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05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미셸 푸코 가로지르기
이번 강좌에서는 푸코 최초의 대작 『광기의 역사』에서 시작해 『말과 사물』, 『지식의 고고학』, 『감시와 처벌』, 『성의 역사』를 거치며 가장 최근에 출판된 콜레쥬 드 프랑스 강연론 『정신병리학의 권력』에 이르기까지 미셸 푸코의 사유 체계와 사상의 대계를 파노라마 방식으로 정리해보고자 한다.(철학아카데미 2003년 겨울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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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총  16강  |  47교시  |   21시간 1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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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강의록 제공  
    • 6개월
  • 강사 : 심세광
이번 강좌에서는 푸코 최초의 대작 『광기의 역사』에서 시작해
『말과 사물』, 『지식의 고고학』, 『감시와 처벌』, 『성의 역사』를 거치며
가장 최근에 출판된 콜레쥬 드 프랑스 강연론 『정신병리학의 권력』에 이르기까지
미셸 푸코의 사유 체계와 사상의 대계를
파노라마 방식으로 정리해보고자 한다.

(철학아카데미 2003년 겨울강좌)

왜 <가로 지르기>인가?    ‘가로지르다’라는 말은 ‘가로로 건너지르다’는 뜻. 그렇다면 푸코의 무얼 가로로 건너지른다는 걸까?
짐작컨대 이 강의명의 뜻은 푸코 사상의 처음에서 끝을 잇는 긴 흐름을 질러간다는 것이 아닐까? 강의 목차를 살펴보면 그 뜻을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정신병과 인격』부터 『정신병리학의 권력』까지, 푸코 저작의 모든 것이 한 강의 안에 다 모여 있다.    


푸코 전문가가 들려주는 푸코 사상의 모든 것   


‘푸코 박사’ 심세광 교수는 명실공한 푸코 전문가. 푸코에 관해서라면 어딜 찔러도 막힘없이 술술 강의가 이어진다. 이론적 접근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푸코의 사상을 이해하는 데 주요 단서가 될 개인사도 곁들여지니 그 또한 재미가 아닐 수 없다. 푸코의 저작 원서를 낭독하는 환상적인 불어 발음은 보너스~~     


강의 살짝 맛보기 1~  

푸코의 사상을 따라가 보면 그가 권력 메커니즘에 특히 집중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에 의하면 우리는 미처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 권력관계의 포로가 되어있다. 그렇다면 여기에서 해방될 수는 없는 것일까? 나의 주체를 찾기 위해서는 어떻게 투쟁하여야 하는 걸까? 푸코는 말한다, “너 자신을 발명하라!”    


우리가 지배관계와 권력관계의 포로이고, 지식과 편견의 포로일 수 있다는 것은 거의 확실하다. 그러나 『주체의 해석학』에서 푸코는 우리가 우리 자신으로부터 해방될 여지가 아직도 있다고 말하는 것 같다. (…) 사람들은 자기 자신이 누구인지를 잘 알고, 자신의 심층적인 성격이 무엇인지를 잘 알고, 자신의 숨겨진 정체성이 무엇인지를 잘 파악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자기 자신을 변형시키고 향상시킬 수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고대의 윤리적 주체가 제기하는 문제는 오히려 "나는 나를 무엇으로 만들어야 하는가?"였다.

그것은 발견해야 할 정체성의 문제가 아니라 실천해야 할 행동의 문제였다. 고대에 자기와 자기를 분리시키는 것은 <인식>의 거리가 아니라, <생이라는 작품>의 거리였다는 점을 푸코는 강조한다. 고대 주체의 문제는 자기를 인식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자기의 삶을 작품의 재료로 간주하는데 있었다. 푸코는 이를 일컬어 <실존의 미학>이라 명명했고, 그것은 주체가 자기 자신을 인식하려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성찰된 규칙에 따라 자신의 생을 구축하고, 자기 실존의 줄기 내에서 일정한 행동 원리들을 보여주려 하는 것이다. 푸코는 지배적인 심리학적 기술과 <나는 누구인가?>와 같은 탐색으로부터 우리를 해방시키려 한다. 실제로 실존의 기술들은 복수이다. 우리는 그것들을 발명해내야 한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우리 스스로를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자신을 발명해내는 일이다.



강의 살짝 맛보기 2~  


재미있다: 광기가 시대에 따라 어떻게 받아들여졌는지, 정신병동에 감금된 자들은 어떤 자들이었는지, 가장 유명한 고문 장면, 식인 풍습과 근친상간, 이유 없는 범죄, 성 담론의 변화 … <미셸 푸코 가로지르기>엔 흥미로운 이야기가 가득하다!


풍부하다: 광기, 정신병, 정상과 비정상, 의학권력, 사회권력, 성(性), 언어와 사물, 정신병리학, 실존미학 … <미셸 푸코 가로지르기>는 그 내용이 풍부하다!  


놀랍다: 성은 억압되어 온 것으로 알았는데, 그 반대라고? 정신병동에는 정신병 환자들이 있던 게 아니라고? 소크라테스의 “너 자신을 알라”는 데카르트적 인식과는 차원이 다르다고? …


<미셸 푸코 가로지르기>에서는 놀라운 발견을 할 수 있다!
 

심세광 교수의 <미셸 푸코 가로지르기>에서
'20세기의 완전하고 유일한 철학자' 푸코와 만나보세요


제2강 정신병리학의 계보학:『광기의 역사』중에서

제6강 근대 권력과 성의 계보학:『감시와 처벌』,『성의 역사 1-앎의 의지』I중에서

제9강 자기 윤리와 실존의 미학:『쾌락의 활용』,『자기에의 배려』II중에서
 
- 참고문헌
◈ 미셸 푸코, 『광기의 역사』
◈ 미셸 푸코,『임상의학의 탄생』
◈ 미셸 푸코,『말과 사물』
◈ 미셸 푸코,『지식의 고고학』
◈ 미셸 푸코,『감시와 처벌』
◈ 미셸 푸코,『성의 역사 1권-앎의 의지』
◈ 미셸 푸코,『성의 역사 2권-쾌락의 활용』
◈ 미셸 푸코,『성의 역사 3권-자기에의 배려』
◈ 미셸 푸코,『사회를 보호해야 한다』
◈ 미셸 푸코,『비정상인들』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푸코의 생애와 저작 활동
  • 30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격리되는 광인들
  • 27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광기와 문화
  • 22분
  • 2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푸코의 생애와 저작 활동
    - 푸코의 메타 파톨로지(metapathalogie) 비판
    - 1954년에서 1962년까지의 푸코 사유의 변화
    - 격리되는 광인들
    - 정신병은 왜 생기는가
    - 정신병을 어떻게 고칠 것인가
    - 광기와 문화
  • 1교시 - 이성과 광기의 관계
  • 26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고전주의 시대의 광기 경험
  • 22분
  • 3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근대의 광기 경험 : 정신병동의 탄생
  • 23분
  • 3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광기의 근원적 경험
    - 前-고전주의시대의 광기의 경험
    - 고전주의 시대의 광기의 경험
    - 근대의 광기경험: 정신병동의 탄생
  • 1교시 - 『임상의학의 탄생』과 『레이몽 루셀』
  • 21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임상의학의 탄생』에 나타난 죽음의 문제
  • 22분
  • 4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의학의 사회정치적 역할과 생명의식
  • 22분
  • 4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임상의학의 탄생』과『레이몽 루셀』
    - 18세기 분류 의학
    - 『임상의학의 탄생』에 나타난 죽음의 문제
    - 임상의학을 둘러싼 제도의 문제
    - 의학의 사회 정치적 역할과 생명 의식
  • 1교시 - 보건 정책의 핵심과 그 영향
  • 34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언어 속에서 체험되는 죽음
  • 19분
  • 5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정신병리학의 탄생
  • 20분
  • 5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보건 정책의 핵심과 영향
    - 질병의 인식론적 재구성
    - 언어 속에서 체험되는 죽음
    - 사체 해부와 언어의 죽음
    - 정신병리학의 탄생
  • 1교시 - 르네상스 시대의 에피스테메
  • 39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고전주의 시대의 에피스테메
  • 33분
  • 6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에피스테메 변동에 의한 담론의 변화
  • 21분
  • 6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인간과학의 고고학
  • 26분
  • 6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르네상스 시대의 에피스테메
    - 고전주의 시대의 에피스테메
    - 에피스테메 변동에 의한 담론의 변화
    - 지식의 공간과 인간의 시간성
    - 인간과학의 고고학
    - 『말과 사물』에 나타난 푸코의 언어관
  • 1교시 - 감옥의 등장, 훈육과 규범
  • 39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감시의 내재화
  • 25분
  • 7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감옥과 처벌의 외형적 변화
    - 감옥의 등장, 훈육과 규범
    - 일망 감시체제: 판옵티즘
    - 감시의 내재화
  • 1교시 - 앎의 의지 : 근대 권력의 계보학 1
  • 33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앎의 의지 : 근대 권력의 계보학 2
  • 25분
  • 8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생체관리권력과 성적욕망의 장치
  • 20분
  • 8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생체통제권력 bio-pouvoir
    - 근대 권력의 계보학
    - 생체관리권력과 성적 욕망의 장치
    - 성은 억압되었는가?
  • 1교시 - 『성의 역사 1권-앎의 의지』는 무엇을 말하고 있나
  • 23분
  • 8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생체관리권력과 개인
  • 26분
  • 9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해방의 가능성 : 자기 변형
  • 22분
  • 9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성의 역사 1권-앎의 의지』는 무엇을 말하고 있나
    - 생체관리권력과 개인
    - 『성의 역사 2권-쾌락의 활용』이 나오기까지
    - 해방의 가능성: 자기 변형
  • 1교시 - 『성의 역사 2, 3권』에 있어 실존의 미학
  • 26분
  • 9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윤리적 실체 : 존재론
  • 20분
  • 10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예속의 양태 : 본분론
  • 35분
  • 10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성의 역사 2, 3권』에 있어 실존의 미학
    - 윤리적 실체: 존재론
    - 예속의 양태: 본분론
    - 자기 관계의 형식: 금욕론
    - 목적론
  • 1교시 - 『사회를 보호해야 한다』1
  • 28분
  • 10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사회를 보호해야 한다』2
  • 26분
  • 11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사회를 보호해야 한다』3
  • 29분
  • 11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사회를 보호해야 한다』4
  • 29분
  • 11강 4교시 강의보기
  • 5교시 - 『사회를 보호해야 한다』5
  • 26분
  • 11강 5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클라우제비츠 논지의 전복
    - 인종투쟁의 반역사성
    - 인종주의의 탄생과 그 변용
    - 인종의 순수성과 국가 인종주의: 나치적 변용과 소비에트적 변용
    ※『사회를 보호해야 한다』텍스트 읽기
  • 1교시 - 자기 인식과 자기 배려
  • 26분
  • 1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자기 배려를 선동한 최초의 인물
  • 20분
  • 12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고대 사회의 보편적인 자기 배려
  • 21분
  • 12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자기 인식과 자기 배려
    - 자기 배려란 무엇인가
    - 자기 배려를 선동한 최초의 인물, 소크라테스
    - 고대 사회의 보편적인 자기 배려
  • 1교시 - 주체 혹은 자기 배려의 계보학 1
  • 20분
  • 1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주체 혹은 자기 배려의 계보학 2
  • 32분
  • 13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주체의 계보학 혹은 자기 배려의 계보학
    - 자기 관계의 방식: 실존의 기술
    - 자기 배려가 억압된 세 가지 이유
    - 근대 주체화 방식의 불안정성
    - 새로운 형식의 투쟁: 실천적 자기 개혁
  • 1교시 - 세 종류의 비정상인들
  • 30분
  • 1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권력 메커니즘의 변화
  • 29분
  • 14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범죄정신의학을 창시한 세 명의 괴물
  • 27분
  • 14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세 종류의 비정상인들: 인간 괴물, 교정해야 할 개인, 자위 행위자
    - 사법적-생물학적 인간 괴물
    - 고전주의 법 안에서의 범죄와 처벌
    - 권력 메커니즘의 변화
    - 정치적 괴물: 괴물 부부, 군주와 민중에서의 괴물
    - 근친상간과 식인 풍습
    - 범죄정신의학을 창시한 세 명의 괴물
    - 이유 없는 범죄와 정신의학 확립의 신고식
    ※ 『비정상인들』 텍스트 읽기
  • 1교시 - 정신의학, 비정상의 과학과 기술이 되다
  • 36분
  • 1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19세기 중반에 대대적으로 구축된 정신의학 이론
  • 36분
  • 15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정신의학, 비정상의 과학과 기술이 되다
    - 어린이의 성적 몸의 등장: 자위 행위자
    - 혼합적 인물의 예: 샤를 주이 사건
    - 새로운 권력 통제 제도에 연결된 가정
    - 어린이의 정신의학화
    - 19세기 중반에 대대적으로 구축된 정신의학 이론
    - 정신의학과 인종주의
    ※ 『비정상인들』 텍스트 읽기
  • 1교시 - 정신병을 바라보는 푸코 사유의 변화
  • 38분
  • 1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파스퇴르의 미생물학이 지닌 전복적 가치
  • 21분
  • 16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정신병을 바라보는 푸코 사유의 변화
    - 『광기의 역사』에 나타난 시대별 광기의 표상
    - 권력 장치의 문제로 옮아간 정신병리학
    - 병원의 기능과 임상의학의 탄생
    - 파스퇴르의 미생물학이 지닌 전복적 가치
  • 1교시 - 고전주의 시대의 광기와 광증 치료
  • 35분
  • 1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정신병리학의 과잉 권력
  • 22분
  • 17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권력으로서의 정신병리학
  • 38분
  • 17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고전주의 시대의 광기와 광증 치료
    - 19세기 이후 정신병동의 도덕 요법
    - 정신병동: 환자와 의사의 대결의 장
    - 정신병리학의 과잉 권력
    - 근대 반정신병리학 운동의 흐름
심세광 (불문학자, 철학자)
성균관대학교에서 불어불문학을 전공한 뒤, 동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프랑스 파리 10대학에서 「Histoire, Discours, Litterature chez Michel Foucault(미셸 푸코에 있어서 역사•담론•문학)」이라는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성균관대학교, 건국대학교, 서울여자대학교 및 철학아카데미 등 다수의 교육기관에서 강의해 왔다. 푸코를 주제로 한 주요 논문과 다수의 역서가 있다.
- 저서
『프랑스 철학과 문학비평』(공저, 문학과지성사, 2008)
『들뢰즈 사상의 분화』(공저, 그린비, 2007)
『성과 철학』(공저, 철학과현실사, 2003)
- 역서
『정신의학의 권력』(미셸 푸코, 공역, 난장, 2014)
『루이 알튀세르의 이데올로기』(루크 페레터, 앨피, 2014)
『도래할 책』(모리스 블랑쇼 저, 심세광 역, 그린비, 2011)
『미셸 푸코의 휴머니즘』(디디에 오타비아니 저, 심세광 역, 열린책들, 2010)
『예술과 다중』(안토니오 네그리 저, 심세광 역, 갈무리, 2010)
『나 피에르 리비에르』(미셀 푸코, 앨피, 2008)
『주체의 해석학』(미셀 푸코 저, 심세광 역, 동문선, 2007)
『미셸 푸코 진실의 용기』(프레데리크 그로 저, 심세광 역, 길, 2006)
『이성의 역사』(프랑수아 샤틀레 저, 심세광 역, 동문선, 2004)
『미셸 푸꼬(철학의 자유, 현대프랑스철학총서 7)』(존 라이크만 저, 심세광 역, 인간사랑, 1990)
- 논문
「미셀 푸코에 있어서 에피스테메(Episteme)의 문제 : 『말과 사물(Les Mots et les Choses)』을 중심으로」(성균관대학교, 1990)
「푸코, 저항과 해방의 정치 전략: 「푸코의 맑스」서평」(문학과 지성사, 2005)
「미셸 푸코에 있어서 주체화와 실존의 미학」(프랑스학회, 2005)
「미셸 푸코에 있어서 역사, 진실, 픽션」(역사학연구소, 2003)
「푸코와 문학」
「미셸 푸코를 통해 본 성과 권력」
「디지털시대에서의 가상과 현실」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많은 가르침을 준 강좌 조*현
푸코의 여러 저작 중 어디부터 시작해야 할 지 몰랐습니다. 그러다 이 강좌의 커리큘럼이 저작들을 두루 다루고 있어서 강의를 듣기 시작한지 벌써 2개월째 입니다.
첫 발을 내딛기에 안성맞춤인 내용이랄까요.
우수 푸코 들여다보기 이*지
푸코의 정신병리학적 계보가 워낙 방대하고 정확한 명제로 제시되지 않아서 무척 어려웠습니다.큰머리를 잡아주어서 전체를 훑는데 많이 도움되었지만 미리 읽고 내용을 숙지하지 않으면 지루해집니다.문제의 초점을 해결 방식으로 보지 않고 여기저기 흩어진 문제를 끌아놓은 푸코의 글쓰기에 익숙해지면 실마리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우수 하나의 공감으로 족함 김*관
학교 다닐때 정말 여러권 싸매고 읽었는데 가슴에 와닿지 않았었는데 푸코 전작의 부분들을 읽어가면서 경험한 것에 만족...
물론 푸코에 대한 저작을 직접 읽는 것에 해제 그리고 전 철학과의 차이(철학사적 해제)를 설명해주셨음 좋지만 그건 다른 강의랑 연결해서 제가 살면서 해야되는것니깐 만족...
누구의 철학을 꼭 몇개의 단어와 표와 도식으로 엮은것 보다 그냥 그의 발자취를 따라 가보는 재미도 솔솔....
(하지만 저처럼 느긋하지 않은 분들 혹은 앎에의 자유보다 갈망이 앞선분들은 답답해서 못들을 수 도 있음)
후속 강의인 자기배려는 꼭 기회되는데로 듣고 싶네요..
가장 마음에 와닿았던게 자기배려 파트였습니다....
32 강의 잘 들었습니다. 박*혁
푸코의 주요 저서들을 한 번 훑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특히 푸코와 정신분석학의 차이를 명확하게 알 수 있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른 강의들도 기대가 되네요. 감사합니다.
31 푸코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윤*현
30 동영상 끊김 현상 노*숙
29 감사평 문*실
28 충실하고 사려깊은 강의 하*선
27 나뉘는 감상평 허*자
26 정말 믿을만한강의..겉할기가 아닌 텍스트 독해중심 ... 장*호
25 너무 듣기 어렵고 서의가 없으신 강의! 조*운
24 푸코는 이를 일컬어 실존의 미학 김*열
23 이 강의는 정말 못듣겠네요. 정*원
22 아 푸코... 최*자
21 강의록.... S**gjinJang
20 짧은 시간에... 김*진
19 푸코에 대한 간략한 이해 엄*선
18 강의록 읽어주는 교수님 허*민
17 만들어 지는 나 ...만들어 가는 나. 장*호
16 푸코를 생각하며 김*열
15 포위된 해방이 과연 가능할까요! 조*구
14 혼자 읽었던 푸코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테*트
13 실망입니다 신*혁
12 푸코 '질러'가기 김*영
11 온라인 강의 후기 이*은
10 푸코를 다시 보며 최*송
9 강의 후기 김*규
8 강의후기 박*홍
7 강의 후기 박*홍
6 강의 잘 듣고 있습니다. 정*택
5 감사드려요 정*비
4 잘 들었습니다. 권*자
3 감사 조*희
2 최고! 테*트
1 강의인지 책 읽는건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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