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19년 | 고화질
  • 지원사항 :
하이데거와 함께 예술하기Ⅰ - 『예술작품의 근원』으로 보는 하이데거의 예술론
하이데거의 독특한 예술론은 그의 존재 사유의 확장이자 전기 철학과 후기 철학을 이어주는 고리이고 역사철학 연구와 정치적 개입을 이해하는 단서를 제공한다. 하이데거 예술론의 출발점인 『예술작품의 근원』이 여기 명료한 강의를 통해 그 논리와 체계를 드러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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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총  10강  |  40교시  |   21시간 08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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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개월
  • 강사 : 이선일

예술작품의 근원은 하이데거 예술론의 출발점이다. 이 텍스트는 단순히 예술철학에 머무르지 않는다. 그의 존재론적 사유, 언어철학, 더 나아가 역사철학의 모태가 되는 책이자, 현실 정치 참여의 동기까지 확인할 수 있는 복합적인 텍스트이다. 난해하기로 소문난 하이데거이지만 이선일의 강의를 통해 하이데거 사유의 길을 천천히 따라가 보자. 이선일 교수는 개념과 논리를 명료하게 풀어내어 예술론을 통해 하이데거 철학 전반으로 향하는 길을 친절하게 안내해줄 것이다.
 

왜 『예술작품의 근원』인가


『예술작품의 근원』은 하이데거 예술론의 출발점이다. 니체처럼 새로운 독일 정신을 꿈꾸었던 하이데거는 국가사회주의에 경도되었고 그의 이력에 지워지지 않는 오점을 남겼다. 그러나 현실의 국가사회주의가 그의 이상과는 거리가 멀다는 것을 깨닫고 1930년대부터는 새로운 길을 모색했다. 이 시기 하이데거는 횔덜린 읽기에 천착한다. “새로운 대지를 불러 세우기 위한 또 다른 시원으로서의 예술의 가능성”을 횔덜린에서 찾아낸다. 후기 철학으로 넘어가는 길목에서 하이데거는 휠덜린 독서가 바탕이 된 “예술작품의 근원”이란 주제로 강연을 지속해간다. 이 텍스트는 예술론으로서뿐만 아니라 하이데거의 사상에 대한 입문서로서도 손색이 없다. 


철학 텍스트에 대한 모범적인 독해


이선일 강의의 특별함은, 철학적 텍스트를 읽는 모범적인 방식에 있다. 철학 텍스트에 접근하는 방법에는 여러 갈래가 있다. 한 가지는 우리에게 친숙한 다른 사례들을 끌어들여 유비추리를 통해서 저자와 텍스트에 대해 ‘감’을 잡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접근법은 대중을 위한 입문으로 종종 이용되는 방식이지만 분명한 한계가 있다. 텍스트를 구성하고 있는 개념과 사유의 내적 논리를 체험적으로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선일의 강의는 『예술작품의 근원』 안으로 파고들어 하이데거의 다른 텍스트들을 차근차근 엮어 체계적이고 내재적인 독서법이 무엇인지를 알려준다. 난해하기로 소문난 텍스트 안에서 개념과 표현들이 질서정연하게 재구성되는 과정을 보며 우리는 하이데거의 사유의 길을 함께 걷게 된다. 

  

하이데거 예술론의 제1부


이 강의는 원래 『예술작품의 근원』을 출발점으로 놓고 횔덜린 독해와 현대 예술에 대한 하이데거의 언급을 따라가며 그의 예술론을 총체적으로 정리해보겠다는 계획에서 출발했다. 그러나 난해한 텍스트를 꼼꼼하고 친절하게 다룬 강의 스타일 때문에 그 계획을 나누어 예술론의 제2부에 해당하는 내용은 다른 강의로 개설하고 이번 강좌는 『예술작품의 근원』만을 다루었다. 하이데거가 그의 예술론을 집약한 텍스트를 남겨놓지 않았다는 점에서 이 강좌는 전반부에 해당한다. 그러나 후반부를 이해하기 위해서 전반부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다. 

  

하이데거 철학으로 열린 문


하이데거의 『예술작품의 근원』은 헤겔의 미학과 대결하는 예술철학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그의 현존재의 존재론의 확장이기도 하며 후기 철학의 단초이고, 그의 역사철학과 현실에 대한 정치적 개입을 이해할 단서이기도 하다. 『존재와 시간』이 그의 사유 전체의 출발점이라면, 이 『예술작품의 근원』은 하이데거 사상 전반으로 뻗어나갈 수 있는 또 다른 입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예술이라는 문제를 다루면서도 하이데거 특유의 사유 방법이 전형적으로 드러나고 그의 철학의 주요 개념들이 곳곳에 맞물려 있기에, 훌륭한 안내자와 함께라면 하이데거를 이해하는 탁월한 지름길이 될 것이다. ​


제1강 들어가며 - 예술의 종말 : 헤겔과 하이데거중에서
     
- 참고문헌
마르틴 하이데거,「예술작품의 근원」 in 『숲길』(신상희 역, 나남,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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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하이데거 예술철학의 이정표들 : 강좌의 개괄
  • 31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헤겔 미학과의 대결
  • 30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미학적 예술의 극복
  • 30분
  • 2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미학적 체험과 위대한 예술의 귀환
  • 43분
  • 2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횔덜린 연구
    - 현대 예술
    - 헤겔 미학
    - 예술의 종말
    - 미학적 예술
    - 미(학)적 체험
    - 진리사건
  • 1교시 - 근원에 대한 질문 : 예술에 대한 선이해
  • 27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예술작품의 성격 : 사물적 성격
  • 30분
  • 3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사물에 대한 존재론적 해석 : 전통 존재론의 비판
  • 40분
  • 3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예술의 본질
  • 40분
  • 3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근원
    - 있음/임
    - 현성하다
    - 사물의 자생성과 자족성
    - 순전한 사물(로서의 대지)
    - 신뢰성
  • 1교시 - 작품의 순수한 자립과 세계의 붕괴
  • 31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세계와 대지의 관점 1 : 그리스 신전의 사례
  • 28분
  • 4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세계와 대지의 관점 2 : 조각 및 언어 예술
  • 33분
  • 4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예술작품의 작품 존재 1 : 세계를 건립함
  • 46분
  • 4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작품의 순수한 자립
    - 세계의 박탈/붕괴
    - 퓌시스와 대지
    - 세계를 건립함
  • 1교시 - 예술작품의 작품 존재 2 : 대지를 불러세움
  • 32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세계 – 대지 - 사물
  • 26분
  • 5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세계와 대지의 투쟁 / 예술작품에서의 진리의 생기
  • 35분
  • 5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존재의 밝힘
  • 41분
  • 5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대지를 불러세움
    - 개시(열어밝힘)
    - 대지의 사물
    - 정적 / 투쟁
    - 진리
    - 비은폐성
    - 알레테이아
    - 아름다움
    - 존재의 밝힘
  • 1교시 - 근원으로서의 예술 / 창작의 본질
  • 27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진리의 자기 정립과 창작 : 존재의 열려 있음에 대한 응답
  • 28분
  • 6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진리의 사건으로서의 파열
  • 25분
  • 6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파열에서 형태로 : 진리의 사건이 예술작품에서 세워짐
  • 27분
  • 6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테크네 / 테크니테스
    - 테시스
    - 열린 장
    - 파열 / 균열
    - 삼중적 파열
    - 공속적 관계
    - 형태
  • 1교시 - 창작된 존재와 창작된 것 : 밖으로 나와 우뚝 솟음
  • 30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창작된 존재와 제작된 존재 : 도구와의 비교
  • 22분
  • 7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창작된 존재의 생생한 고유화
  • 20분
  • 7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살뜰한 보존 : 충격과 옮겨놓음
  • 48분
  • 7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존재한다
    - 사실
    - 충격
    - 존재와 인간의 공속
    - 고유화
    - 살뜰한 보존
  • 1교시 - 보존자의 자기 존재의 변화
  • 31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살뜰하게 보존함의 내적 가능성과 그 근거
  • 28분
  • 8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이탈-존재와 결의성으로서의 욕구
  • 17분
  • 8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작품의 사물적 성격에 관한 물음의 해명
  • 27분
  • 8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옮겨놓음의 3 단계 : 자기 존재의 변화
    - 열려있음을 견디어냄
    - 이탈-존재
    - 욕구
    - 결의성
    - 내어줌
  • 1교시 - 마지막 물음 : 예술은 자연 속에 숨어 있는가
  • 35분
  • 8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시 짓기를 논의할 필요성 : 국가사회주의와 그리스적 패러다임
  • 33분
  • 9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모든 예술은 본질적으로 시 짓기이다
  • 39분
  • 9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언어예술로서의 시 짓기
  • 32분
  • 9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마주 던짐
    - 민족, 세계, 대지
    - 근본 기분
    - 밝히는 마주던짐
    - 언어
    - 명명함
    - 말하기
  • 1교시 - 시와 다른 예술 장르의 관계 : dichten의 의미
  • 30분
  • 9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예술의 본질 : 진리의 건립
  • 29분
  • 10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선사함으로서의 건림함과 근거지움으로서의 건립함
  • 27분
  • 10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근거지움 : 세계의 건립과 대지를 여는 것의 관계
  • 23분
  • 10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진리의 건립
    - 진리 건립의 삼중적 구조
    - 선사함 / 근거지움 / 시작함
    - 세계의 소종래
    - 과제로 주어진 / 더불어 주어진 것
  • 1교시 - 시원으로서의 건립
  • 31분
  • 10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예술의 역사성 : 제1시원으로서의 그리스 예술
  • 32분
  • 11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새로운 시원으로서의 민족 예술
  • 41분
  • 11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예술 강연에 대한 비판적 회고
  • 43분
  • 11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매개되지 않은 것 / 갑작스러운 것 / 도약
    - 두 가지 시원
    - 횔덜린
이선일 (철학박사)

서울대 철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교 대학원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선임연구원을 지냈으며, 가톨릭대, 세종대, 중앙 승가대에 출강하고 있다. 

- 저서
이선일 저, 『하이데거 「철학에의 기여」』(서울대학교철학사상연구소, 2006)
이선일 외, 『인간에 대한 철학적 성찰』(문예출판사, 2005)
이선일 저, 『하이데거 「이정표」』(서울대학교철학사상연구소, 2005)
이선일 저, 『하이데거 「언어로의 도상」』(서울대학교철학사상연구소, 2004)
- 역서
마르틴 하이데거 저, 이선일 역, 『철학에의 기여』(새물결, 2015)
마르틴 하이데거 저, 이선일 역, 『이정표』(한길사, 2005)
마르틴 하이데거 저, 이선일 역, 『칸트와 형이상학의 문제』(한길사, 2001)
헨리 에이킨 저, 이선일 역, 『이데올로기의 시대』(서광사, 1989)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용도변경? 판단중지!!! 오*재
하이데거의 철학은 너무나 시적이고 은유적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강의를 듣다보니 굉장히 엄격하고 역사적 시원으로 부터 형성된 엄밀한 개념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선일 선생님 강의를 듣다 보면 하이데거가 새로운 개념을 창조하는 과정을 되짚어 이해할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됩니다. 역시나 본격적인 철학 강의는 어원과 문헌학적인 요소가 결합되어야 더 좋은 강의가 되는 법인가 봅니다. 사물의 용도 변경의 과정이 현상학의 판단 중지와 어떻게 같고 다른지 생각해봐야 할 것같습니다. 혹시 예술로서 진리의 발생이 결국 후설의 본질 직관과 같은 게 아닐지...강의를 듣다보니 문득 그런 생각이 떠오르더군요. 아무튼 많은 영감을 떠올리게 하는 강의입니다!!
우수 하이데거의 철학! 예술론! 김*화
난해하기만 했던 하이데거의 예술론을 이제야 읽을 수 있겠습니다.
그리스 신전과 대지에 관한 이야기는 많이 들었는데,
그것이 왜 진리발생사건인지 이선일 선생님 강의를 들으면서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하이데거와 나치의 관계에 대해 좀더 깊이 있는 말씀을 해주셨으면 더 좋았겠지만,
새로 출간된 책을 통해 제가 찾아보겠습니다.
하이데거로 인해 진리의 문제를 다루는 학문은 철학에서 예술로 변경된 것 아닐까하는
단상을 강의 내내 가졌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우수 하이데거 예술론의 모든 것 :) 최*심
어렵고 난해한 하이데거의 예술론을 꼼꼼하게 설명해 주셔서 하이데거의 철학에 조금은 가까이 접근해볼 수 있었어요. 하이데거의 여러 서적에 흩어져 있는 예술론 사례들을 하나로 모아서 설명해 주셔서 더욱 구체적으로 이해했어요. 이렇게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들으니 너무 좋네요. 예술이 단순 형이상학적인 아름다움에서 벗어나 '진리'로 모습을 드러나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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