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14년 | 고화질
  • 지원사항 :
色·人文學
: 색, 도취와 탐닉, 위험과 제한에 대하여
색은 이해와 판단을 넘어서는 감각적이며 직관적인, 그리고 이미지로 가득 찬 대상이다. 색으로 가득 찬 세상에서 색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세계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일이며, 우리 자신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일아기도 하다. 인문학으로 듣는 색(色)다른 이야기로 여러분을 초대한다!
    • 수강료
    • 강좌구성
    • 적립금
    • 강좌교재
    • 수강기간
    • 49,000원  [App 구매시 44,000원 ]
    • 총  7강  |  28교시  |   12시간 39분
    • 적립5% : 최대2,450 원   
    • 강의록 제공  
    • 6개월
  • 강사 : 김융희

색(色)은 본질적으로 아무 의미도 없지만 사회적 약속에 따라 신호 체계가 되기도 하고, 문화와 역사에 따라 그 상징과 의미가 바뀌기도 한다. 인문학으로 보는 ‘색’에 대한 이중적인 이야기! 표면적으로는 눈에 보이는 색(色)에 대해서 이야기하지만, 그 색으로 대표되는 감각적인 것, 관능적인 것, 성적인 것, 본능적인 것들에 대한 이야기를 인문학을 통해 나누고자 한다. 


색으로 가득 찬 세상에서, 색에 대하여 이야기하다!
  
우리 눈앞에 보이는 세계는 모두 색으로 가득 차 있다. 우리는 사물의 모양에 주목하느라 가끔 그 색을 감지하지 못하기도 하지만 그런 순간에도 색은 우리의 감각을 건드리고 심지어 무의식에 가닿아 우리가 알지 못하는 사이에 우리의 마음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색은 사회적 약속에 따라 신호 체계로 작용하기도 하고 한 사회의 지배적 이데올로기에 따라 의미를 달리하기도 한다. 문화는 개인의 취향에 영향을 미치며 색의 이미지나 상징 역시 당대의 문화와 유행에 따라 바뀌기도 한다. 색의 정체나 의미에 대한 규정 역시 시대에 따라 변화하며 지금도 그 변화는 계속되고 있다. 색은 때로 유치하고 천박하고 쓸모없는 것으로 여겨지기도 하고 어떤 때는 정반대로 고귀하고 성스러우며 유용한 것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색은 형태에 비해서 부차적이고 장식적인 것으로 여겨져 색 자체가 폄하되었던 때도 있었고 거꾸로 색은 형태를 넘어서 더 본위적이고 본질적인 것으로 여겨지던 때도 있었다.



색에 얽힌 이미지와 상징을 통해 '나'를 찾다!


색은 이해와 판단을 넘어서는 감각적이며 직관적인, 그리고 이미지로 가득 찬 대상이다. 색에 대해 이야기하는 일은 세계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일이며 우리 자신에 대해 이야기하는 일이다. 색은 논리와 합리를 넘어서 감각에 직접 호소하며 우리 자신의 드러나지 않은 영토에 말을 건넨다. 이 강좌에서는 색에 얽힌 이미지와 상징을 탐색하면서 우리의 감각과 취향의 속내를 들여다보고 그 속에 숨어 있는 우리의 욕망과 편견, 문화적 약속과 이데올로기를 끄집어내보려 한다.



인문학으로 듣는 색()다른 이야기!


매혹과 위험의 색, 빨강

약과 독의 색, 초록

이상과 현실의 색, 파랑

신뢰와 배신의 색, 노랑

권위와 폭력의 색, 검정

순수와 위선의 색, 하양


색에 얽힌 이미지와 상징에 대한 일곱 가지 이야기를 통해 그 속에 담긴 우리의 태도, 표현, 관념, 도덕, 가치들을 살펴볼 것이다. 모양보다는 색에 끌리는, 유용성보다는 감각적 호소에 끌리는, 명료함보다는 애매함에 끌리는, 논리보다는 이미지에 끌리는 여러분을 초대한다!  


제2강 붉은색 : 매혹과 위험중에서

제5강 노란색 : 신뢰와 배신중에서

제7강 하얀색 : 순수와 위선중에서
 
구플레이어 고화질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색은 도망치고 선은 가로막는다-1
  • 26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색은 도망치고 선은 가로막는다-2
  • 34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색과 빛, 색 신비주의-1
  • 28분
  • 2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색과 빛, 색 신비주의-2
  • 22분
  • 2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데이비드 바츨러,
    색깔 공포증
    색깔 탐닉증
    모더니티, 근대성
    파르마콘(parmakon, 약/독)의 양이성
    17세기 유럽 아카데미에서 벌어졌던 색과 드로잉을 둘러싼 미학적 논쟁
    렘브란트 vs 샤를르 블랑
    원색에 대한 문화적 관념(편견)
    색과 빛, 색 신비주의
    차크라(7개의 에너지 센터)
    자아실현의 7단계에서 상응하기도 하는 7가지 색
  • 1교시 - 피와 불, 주술과 마법-1
  • 25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피와 불, 주술과 마법-2
  • 26분
  • 3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성스러움과 광기-1
  • 29분
  • 3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성스러움과 광기-2
  • 33분
  • 3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피, 생명, 불, 태양, 신, 성스러움, 힘, 두려움, 경외감, 금기
    촉룡의 색
    영화 <주홍글씨> , <빨간 신>, <초콜렛>
    에드발트 뭉크 <비명>
    레드컴플렉스와 월드컵
    원초적인, 색의 본령에 충실한 색, 생명의 출발점이자 부활의 영원함을 나타내는 색
  • 1교시 - 오즈의 안경, 지구인과 외계인-1
  • 28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오즈의 안경, 지구인과 외계인-2
  • 31분
  • 4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7000그루 참나무-1
  • 19분
  • 4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7000그루 참나무-2
  • 21분
  • 4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프랭크 바움의 동화 <오즈의 마법사>
    초록색의 이중성
    평화와 안정의 색
    불안과 공포의 색
    칸딘스키의 초록에 대한 혐오
    지구인과 외계인
    파피루스의 색
    하토르 여신의 색
    몬드리안의 초록에 대한 혐오
  • 1교시 - 푸른꽃과 신의 얼굴-1
  • 28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푸른꽃과 신의 얼굴-2
  • 26분
  • 5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청교도주의와 합리주의-1
  • 28분
  • 5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청교도주의와 합리주의-2
  • 23분
  • 5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프랭크 바움의 동화 <오즈의 마법사>
    초록색의 이중성
    평화와 안정의 색
    불안과 공포의 색
    칸딘스키의 초록에 대한 혐오
    지구인과 외계인
    파피루스의 색
    하토르 여신의 색
    몬드리안의 초록에 대한 혐오
  • 1교시 - 땅의 정령, 추락한 천사-1
  • 25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땅의 정령, 추락한 천사-2
  • 28분
  • 6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황금과 배설물, / 시끄러움과 조용함-1
  • 25분
  • 6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황금과 배설물, / 시끄러움과 조용함-2
  • 33분
  • 6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천지현황(天地玄黃)
    황하(黃河)
    오커(Oker)
    황토/황룡
    변심, 배신, 사기의 색
    메르쿠리우스의 색, 헤르메스-머큐리
    유다의 옷
    고호의 별의 빛나는 밤 / 폴 고갱
    삼각형의 색
    부처의 깨달음의 색
    진리와 정신적 깨달음
  • 1교시 - 먹색의 신비, / 모든 것 아니면 아무 것도 아닌-1
  • 24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먹색의 신비, / 모든 것 아니면 아무 것도 아닌-2
  • 26분
  • 7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죽음과 멜랑콜리-1
  • 29분
  • 7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죽음과 멜랑콜리-2
  • 30분
  • 7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천지현황(天地玄黃)
    황하(黃河)
    오커(Oker)
    황토/황룡
    변심, 배신, 사기의 색
    메르쿠리우스의 색, 헤르메스-머큐리
    유다의 옷
    고호의 별의 빛나는 밤 / 폴 고갱
    삼각형의 색
    부처의 깨달음의 색
    진리와 정신적 깨달음
  • 1교시 - 풍요와 결핍-1
  • 27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풍요와 결핍-2
  • 28분
  • 8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백색 이데올로기-1
  • 30분
  • 8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백색 이데올로기-2
  • 27분
  • 8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극단적인 배타성
    어머니 젖의 색
    풍요의 이미지, 우주적 모성의 이미지
    백자 달항아리
    ‘비애미’
    소색(素銫) : 중용의 색
    공자의 <후소회사(後素繪事)>
    백색 이데올로기, 순수주의 이데올로기
    보티첼리의 그림 <프리마베라>
    에델바이스(Edelweiss)
김융희 (미학자)
서강대에서 철학을, 홍익대 대학원에서 미학을 공부했다. 서울예술대학에서 7년간 교수로 재직하면서 미학과 예술론, 신화와 상상력을 가르쳤다. 지금은 학교 밖으로 나와 명함 없는 자유인으로서 역시 강의와 글쓰기에 집중하고 있다. 학교에서 글로 배운 지식들 너머 몸과 감성으로 체득하는 공부를 통해 삶을 풍요롭고 행복하게 하는 길을 찾는 중이다. 감성과 아름다움, 꿈과 환상, 예술과 창조성, 몸과 자연에 대한 공부와 향유가 삶의 테마이다. 그 동안 지은 책으로는 『예술, 세계와의 주술적 소통』, 『빨강: 매혹의 에로티시즘에서 금기의 레드 컴플렉스까지』, 『검은 천사, 하얀 악마: 흑백의  문화사』, 『삶의 길목에서 만난 신화』가 있으며 그 밖에 여럿이 함께 지은 책으로 『철학, 예술을 읽다』, 『예술, 인문학과 통하다』 등이 있다.
- 저서
『삶의 길목에서 만난 신화』(서해문집, 2013)
『예술, 인문학과 통하다』(공저, 웅진지식하우스, 2008)
『철학, 예술을 읽다』(공저, 동녘, 2006)
『빨강: 매혹의 에로티시즘에서 금기의 레드 컴플렉스까지』(시공사, 2005)
『검은 천사, 하얀 악마: 흑백의 문화사』(시공사, 2005)
『예술, 세계와의 주술적 소통』(책세상, 2000)
- 역서
『색깔이야기』(데이비드 바츨러, 아침이슬, 2002)
『기호학과 시각예술』(노만 브라이슨, 시각과언어, 1995)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인문학으로 색을 읽다? 새로운 접근법 김*정
평소 색에 대해 따로 생각해본 적이 없는데.. 인문학으로 읽는다니 처음엔 좀 의아했던 것이 사실이지만... 색에 얽힌 이미지와 상징에 대해 들을 수 있어 신선했다. 빨강이 매혹의 색이고, 파랑이 이성의 색이라면.. 보라색은 어떤 색일까.. 상상의 나래를 펼쳐본다. 더불어 나의 은밀한 취향 또한 알게 되었다.... 김융희 선생님의 조리있는 말씀과 아리따운 모습 오래 기억될 것 같아요. 선생님 강의 또 올려주세요.
김수정 님:)

색으로 읽는 인문학이란 콘셉의 강의라 많은 분들이 흥미로워해주시는 것 같아요.
후기 감사합니다! admin (14.10.15)
우수 색인문학 오*림
인문학으로 색을 읽는다는 게 재미있어요 ㅋㅋ 색이 지닌 여러가지 의미를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ㅎㅎ 다음에 또 들을게요~!
우수 색에 대한 신선한 생각, 색다른 강의입니다 고*준
색인문학. 평소에 노란색을 좋아해서 그런지 노란색에 대한 강의를 제일 열심히 들었네요. 다른 색도 그렇지만 노란색과 관련된 재미있는 이야기가 이렇게 많은지 몰랐어요. 특히 예수에게 입 맞추는 유다 그림이 기억에 남는다는... 화사한 색 속에 담긴 의미가 참 많네요. 추천합니다.
3 김융희, 색인문학 강의평 최*희
2 선의 세계에서 색의 세계로의.... 문*호
1 색..탐닉과 공포 윤*숙
첫페이지 입니다    1    끝페이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