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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건축사 기행 Ⅱ
- (근대건축) 르네상스에서 바로크까지
이번 강좌에서는 15~17세기 ‘초기 근대 서양건축사’를 주제로 삼아, 적극적으로 시각자료를 활용하는 동시에, ‘건축가’라는 인물을 ‘건축사’를 이해하는 핵심 키워드로 다뤄볼 것이다.
수강료 : 49,000원 (적립5% : 최대2,450 원)
강사 : 임석재
구성 : 총 12강 | 23교시 | 12시간42분
교재 : 강의록 제공
수강 기간 : 6개월
지원사항 :
제작년도 : 2010년 | 일반화질
 
 
이*교 님
최*호 님
최*영 님

비평과 해설을 할 때의 핵심은 무엇보다 ‘작품’이다. 때문에 ‘작품’에 해당하는 유럽 ‘건축물’을 토대로, 여기에 ‘전기적 내용’을 더해 인문학적 접근을 해 본다면, 이는 훌륭한 서양 건축사 연구가 될 수 있다. 이번 강좌는 특히 15~17세기 ‘초기 근대 서양건축사’를 주제로 삼아, 적극적으로 시각자료를 활용하는 동시에, ‘건축가’라는 인물을 ‘건축사’를 이해하는 핵심 키워드로 다뤄볼 것이다.

휴머니즘의 시작, 르네상스


르네상스는 중세를 대체하는 문명이다. 기독교에서 고전으로, 신에게서 인간으로, 교권에서 세속 권력으로 관심을 돌림으로써 중세와 단절했지만, 과거와의 연속성 역시 지녔던 시대이기도 했다. 이 양면성 속에서 인류는 인간을 탐구하고자 하는 다양한 시도를 했는데, 건축 역시 예외가 아니었다. 이러한 르네상스 시대엔 건축이 상업, 산업에 종속되는 단점도 생겨났지만, 비로소 직업적인 독립성을 갖게 됨으로써 ‘건축가들의 이름’을 통해 건축사를 작성하기 시작했다.

 


건축가들을 통해 본 서구 근대 건축사


초기 르네상스: 르네상스 건축 양식의 기초를 닦은 브루넬레스키[Brunelleschi, 1377~1446)]가 중세적 연속성을 간직하고 있다면, 이를 확장한 알베르티[Alberti,1404~1472)]는 로마 고전주의의 부활을 꿈꿨던 인물이다.  

성기 르네상스: 브라만테[Bramante]가 중앙 집중형 구조와 고전주의를 특징으로 성기 르네상스의 문을 연 이후, 제자 라파엘[Raphael]은 이를 확장하여 하이(high) 르네상스의 꽃을 피웠다. 그는 단명했지만 레오나르도 다 빈치, 미켈란젤로와 함께 르네상스 예술의 3대 거장 중 한 명이 되어, 압축공간과 회화장식주의를 잘 보여주는 여러 중요 건축물을 남겼다.
사실 브루넬레스키부터 라파엘에 이르는 르네상스 건축가들은 저마다 건축 양식과 스타일은 달랐지만, 거시적 문명 차원의 통합이라는 하나의 목적 아래 있었다.


16세기 매너리즘: 고전주의를 일으킨 성기 르네상스와 달리, 매너리즘은 반 고전주의를 표방한다. 때문에 이들의 반항과 일탈적 면모는 몇 백 년간 저평가 받아 왔는데, 20세기 후반부터 매너리즘이 창조적인 생명력을 보여준 독자적인 양식이라는 긍정적인 해석이 대두되기 시작했다. 선구자 페루치[Perussi]와 완성자 줄리아 로마노[Giulio Romano]의 작품을 살펴보면 이 양식의 특징을 알 수 있을 것이다. 한편, 고전주의에 집중함으로써 성기 르네상스와 매너리즘을 결합했던 위대한 예술가, 미켈란젤로[Michelangelo]가 존재한다.


16세기 베니스 건축: 석공출신의 산미켈리[Sanmicheli], 로마 정통 고전주의를 구사한 산소비노Sansovino], 16세기 르네상스 건축을 종합하고, 완성한 팔라디오[Palladio,1508~1580)]는 베니스에서 활동했던 3인의 건축가들로서 건축의 질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


17세기 바로크 양식: 르네상스가 정사각형, 수평선 등 안정된 조형질서를 추구했다면, 17세기에 시작한 바로크는 수직의 활성화된 에너지를 추구한다. 베르니니[Bernini], 보로미니[Borrmini], 코르토나[Cortona] 3인을 통해 초기 바로크 양식의 특징을, 또한 구아리니[Guarini] ,주바라[Juvarra], 비토네[Vittone]의 건축물을 통해 삐에드몽과 폰타나 지역에서 발생한 후기 바로크의 변화된 면모를 엿볼 수 있다. 그리고 이들 사이에 16세기 매너리즘을 유지하되 바로크 영향 역시 받은 바로크 매너리즘이 위치한다. 



건축가-자신의 시대를 이해하고, 새 시대의 이상을 보여주는 사람


건축물들은 단순한 건물이 아니라, 건축현상과 역사발전을 보여주는 귀중한 자료다. 또한, 건축가는 단지 건물 설계 전문가를 넘어서, 자기 시대를 제대로 이해하고 건축을 통해 새 시대의 이상을 보여주는 사람이다. 때문에 이 강좌는 서구 초기 근대 건축사의 대표적인 건축가들의 작품과 특징을 개괄해 보는 동안, 인문학적 소양이 넓어지는 신비로운 체험을 선사할 것이다.

제1강 르네상스 이해하기 중에서
제5강 미켈란젤로와 16세기 베네치아 르네상스의 세 거장 중에서
제9강 후기 바로크[1670~1750] 시대의 건축가 중에서
- 참고문헌
『인간과 인간 ? 임석재 서양 건축사IV』(임석재, 2007, 북하우스)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1강 르네상스 이해하기 58분
교안다운
1교시 -   르네상스와 중세의 연속성과 단절성 33분 1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르네상스의 종교적 배경과 양식 25분 1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르네상스에 대한 정의
- 르네상스의 양면성
- 전인상(全人像), 천재(天才) 개념에 대한 의문
- 시민 인본주의란 무엇인가
- 피렌체, 르네상스의 발원지
- 중앙 집중형 양식의 등장
- 종교와 비잔틴 건축의 영향
- 브루넬레스키에 대하여
2강 초기 르네상스[1420~1500] 시대의 건축가 65분
교안다운
3강 성기 르네상스[1490~1530] 시대의 건축가 66분
교안다운
4강 매너리즘[1520~1600] 시대의 건축가 69분
교안다운
5강 미켈란젤로와 16세기 베네치아 르네상스의 세 거장 61분
교안다운
6강 프랑스, 영국 르네상스와 바로크의 성립 64분
교안다운
7강 초기 바로크[1570~1630] 시대의 건축가 67분
교안다운
8강 성기 바로크[1630~1670] 시대의 건축가 65분
교안다운
9강 후기 바로크[1670~1750] 시대의 건축가 65분
교안다운
10강 프랑스 바로크[1600~1700] 시대의 건축가 68분
교안다운
11강 영국 바로크[1660~1730] 시대의 건축가 65분
교안다운
12강 중부유럽 바로크[1680~1750] 시대의 건축가 49분
교안다운
임석재 (건축가, 이화여대 교수)
서울대학교 건축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미시간 대학 건축학과 대학원에서 석사를, 펜실베이니아 대학 건축학과 대학원에서 건축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1994년 이화여자대학교 건축학과를 신설, 1호 교수로 부임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한국 최고의 건축사학자인 그의 전공분야는 20세기 서양 근현대 건축사 및 이론, 서양 건축사, 건축설계, 의장론 등으로, 방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지금까지 총 36여 권에 달하는 건축관련 저서를 시리즈로 출간해 왔다.
- 저서
『유럽의 주택』(북하우스, 2014)
『지혜롭고 행복한 집 한옥』(인물과사상사, 2013)
『기계가 된 몸과 현대 건축의 탄생』(인물과사상사, 2012)
『우리 건축 서양 건축 함께 읽기』(컬처그라퍼, 2011)
『우리 건축 서양 건축 함께 읽기』(컬처그라퍼, 2011)
『서울 건축의 도시를 걷다 1,2』(인물과사상사, 2010)
『한국의 간이역』(인물과사상사, 2009)
『계단 문명을 오르다』(휴머니스트, 2009)
『나는 한옥에서 풍경놀이를 즐긴다』(한길사, 2009)
『건축과 미술이 만나다』(휴머니스트, 2008)
『역사 기술 인간』(북하우스, 2008)
『교양으로 읽는 건축』(인물과 사상사, 2008)
『서울, 골목길 풍경』(북하우스, 2006)
『한국 전통건축과 동양사상』(북하우스, 2005)
『건축, 우리의 자화상』(인물과사상사, 2005)
『임석재 서양건축사』(북하우스, 2003)
『기하와 현실』(북하우스, 2002)
『신추상과 네오 코르뷔지안 건축』(북하우스, 2001)
『네오 큐비즘과 추상 픽처레스크』(북하우스, 2001)
『물질문명과 고전의 역할』(북하우스, 2000)
『미니멀리즘과 상대주의 공간』(시공간, 1999)
『형태주의 건축 운동』(시공사, 1999)
『우리 옛 건축과 서양 건축의 만남』(대원사, 1999)
『한국 현대건축 비평』(예경, 1998)
『장식과 구조미학 : 불어권 아르누보 건축』(발언,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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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목
  • 작성자
우수 돈이 아깝지 않은 강의 이*교
강의를 듣고 있는 내내 정말 좋았다는 표현이외 또 어떤 말이 필요할까 싶다....

개인적으로 정말 좋은 강의였다. 건축의 역사를 통해 인간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나 할까...?

시간이 나면 책을 꼭 구매해서 좀더 꼼꼼이 읽어보고 싶다
우수 오~ 이런 주옥같은 강의가.. 최*호
저는 건축 전문가도 아니고, 큰 관심이 있었던 것도 아니지만 임석재선생님께서 한옥에 대해 쓰신 저서가 인상깊어 수업을 듣게 되었습니다. 많이 놀랐네요. 건축사 수업이 아니라, 이건 완전히 방대한 인문학 수업이군요. 정말 알찬 강좌입니다. 모든 분께 추천해요. 이 분 강좌 아트앤스터디에 많던데, 이제 관련되 다른 강좌 들으러 갑니다~
우수 1에 이어서 최*영
2도 함께 들었습니다.

아트앤스터디에서 하는 임석재 선생님의 강의는 거의 다 들은 것 같습니다.

임석재 선생님 특유의 꼼꼼함이 잘 묻어났고,
하나라도 빠질 세라 챙겨주시는 모습에 계속해서 강의를 찾게 하네요.
1 잘 듣고 있습니다... 허*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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