표현주의
    -시인 노발리스(낭만주의)
    -시인 프리드리히 휠덜린(표현주의)
    -시의 색채
    -묘사
    -암시
    -관습적 이미지 이탈
    -색채어와 어감
  • 1교시 - 에이드리언 리치의 삶과 시 언어
  • 38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에이드리언 리치의 「며느리의 스냅사진들」
  • 35분
  • 8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에이드리언 리치의 「난파선 속으로 잠수하기」①
  • 20분
  • 8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에이드리언 리치의 「난파선 속으로 잠수하기」② , 「힘」, 그리고 「북미 대륙의 시간」
  • 20분
  • 8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몫이 없는 자”/“보이지 않는 자”
    -타자의 목소리
    -종교/인종/계급/성/언어적 구분
    -「공동 언어를 향한 소망」
    -언어의 균열
    -재현(再現)의 시 쓰기
    -알레고리의 시 쓰기
송승환 (시인, 문학평론가)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예창작학과에서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2003년 『문학동네』 신인상 시 부문과 2005년 『현대문학』 신인추천 평론 부문에 각각 당선되어 등단하였다. 시집 『드라이아이스』(문학동네, 2007), 『클로로포름』(문학과지성사, 2011), 문학평론집 『측위의 감각』(서정시학, 2010), 논문 「김춘수 시론과 말라르메 시론의 비교연구」, 「김구용의 「꿈의 이상」에 나타난 환상 연구」, 「김종삼 시의 시제와 주체의 상관성 연구」 등이 있다. 중앙대학교 문예창작학과 겸임교수와 계간 『시와 반시』 편집위원을 역임하고 현재는 서울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초빙교수로 재직하면서 계간 『작가세계』와 『문학들』 편집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 저서
『드라이아이스』 (문학동네,2007)
『측위의 감각』 (서정시학, 2010)
『클로로포름』 (문학과 지성사,2011)
『김춘수와 서정주 시의 미적 근대성』(국학자료원,2011)
『당신이 있다면 당신이 있기를』(문학동네, 2019)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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