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12년 | 고화질
  • 지원사항 :
역사의 새로운 발견, 미시사[Microhistory] 기행
미시사는 20세기 후반 이탈리아, 남미, 독일 등 여러 나라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등장한 새로운 역사학이다. 강사 백승종은 미시사의 이론을 국내에 소개하였을 뿐만 아니라, 이를 한국의 역사에 적용하여 일련의 새로운 연구 성과를 끊임없이 제시하고 있다. 그는 소유와 지배에 초점을 맞춘 근대 역사학과 자신의 역사연구를 날카롭게 구별하며, 자신의 역사학을 '사랑의 역사학'이라 부른다. 미시사의 이론과 실제를 아우르는 이 강좌는 '사랑의 역사학'에 이르는 길 안내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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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총  8강  |  32교시  |   13시간 15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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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개월
  • 강사 : 백승종

역사, 그 문명 진화의 길 오인영 | 9,000원

역사톡톡 패키지 | 97,800원

미시사는 20세기 후반 이탈리아, 남미, 독일 등 여러 나라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등장한 새로운 역사학이다. 강사 백승종은 미시사의 이론을 국내에 소개하였을 뿐만 아니라, 이를 한국의 역사에 적용하여 일련의 새로운 연구 성과를 끊임없이 제시하고 있다. 그는 소유와 지배에 초점을 맞춘 근대 역사학과 자신의 역사연구를 날카롭게 구별하며, 자신의 역사학을 "사랑의 역사학"이라 부른다. 미시사의 이론과 실제를 아우르는 이 강좌는 "사랑의 역사학"에 이르는 길 안내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백승종의 미시사: 사랑의 역사학

우리가 알고 있는 ‘역사’란 사료 해석을 통해 과거를 복원하는 작업이다. 그런데 그 사료는 얼마나 객관적인 것일까? 권력을 누린 자는 자신에게 유리한 쪽으로 기록을 남기기 마련이지 않은가? 영웅에 대한 해석이 주를 이루는 반면, 소시민, 빈민, 하층민 등 약자에 대한 역사 해석은 너무도 적다. 우리는 과거의 큰 사건은 알지만, 한 명 한 명이 실제 어떻게 살았는지에 대해선 잘 모른다.

20세기 새롭게 등장한 포스트모던 역사 해석법, 미시사는 ‘진짜’ 역사를 알기 위해 우리의 눈을 ‘일반 시민’과 ‘일상 생활’에 고정시켜야 한다고 말한다. 소수의 영웅이 아닌, 대다수의 평민을 통해 진짜 과거를 알아보자는 것이다. 때문에 그것은 ‘미시(micro)’라는 이름처럼 거대서사를 거부하고, 예전에는 주목 받지 못했던 극히 개인적이고 사소한 내용을 통해 역사를 파헤친다.



새로운 역사 해석법, 미시사[Microhistory]

특히 이 강좌는 미시사를 국내 처음 소개한 장본인이자, 미시사가 뿌리내릴 수 있도록 가장 크게 공헌해 온 미시사의 실천 운동가, 백승종 교수가 진행한다. 그는 미시사를 '한국사'에 적용해 우리가 잘 몰랐던 조선시대의 문화와 사회상을 섬세하게 펼쳐내 왔다. 죽어있는 역사 말고 '살아 숨쉬는 새로운 역사학'이 궁금하다면, 이 강의를 듣자.

제1강 “사랑의 역사학” 또는 백승종의 미시사 중에서
제6강 생존전략: 족보와 호적의 세계 중에서
제8강 18-19세기 조선사회의 새로운 이해 중에서
구플레이어 고화질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사랑의 역사학”을 읽는 세 가지 코드 Ⅰ
  • 27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사랑의 역사학”을 읽는 세 가지 코드 Ⅱ
  • 25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미시사와 거시사의 충돌과 화해 Ⅰ
  • 22분
  • 2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미시사와 거시사의 충돌과 화해 Ⅱ
  • 25분
  • 2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미시사(microhistory)란 무엇인가?
    -길버트 라일
    -클리포드 기어츠
    -해석인류학
    -역사인류학
    -사랑의 역사학
    -소유냐 존재냐
    -랑케
  • 1교시 - 19세기 독일 소작농민들의 생존전략 Ⅰ
  • 26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19세기 독일 소작농민들의 생존전략 Ⅱ
  • 22분
  • 3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18-19세기 독일 농민들의 문자해독 능력 Ⅰ
  • 25분
  • 3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18-19세기 독일 농민들의 문자해독 능력 Ⅱ
  • 24분
  • 3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문자 해독
    -문맹
    -근대화
    -평민의 문자 해독
    -벨름교회 공동체
    -카톨릭과 개신교의 문자 해독률
    -문자 사용의 역사
    -비망록
    -<난중일기>
    -<병자일기>
    -소작농의 문자 해독
    -소작농의 생존전략, 내적 갈등
    -당시의 유럽 풍경
  • 1교시 - 강이천이라는 불량선비 Ⅰ
  • 25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강이천이라는 불량선비 Ⅱ
  • 23분
  • 4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문체반정의 심층 분석Ⅰ
  • 26분
  • 4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문체반정의 심층 분석 Ⅱ
  • 25분
  • 4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문화투쟁
    -비스마르크
    -마오쩌둥 문화대혁명
    - culture war (문화전쟁)
    -강이천
    -정조
    -《정감록》
    -서양 종교 천주교
    -패관소품
    -조선의 보수화
    -최제우의 동학
  • 1교시 - 18세기의 평민지식인 문양해 Ⅰ
  • 25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18세기의 평민지식인 문양해 Ⅱ
  • 25분
  • 5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대항 이데올로기의 거푸집, <정감록>Ⅰ
  • 25분
  • 5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대항 이데올로기의 거푸집, <정감록> Ⅱ
  • 26분
  • 5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정감록》
    -정감록 사건
    -도(道)꾼 문양해
    -문양해의 정신 세계
    -정조의 원수
    -문양해는 신인(神人)들의 제자?
    -평민 지식인 주형채
    -동학의 원조
    -19세기 말 동학의 대두
  • 1교시 - 송덕봉의 편지 Ⅰ
  • 26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송덕봉의 편지 Ⅱ
  • 24분
  • 6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18-19세 여류 성리학자들의 등장Ⅰ
  • 26분
  • 6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18-19세 여류 성리학자들의 등장 Ⅱ
  • 24분
  • 6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조선 시대 젠더의 역할과 기능
    -성리학 = 국가적 이데올로기
    -송덕봉과 유희춘의 편지
    -조선시대 상류층 부부의 삶
    -송덕봉과 유희춘의 부부싸움
    -송덕봉과 성리학적 이데올로기의 충돌
    -성리학적 가족 윤리의 한계
    -임윤지당(任允摯堂 1721 ~ 1793)
    -조선시대 여성의 지위
  • 1교시 - 노비 흥종과 흥룡 일가의 가족사 Ⅰ
  • 27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노비 흥종과 흥룡 일가의 가족사 Ⅱ
  • 23분
  • 7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위조족보의 역사Ⅰ
  • 25분
  • 7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위조족보의 역사 Ⅱ
  • 25분
  • 7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조선후기 사노비
    -도산면 문태리의 사노 현황
    -진태리의 사노 현황
    -조선후기 노비의 신분적 굴레
    -조선후기 노비의 도망
    -추노의 유래
  • 1교시 - 조광조와 <대학>Ⅰ
  • 25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조광조와 <대학>Ⅱ
  • 24분
  • 8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조광조 심화와 비판
  • 27분
  • 8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조광조의 유산
  • 24분
  • 8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미시사와 영웅 전기
    -조광조
    -<대학>
    -기묘사화
    -거시사와 미시사
    -조광조에 대한 통설
    -조광조 비판
    -조광자 유산
  • 1교시 - 김인후의 <천명도>
  • 27분
  • 8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조광조와 김인후 Ⅱ
  • 22분
  • 9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조선 사회경제적 변동설에 대한 비판
  • 27분
  • 9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조선 사회경제적 변동설에 대한 비판
  • 23분
  • 9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김인후
    -<천명도>
    -을사사화
    -대항 이데올로기
    -문양해
    -천주교
    -조선적 정체성
    -미시사 운동
백승종 (사학자, 한국기술교육대 대우교수)
서강대학교 대학원 사학과에서 문학석사를, 독일 튀빙겐대학교[Universitat Tubingen]에서 중국 및 한국학과 철학박사를 취득하였다. 미시사의 실천운동가로서, 서강대학교 사학과 교수, 경희대학교 겸임교수, 독일 보훔 대학교 한국학과장 대리, 독일 베를린 자유대학교 한국학과 임시학과장, 독일 막스 플랑크 역사연구소 초빙교수, 프랑스 국립고등사회과학원 초빙교수를 역임하고 현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대우교수이자 마을공동체문화연구소 대표로 있다. 수많은 저서와 역서, 논문 등 연구와 집필 및 강연 활동을 활발히 해왔으며, 2010년부터 마을사람들의 구술생애사를 연구하고 있다.
- 저서
『역설』 (산처럼, 2013)
『금서, 시대를 읽다』 (산처럼, 2012)
『마흔, 역사를 알아야 할 시간』 (21세기북스, 2012)
『18세기 조선의 문화투쟁 정조와 불량선비 강이천』 (푸른역사, 2011)
『조선의 통치철학』 (공저, 푸른역사, 2010)
『THE STEM FAMILY IN EURASIAN PERSPECTIVE(POPULATION, FAMILY,
AND SOCIETY/ POPULATION, FAMILLE ET SOCIETE』 (공저, 2009)
『예언가, 우리 역사를 말하다』 (푸른역사, 2007)
『정감록 역모사건의 진실게임』 (푸른역사, 2006)
『한국의 예언문화사』 (푸른역사, 2006)
『대숲에 앉아 천명도를 그리네』 (돌베개, 2003)
『그 나라의 역사와 말』 (궁리, 2002)
『동독 도편수 레셀의 북한추억』 (효형출판, 2000)
『아버지 난 누구예요』 (편저, 궁리, 2000)
『한국사회사연구』 (일조각, 1996)
- 역서
『미시사의 즐거움』 (위르겐 슐룸봄 저, 공역, 돌베게, 2003)
『미시사와 거시사』 (찰스 틸리 외 저, 공역, 궁리, 2001)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리뷰> 정조, 그의 문화투쟁 히스토리 김효정
우수 미래를 보기 위해 역사를 접한 순간 y**lowhuice
모든 것의 유한함. 그것의 귀중했었음은 항상 마지막 시간이 드러나고 혹은 문이 닫혀졌을 때에야 더욱 감정 더하여 느끼는 나는 참으로 게으른 것인지. 미시사 마지막 수업. 선생님의 1시간 단위 계획으로는 15, 16시간째 수업. 매력적인 하서 김인후(1510-1560)에 대한 이야기. 한 시간 동안의(15번째 시간의) 김인후 이야기에 푹 빠져들었다. 송시열에 따르면, 하서는 <도덕, 문장, 출처>를 앎에 능했다고. 그리고 그 판단력은 공부였다고. 시학을 천 번이나 읽었다는 그러한 공부. 한 사람의 면모를 그리 두루 파악함이 너무도 생생하였다.

역사를 어떻게 읽을까. 어떻게 읽으면 좋을까. 그것이 내게 곧 살아있는 공부가 되어 나를 인도할까. 어떠한 방향성은, 쉬이 얻어지는 것은 아니겠지만. 양적 임계치에 도달할 내 성실함이 기본이 되어야 할 것이겠지만, 새로운 관점 하나를 이렇듯 그 가는 길 가운데 얻을 수 있는 것은 참으로 귀한 행운이다.

기억은 서사로 잇지만 실제 우리의 삶은(우리의 역사는) 무수한 파편의 다면화된 장면들일 것이라고. 권력의 향방 기준으로 역사를 기억할 것이 아닌, 평범한 사람들의 삶을 아는 역사적 인식이 있어야겠다는 선생님의 당부(?)도 마음에 담는다. 어느 한 농부의 기록이나, 16세기 부녀자의 재량권에 관한 기록이나. 역사의 시간은 16세기 17세기 18세기 그 후 우리의 지금으로만 흐르는 것일지, 우리의 지금은 16세기 옆에 나란히 사실 평행으로 흐르고 있는 것일지.

내 생각 속 선형적 의식습관이 멈춘 자리에, 시간의 파편들로 생생히 튀는 사건의 기억이 아주 다른 관점에서 다른 서사를 마련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면. 영원은 길고 긴 어떤 시간이 아니라 순간, 지금이라는데. 그래, 나의 이 지금이 과거의 어느 시점이라 명명하는 그 순간순간을 길어내어 내 지금에 건강히 견주고 이다음 나의 나아갈 바를 능동적으로 발견할 정신을 키울 수 있다면. 미래를 보기위해 역사를 조금이나마 접한 순간임을 소중히 간직해야지.

무엇보다 시간 속 좋은 긴장 속에서 압축된 정보를 팽팽히 접하는 기분이, 즐거웠습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우수 처음엔 망설여지지만, 들을수록 귀를 기울이게 됩니다. 이*희
국사는 워낙 좋아하지 않고, 재미도 없다고 생각했어요.
약간의 망설임과 의무감으로 시작한 수강이었는데,
정말 재밌네요.
책을 통해 배우지 못했던 이야기들을 많이 들을 수 있어서 더욱 좋았고요.
제목처럼 '역사의 새로운 발견' 이었던 것 같습니다.
우수 인간이라는 이야기 권*주
인간이 지닌 욕망의 역사를 한 권의 책처럼 펼쳐 읽게 되는 재미있는 강의입니다. 역사의 구비구비마다 새롭게 태어나는 물줄기 같은 이름들이 안쓰러운 풀포기이기도 하고 활짝 피었다 사라지는 눈부신 꽃이기도 합니다.
7 다소 생소한 주제에 이끌려... 황*옥
6 아, 사실은 이러했구나. 사실은 이러했구나. y**lowhuice
5 역사를 발견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어요 ㅎㅎ 김*선
4 사랑의 역사학 이*원
3 역사의 이면을 들여다보다 유*훈
2 왜 정조의 재능은 기성 체제를 방어하는 쪽으로 사용될 수 밖에 없었을까 y**lowhuice
1 가까이 세심히 보는 법으로 거대한 질문에 응답할 수 있는 눈을 키우는 미시사 y**lowhu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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