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19년 | 고화질
  • 지원사항 :
하이데거와 함께 예술하기Ⅰ - 『예술작품의 근원』으로 보는 하이데거의 예술론
    • 수강료
    • 강좌구성
    • 적립금
    • 강좌교재
    • 수강기간
    • 49,000원
    • 총  10강  |  40교시  |   21시간 08분
    • 적립5% : 최대2,450 원   
    • 강의록 없음  
    • 6개월
  • 강사 : 이선일
  •   




제1강 들어가며 - 예술의 종말 : 헤겔과 하이데거중에서
     
구플레이어 고화질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하이데거 예술철학의 이정표들 : 강좌의 개괄
  • 31분
  • 2교시 - 헤겔 미학과의 대결
  • 30분
  • 3교시 - 미학적 예술의 극복
  • 30분
  • 4교시 - 미학적 체험과 위대한 예술의 귀환
  • 43분
  • 주요내용
  • - 횔덜린 연구
    - 현대 예술
    - 헤겔 미학
    - 예술의 종말
    - 미학적 예술
    - 미(학)적 체험
    - 진리사건
  • 1교시 - 근원에 대한 질문 : 예술에 대한 선이해
  • 27분
  • 2교시 - 예술작품의 성격 : 사물적 성격
  • 30분
  • 3교시 - 사물에 대한 존재론적 해석 : 전통 존재론의 비판
  • 40분
  • 4교시 - 예술의 본질
  • 40분
  • 주요내용
  • - 근원
    - 있음/임
    - 현성하다
    - 사물의 자생성과 자족성
    - 순전한 사물(로서의 대지)
    - 신뢰성
  • 1교시 - 작품의 순수한 자립과 세계의 붕괴
  • 31분
  • 2교시 - 세계와 대지의 관점 1 : 그리스 신전의 사례
  • 28분
  • 3교시 - 세계와 대지의 관점 2 : 조각 및 언어 예술
  • 33분
  • 4교시 - 예술작품의 작품 존재 1 : 세계를 건립함
  • 46분
  • 주요내용
  • - 작품의 순수한 자립
    - 세계의 박탈/붕괴
    - 퓌시스와 대지
    - 세계를 건립함
  • 1교시 - 예술작품의 작품 존재 2 : 대지를 불러세움
  • 32분
  • 2교시 - 세계 – 대지 - 사물
  • 26분
  • 3교시 - 세계와 대지의 투쟁 / 예술작품에서의 진리의 생기
  • 35분
  • 4교시 - 존재의 밝힘
  • 41분
  • 주요내용
  • - 대지를 불러세움
    - 개시(열어밝힘)
    - 대지의 사물
    - 정적 / 투쟁
    - 진리
    - 비은폐성
    - 알레테이아
    - 아름다움
    - 존재의 밝힘
  • 1교시 - 근원으로서의 예술 / 창작의 본질
  • 27분
  • 2교시 - 진리의 자기 정립과 창작 : 존재의 열려 있음에 대한 응답
  • 28분
  • 3교시 - 진리의 사건으로서의 파열
  • 25분
  • 4교시 - 파열에서 형태로 : 진리의 사건이 예술작품에서 세워짐
  • 27분
  • 주요내용
  • - 테크네 / 테크니테스
    - 테시스
    - 열린 장
    - 파열 / 균열
    - 삼중적 파열
    - 공속적 관계
    - 형태
  • 1교시 - 창작된 존재와 창작된 것 : 밖으로 나와 우뚝 솟음
  • 30분
  • 2교시 - 창작된 존재와 제작된 존재 : 도구와의 비교
  • 22분
  • 3교시 - 창작된 존재의 생생한 고유화
  • 20분
  • 4교시 - 살뜰한 보존 : 충격과 옮겨놓음
  • 48분
  • 주요내용
  • - 존재한다
    - 사실
    - 충격
    - 존재와 인간의 공속
    - 고유화
    - 살뜰한 보존
  • 1교시 - 보존자의 자기 존재의 변화
  • 31분
  • 2교시 - 살뜰하게 보존함의 내적 가능성과 그 근거
  • 28분
  • 3교시 - 이탈-존재와 결의성으로서의 욕구
  • 17분
  • 4교시 - 작품의 사물적 성격에 관한 물음의 해명
  • 27분
  • 주요내용
  • - 옮겨놓음의 3 단계 : 자기 존재의 변화
    - 열려있음을 견디어냄
    - 이탈-존재
    - 욕구
    - 결의성
    - 내어줌
  • 1교시 - 마지막 물음 : 예술은 자연 속에 숨어 있는가
  • 35분
  • 2교시 - 시 짓기를 논의할 필요성 : 국가사회주의와 그리스적 패러다임
  • 33분
  • 3교시 - 모든 예술은 본질적으로 시 짓기이다
  • 39분
  • 4교시 - 언어예술로서의 시 짓기
  • 32분
  • 주요내용
  • - 마주 던짐
    - 민족, 세계, 대지
    - 근본 기분
    - 밝히는 마주던짐
    - 언어
    - 명명함
    - 말하기
  • 1교시 - 시와 다른 예술 장르의 관계 : dichten의 의미
  • 30분
  • 2교시 - 예술의 본질 : 진리의 건립
  • 29분
  • 3교시 - 선사함으로서의 건림함과 근거지움으로서의 건립함
  • 27분
  • 4교시 - 근거지움 : 세계의 건립과 대지를 여는 것의 관계
  • 23분
  • 주요내용
  • - 진리의 건립
    - 진리 건립의 삼중적 구조
    - 선사함 / 근거지움 / 시작함
    - 세계의 소종래
    - 과제로 주어진 / 더불어 주어진 것
  • 1교시 - 시원으로서의 건립
  • 31분
  • 2교시 - 예술의 역사성 : 제1시원으로서의 그리스 예술
  • 32분
  • 3교시 - 새로운 시원으로서의 민족 예술
  • 41분
  • 4교시 - 예술 강연에 대한 비판적 회고
  • 43분
  • 주요내용
  • - 매개되지 않은 것 / 갑작스러운 것 / 도약
    - 두 가지 시원
    - 횔덜린
이선일 (철학박사)

서울대 철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교 대학원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선임연구원을 지냈으며, 가톨릭대, 세종대, 중앙 승가대에 출강하고 있다. 

- 저서
이선일 저, 『하이데거 「철학에의 기여」』(서울대학교철학사상연구소, 2006)
이선일 외, 『인간에 대한 철학적 성찰』(문예출판사, 2005)
이선일 저, 『하이데거 「이정표」』(서울대학교철학사상연구소, 2005)
이선일 저, 『하이데거 「언어로의 도상」』(서울대학교철학사상연구소, 2004)
- 역서
마르틴 하이데거 저, 이선일 역, 『철학에의 기여』(새물결, 2015)
마르틴 하이데거 저, 이선일 역, 『이정표』(한길사, 2005)
마르틴 하이데거 저, 이선일 역, 『칸트와 형이상학의 문제』(한길사, 2001)
헨리 에이킨 저, 이선일 역, 『이데올로기의 시대』(서광사, 1989)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용도변경? 판단중지!!! 오*재
하이데거의 철학은 너무나 시적이고 은유적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강의를 듣다보니 굉장히 엄격하고 역사적 시원으로 부터 형성된 엄밀한 개념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선일 선생님 강의를 듣다 보면 하이데거가 새로운 개념을 창조하는 과정을 되짚어 이해할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됩니다. 역시나 본격적인 철학 강의는 어원과 문헌학적인 요소가 결합되어야 더 좋은 강의가 되는 법인가 봅니다. 사물의 용도 변경의 과정이 현상학의 판단 중지와 어떻게 같고 다른지 생각해봐야 할 것같습니다. 혹시 예술로서 진리의 발생이 결국 후설의 본질 직관과 같은 게 아닐지...강의를 듣다보니 문득 그런 생각이 떠오르더군요. 아무튼 많은 영감을 떠올리게 하는 강의입니다!!
우수 하이데거의 철학! 예술론! 김*화
난해하기만 했던 하이데거의 예술론을 이제야 읽을 수 있겠습니다.
그리스 신전과 대지에 관한 이야기는 많이 들었는데,
그것이 왜 진리발생사건인지 이선일 선생님 강의를 들으면서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하이데거와 나치의 관계에 대해 좀더 깊이 있는 말씀을 해주셨으면 더 좋았겠지만,
새로 출간된 책을 통해 제가 찾아보겠습니다.
하이데거로 인해 진리의 문제를 다루는 학문은 철학에서 예술로 변경된 것 아닐까하는
단상을 강의 내내 가졌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우수 하이데거 예술론의 모든 것 :) 최*심
어렵고 난해한 하이데거의 예술론을 꼼꼼하게 설명해 주셔서 하이데거의 철학에 조금은 가까이 접근해볼 수 있었어요. 하이데거의 여러 서적에 흩어져 있는 예술론 사례들을 하나로 모아서 설명해 주셔서 더욱 구체적으로 이해했어요. 이렇게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들으니 너무 좋네요. 예술이 단순 형이상학적인 아름다움에서 벗어나 '진리'로 모습을 드러나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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